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 [SteemKR] Quick Start Guide -스티밋 초심자를 위한 전자지갑 안내서.

in #steemkr-guide7 years ago (edited)

U5dtk3V4VfntPdNDPLd6kmL4xHRGy5Z_1680x8400.png

이 글은 @merej99님이 작성한 원문을 한국 스티밋 초심자를 위해 번역한 게시물임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원문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시면 볼 수 있어요.


이 글은 스티밋(steemit)의 전자지갑(wallet)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안내서입니다.

여러 스티밋을 아끼는 사람들이 ‘전자지갑’을 이해하지 못해 힘들어 합니다.


... 저도 딱히 가상화폐에 대한 배경지식을 갖고 있지 않기에, 전자지갑을 이해하지 못했던 사람들 중 하나였습니다. 그래서 저는 전자지갑에 대해 단계적으로(step to step) 이해를 시켜드리려고 합니다. 전자지갑의 의미가 무엇인지, 그리고 스티밋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말이예요.
(NOTE : 혹시 잘못된 정보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수정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여러분의 지갑(wallet)을 확인해주세요.

여러분은 ...

STEEM과, STEEM POWER와 STEEM DOLLAR를 갖고 있을거예요.

초심자들은 초반에 주로 이런 얘기들을 듣게 됩니다.

“파워를 올려!” “그럼 고래가 될 수 있고 돈을 벌 수 있어!”

물론 그렇게 하면 내 스티밋 인생을 훨씬 편하게 시작할 수 있겠죠.

STEEM

U5duHopv29TJ7y2TbGPYg3LgtiVBp7g_1680x8400.png

스팀은 폴로닉스와 비트렉스 등의 거래소에서 교환이 가능하지만 1 STEEM의 가격은 최근 23cent였습니다. (2017년 6월 20일 현재 폴로닉스에서 2.2달러 정도군요.) 제 생각에 STEEM의 가치가 떨어지는 이유는 시장에 STEEM이 넘치기 때문입니다.

예전에 수업시간에 들은 걸 잘 떠올려보세요!

수요와 공급?

네, STEEM은 넘치고 구매자는 별로 없습니다.


STEEM POWER (SP)

U5drffVb7u3jCyvQGWZ5Fwe6B9LmWeR_1680x8400.png

여러분이 갖고 있는 SP는 직접적으로 보팅 파워(voting power)와 여러분의 vests갯수에 영향을 미칩니다.

다음을 보시면 SP를 올려야 할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 넘치는 STEEM을 SP로 바꿔 공급을 줄입니다.(요 앞에 얘기했듯이 스팀이 넘치니까요.)
  • 일단 SP를 올리면, 자금이 에스크로(escrow)로 고정되니까 자연히 장기투자를 하게 됩니다.(파워를 올린 뒤 다시 다운시키는 시간은 굉장히 오래 걸리니까요...)
  • 여러분의 SP는 직접적으로 여러분의 보팅파워를 강하게 해 줍니다. SP가 강할수록 보팅도 강해집니다.
  • SP에 대한 이자가 생성됩니다.
  • 만약에 여러분이 SP를 줄이기로(power down) 한다면, 그 SP는 104주에 걸쳐서 나뉘어 지급됩니다.(13주로 변경되었습니다. )(1)

그래서 만약에 여러분 중 누군가가 100 SP를 갖고 있고, 파워를 줄이기로 했다면

100/13 = 7.69

스팀의 가격은 23센트(2.2달러) 정도고요. 매주 22센트(16.1달러)의 USD를 받게 돼요.

아직도 SP(스팀 파워)가 왜 중요한지 모르시겠어요?

자 이번엔 vests에 대해서 얘기해보죠.

여러분의 계정을 확인하시려면

http://Steemd.com/@당신의아이디

에서 확인해 주세요.

이건 제 계정(@merej99)입니다.

U5drACUL7LxqrDDT2jd2rJW4MsGQ1A2_1680x8400.png

저는 1M vests에 도달하니 보팅 파워를 조절해서 쓸 수 있게 됐어요.

부족한 제 생각에는(IMHO) - 보팅파워를 조절하는 건 돌고래나 고래급 이하의 사용자들에게는 부적합해요. 그래서 그냥 저는 100% 파워로 하루에 40회 정도의 보팅을 유지합니다. 뭐 이건 피라미(minnow)정도의 유저에겐 별 상관없는 얘기예요..

1 SBD(스팀달러) 마다 9STEEM(약 0.8STEEM)이 생성돼요.

SBD와 스팀은 구분되어 있고 각각의 “통화”로 작용합니다.

SP로도 수익을 낼 수 있도록 vests가 STEEM과 연계되어 있어요. 그렇게 연결되어 있지 않을 경우 보팅 파워를 늘리는 방법은 돈을 쓰는 것 뿐일테니까요.

  • 아무튼 이게 STEEM이 당신의 전자지갑 안에 그냥 들어앉아 있으면 안 되는 이유입니다. 파워업을 하든지, 팔든지 해야지. 그냥 거기 두는 건 스티밋 경제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아요.(2)

그럼 내가 고래인지 피라미인지 어떻게 알죠?

여러분이 아마 이 글을 읽고 있다면 지금 플랑크톤과 피라미 사이 정도일거예요.
여러분의 상태는 vests의 수치에 따라 결정돼요

@beanz가 설명해놓은 글을 예로 들겠습니다.

*플랑크톤 = 최대 1M VESTS
*피라미 => 1 - 10M VESTS
*돌고래 => 10 ~ 100M VESTS
*범고래 => 100 ~ 1,000M VESTS
*고래 => 1,000M VESTS

여러분이 제 vests를 본다면 저는 중간 사이즈의 피라미면서 반쯤 돌고래가 된 상태겠네요.


STEEM DOLLARS (SBD)

스팀달러도 비트렉스나 폴로닉스에서 거래가 가능한 화폐입니다.
제가 마지막으로 확인했을 때 1 SBD는 약 92센트의 가치가 있었어요(1.8달러 정도군요!). SBD는 실제 자금으로 계산하는 게 편합니다. 현금과 같은 개념으로요.

  • SBD는 지갑에 오래 냅두면 이자가 붙고
  • 가치가 떨어지더라도 스팀에 비해 안정적인 편입니다.
  • 그리고 SBD는 보팅 파워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SAVINGS ACCOUNTS(예금 계좌)

보시면 STEEM과 SBD의 예금계좌도 있을 거예요.

STEEM SAVINGS

U5dteGf11o5Xwxao4DN7uDUghf6yCjs_1680x8400.png

SBD SAVINGS

U5drpbEvCw88vBxZH9izhBuwQaMsnkm_1680x8400.png

STEEM이나 SBD 예금계좌의 목적은 최대 3일 동안 암호화된 공간에서 자금을 인출할 수 없도록 하는 거예요. 이건 여러분의 계정이 해킹당했을 때를 대비한 추가 보안 조치입니다.

예금계좌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Steemguide의 블로그를 읽어보시길 바라요.

Guide on Steemit Savings Account, Everything you need to know about this Feature that Helps Secure your STEEM & STEEM DOLLAR


ESTIMATED ACCOUNT VALUE(예상 계정 값)

U5dsuqKvW7QE5wpkn6Cp5idNTRcNYTF_1680x8400.png

대부분의 가상화폐가 비트코인과 연관이 있으므로 계정의 가치는 변동폭이 큰 편입니다.
예상 계정 값은 전체 계정의 대략적인 수치예요.

추가적인 초심자 교육 자료

* Best Practices for Steemit Newbie Artists

* My 90 Days. Expectations. Thoughts on Curation and Setting Goals

* Strategy for following ENGAGED people on Steemit

* Optimize your Steemit Posts

* A very basic guide to understanding Cryptocurrency

여러분의 댓글과 보팅, 공유에 항상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전 자료들을 보기 원하신다면 제 스티밋 블로그(@merej99)를 방문해주세요.


중간중간 불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부분을 조금 제외했어요.^^;

(1) : 연금처럼 받을 수 있어서 좋다는 이야기일까요?
(2) : STEEM을 STEEM으로만 놔두면 수요와 공급의 원칙에 의해 STEEM 공급이 많아져 STEEM 가격이 내려가니 좋지 않고, 보팅파워를 늘려줄 수 있는 STEEM POWER로 바꾸거나, 가치변화가 적고 안전한 SBD로 바꿔서 전체 STEEM의 양을 줄이자는 이야기 같아요.

끝으로 예전 게시물이라 지금과 달라진 부분이 몇 가지 있었어요. 감수해주신 @leesunmoo님께 감사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

Sort:  

스팀파워 파워다운은 104주에서 13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부분도 수정하여 주시면 더 좋을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리고 한 가지 더 궁금한 것이 있는데, 스팀파워 보유 시 이자가 붙는 것도 그대로 유지되고 있는지요..?

스팀파워는 이자가 붙습니다. 신규발행(2017년 6월 20일 현재 채굴되는스팀 3초당 약 2스팀정도임)되는 스팀중 15%가 스팀파워보유자들에게 지분율에 따라 분배됩니다. 아자라고 할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행여나 추가적으로 수정할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 말씀주세요. 제가 수정한 후에 감수해주신 의미로 leesunmoo님 아이디를 글에 태그해도 될까요?

감사합니다. 제가 한것도 없는데 영광이죠. 영광으로 생각하고 더 열심히 하겠습니다.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

관심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설명감사합니다 많이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여전히 잘 모르겠지만.
무언가 더 이해가 되는 느낌입니다.
감사합니다.

조금이라도 이해가신다면 보람을 느낍니다 ㅜ

너무 어려워요 흐엉ㅠ

원문 자체가 조금 그런 경향이 있는거 같아요 ㅜ 상의 후에 좀 원문의 어려운 내용을 다르게 적는 것도 생각해 봐야겠어요.

잘 모르던 부분을 이해하고 업봇 하고갑니다!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니 기쁩니다 ㅎㅎ

저도 그래서 작지만 스팀파워로 올려놨었는데 자세히 알게되서 좋네요 ㅎㅎ 감사합니다 ~

오 저도요 ㅎㅎ 스팀파워가 이자도 들어오고 좋네요

아! 이런거 였군요, 이제 감이 잡히네요
고맙습니다.

도움되셨다니 기쁩니다 ㅎ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14
TRX 0.12
JST 0.024
BTC 51418.20
ETH 2293.14
USDT 1.00
SBD 1.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