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koi] 내가 포스팅한 글의 블록체인 이웃은 누구인가?

in #steemed6 years ago (edited)


I organized how the blockchain system works in Steemit by utilizing Steemed in more detail.


안녕하세요 디자인 코이입니다.
샌드박스 (Sndbox) 에서 매주 월요일마다 스팀 블록체인에 참여하는
새로운 방법과 관련된 질문을 게시하고 있는데요
이번주는 내가 게시하는 포스팅, 댓글, 보팅..등이 스팀블록체인에
어떻게 기록되고 있는지 알아보는 것 이었습니다.


제가 블록체인에 대해서는 잘 모르기 때문에 @jamieinthedark 님 글과 @seungjae1012 님 글을 참조해서 조금 상세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

GIF.gif


실시간으로 스팀 블록체인이 생성되는 것은 스팀드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됩니다.
스팀은 3초에 한번 블록이 형성된다고 합니다. 비트코인은 10분에 한번 생성된다던데..무지 빠릅니다 스팀드에 접속하시면 바로 위 그림처럼 반짝반짝 하면서 새로 생성된 블록을 볼 수 있습니다. 블록에는 보팅, 댓글, 보상, 포스팅 등이 텍스트 형태로 전부 저장된다고 합니다.

이 글도 블록체인에 어떻게 기록되는지 보려고 하는 것이니 일단 발행을 해봐야겠습니다.








steemed 태그만 달아서 발행을 해보았습니다. 제 아이디를 입력하고 들어가보니
빨간 박스처럼 새롭게 업데이트가 되었습니다. 그럼 좀 더 새부내용을 알아보기위해
Block # 25078255 를 클릭해 봅니다. Block # 25078255 은 25,078,255 번째 생성된 블록에
제가 포스팅한 내용이 담겨졌다는 의미입니다.








블록 넘버를 누르니 제가 작성한 포스팅 내용들이 저장되어 있습니다.
빨간 박스는 이 블록이 누구에 의해 생성됐는지 알려주고 있네요
이 포스팅은 @liondani 라는 증인에 의해 생성되었습니다.








이 블록체인에는 제 포스팅만 저장되어있는 것은 아니겠죠?
스크롤바를 쭉 내려보니 동시간대에 보팅, 댓글 등의 내역등이 있습니다.
그 분들이 제 포스팅의 이웃들인가 봅니다.

@chota4 @raselkhan566 @virus707 @rita.foodchannel @alroyan @bierbeach @rtytf @wilbur @sanicare @andgri @kimxinfo @ostossfranklin @byresteem @oushan @lizak12 @geniuscrypto @cub2 @amit59 @emprendedor10 @beats4change

제 이웃들 목록은 각각 제일 위에 있는 아이디인 것 같아서 이렇게 찾아보았는데
맞는지 모르겠네요..ㅎㅎ 아무튼 스팀잇이 외형적으로 블로그형태라 블록체인 기술이
어떻게 적용돼서 돌아가고 있는지는 몰랐는데 간단하게나마 구경해 볼 수 있었던
재밌고 의미있는 질문이었습니다.

이 질문에 대한 답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니 Sndbox Weekly Question 을 방문해 보세요..저처럼 포스팅을 하는게 아니고 댓글만 달아도 되는것 같습니다.







Footer_designkoi.png

Sort:  

아 이렇게 되는거군요.

네~ 저도 이번에 해보면서 알았어요..스팀잇은 확실히 블록체인으로 동작하고 있다는걸..^^

확실히 알겠으니 전 건너뛰는 걸로.. ㅎㅎㅎ

ㅎㅎ 명성 66이시면 건너뛰셔도 됩니다 ^^

간만에 콜라보래이션

[골든티켓x짱짱맨x weee] 18차 현타토끼 이모티콘 증정 !
https://steemit.com/goldenticket/@goldenticket/x-x-weee-18

참여하세요!

Coin Marketplace

STEEM 0.26
TRX 0.11
JST 0.033
BTC 64383.21
ETH 3098.60
USDT 1.00
SBD 3.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