(이대용 장군의 사이공 억류기) 28, 감방의 밀고자 '완'steemCreated with Sketch.

in #steempress5 years ago (edited)

이대용이 수감되어 있던 감방의 반장은 완이라는 자였다. 통상 간수들은 수감자들 중에 비밀첩자들을 두고 있었는데 수감자들은 이들을 '안테나'라고 불렀다. 이대용이 수감되어 있던 AH동 2층 제1호 감방의 메인 안테나는 반장인 '완'이었다. 완 밑에는 몇명의 보조 안테나가 있었다. 완은 2층의 다른 감방에도 여러 보조 안테나를 두고 있었다.

수감자들은 완을 여우 또는 멍키 데블(악마 원숭이)라고 불렀다. 그는 소련 시절 호지명 군대의 꼬마 첩자로 불란서 군의 동태를 군대에 보고하는 활동을 했다. 1954년 불란서가 철수하고 17도선으로 남북이 갈라지자, 이번에는 호지명 군을 버리고 남월정부군의 첩자로 활동했다.

1975년 4월 30일 남월이 패망하자 후에(Hue)시를 탈출하여 사이공에 와서 눈치를 보다가 후에시의 반동인사들을 공산당에게 밀고해서 이들을 모두 투옥시켰다. 그는 공산열성분자 행세를 하면서 충성심을 보이기 위해 자신의 장인까지 밀고해서 투옥시켰다. 그러나 자신의 과거가 탄로나면서 치화형무소에 갇히게 된 것이었다.

완은 치화형무소에서도 재주를 부려 경찰 준위인 디엔(Dien)이라는 간수에게 접근하여 그의 신임을 차지했다. 그는 1년 12달이 가도 차입한 번 받지 못하는 사람이었다. 아마 가족들도 그를 버렸을 것이라고 수감자들은 이야기 했다. 그러나 그는 반장이라는 권력을 이용해서 수감자들의 차입품을 등쳐 먹고 살았다. 옷도 잘입고 다녔고, 입에는 귀한 시거를 물고, 매일 고기와 야채 그리고 과일을 먹었다.

완은 차입을 많이 받는 중국계 월남인 한의사 장을 자기 옆자리에 두고 보급관 겸 당번으로 쓰고 있었다. 둘을 항상 같이 밥을 먹었고 설겆이는 한의사 장이 했다. 완을 수하에 두고 있었던 간수 디엔은 고 딘 디엠 정권 당시 공산당 지하조직원으로 활동하다 체포되어 콘손 형무소에서 10년 가까이 복역하다가 석방되어 집으로 돌아왔다. 이후 그는 정글로 들어가 베트콩 경찰이 되어 월남군 포로 감시 임무를 수행했다.

사이공이 함락되자 디엔은 정글에서 사이공 치화형무소로 전근하여 정치범들에게 과거 자신이 겪었던 것을 보복했다. 그리하여 디엔은 치화형무소에서 가장 악명높은 간수가 된 것이었다. 완은 디엔으로 부터 AH동 2층 4개 감방 전원에 대한 밀고권한을 부여받았던 것이다,

완은 영어를 전혀 몰랐기 때문에 이대용은 레만홍이나 여타 월남자들과 영어로 대화하는 것을 잘 알아듣지 못했다. 이대용은 감방안에서 여러사람들과 많을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다. 대법관, 국회의원, 대통령 경호원, 정부관리, 신문기자, 의사, 건축가, 텔레비젼 방송과장, 은행간부, 비누회사 사장, 군인, 종교인등으로 부터 월남 패망의 원인 그리고 자신들의 현재 심정, 장차 해외로의 탈출계획 같은 것을 들었다.

이대용의 왼쪽에서 잠을 자던 농촌 민방위 책임자 출신으로 57세의 꼬이(Coi)라는 사람이, 오른쪽에는 52세의 정(Duoung)이라는 사람이 있었다. 이대용은 식사때마다 차입받은 반찬이나 고기 통조림을 그들과 함께 나누어 먹고 과자와 간식도 같이 먹었다. 그리고 주변에 있던 다른 사람들에게도 가끔씩 차입 식품을 나누어 주었다.

감방에 감기가 유행할 때나 치통으로 고생하는 환자가 있으면 차입받은 아스피린도 같이 나누어 주었다. 하루는 레만홍을 통해 완이 세수비누 하나를 달라고 했다. 레만홍의 권유도 있고, 이순흥 회장과의 비밀연락망도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미제 세수비누를 하나 주었다.



Posted from my blog with SteemPress : http://warandpeace.dothome.co.kr/2019/07/19/leedaeyong-in-saigong-28/
--- ##### **Sponsored ( Powered by [dclick](https://www.dclick.io) )** #####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파기해야 한다](https://api.dclick.io/v1/c?x=eyJhbGciOiJIUzI1NiIsInR5cCI6IkpXVCJ9.eyJjIjoid2lzZG9tYW5kanVzdGljZSIsInMiOiIyOC1zbDc4MzduYnZ0IiwiYSI6WyJ0LTIwMTciXSwidXJsIjoiaHR0cDovL29sZHN0b25lLmRvdGhvbWUuY28ua3IvdGVybWluYXRlLWdzb21pYS8iLCJpYXQiOjE1NjM1ODQ5MzQsImV4cCI6MTg3ODk0NDkzNH0.6lSM-GRbilx8CwTKynrY7Xw1k4p3xVU_K_zxWFE435g) 등뒤에서 두번이나 칼을 맞을 수는 없다.
Sort:  

완이라는 자는 참으로 간사하기 짝이 없는 인간이군요.
장인까지 밀고하다니요~
이대용장군께 해꼬지나 안할런지 걱정이 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3
JST 0.030
BTC 66945.54
ETH 3515.79
USDT 1.00
SBD 2.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