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T(SMART MEDIA TOKEN) 쉽게 설명하기

in #smt8 years ago (edited)

smt_contest-640x350.png


며칠전, 아일랜드에 사는 디튜버(Dtube-r)인 bethwheatcraft는 “Dtube Contest – Talk SMTs To Me Baby (and win 5 SBD)”라는 제목의 동영상을 올렸습니다. 동영상의 내용은 자신에게 가장 이해하기 쉽도록 SMT에 대해 설명해주는 사람에게 5SBD를 지급하겠다는 것이었습니다. 동영상을 업로드한 bethwheatcraft는 SMT가 궁극적으로 Steemit의 많은 문제점들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물었습니다. SMT가 커뮤니티 운영자나 큐레이터에게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은 이해하겠지만, 글 작성자에게는 어떠한 방식으로 지금보다 나은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지 이해가 잘 되지 않는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상금이 크지는 않았지만 많은 사용자들이 이 동영상에 댓글로 자신의 생각을 적었고 이틀 뒤인 3월 17일, 최종 승자 두 명을 발표하였습니다. 그녀는 발표에 앞서 SMT의 백서(white paper)를 그대로 옮긴 답변들은 모두 제외 시켰다고 말했습니다.

이 글은 콘테스트에서 최종 승자로 선정된 두 명(@zoidsoft, @aussieninja)이 남긴 SMT에 대한 설명을 한글로 번역한 내용입니다. SMT의 백서와 인터넷에 존재하는 많은 글을 읽어도 SMT가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와 가치에 대해서 잘 이해가 안되시는 분들은 한번 참고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공동 우승 – @zoidsoft


SMT는 웹사이트가 수익을 내기 위해서 사이트에 광고를 게재하는 구식의 방식을 벗어나 직접적인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암호화폐 사이의 교환을 수행하는 방법 중 한가지 입니다. 저는 요즘 AD 블로커(blocker)를 사용하고 있는데 대부분의 유명한 사이트들은 제가 이 AD 블로커를 끄고 쓰레기 같은 광고를 허용하지 않는 이상 접속을 금지할 것입니다.

SMT는 웹사이트 운영에 대한 보상 체계를 Steem의 기본 방식과 동일하게 가져감으로써 기존 패러다임 전체를 뒤집어 놓을것입니다.

우리는 Steem 블록체인을 일종의 운영체제라고 생각할 수 있으며, SMT는 이 운영체제에서 동작하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데에 필요한 API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크로스 플랫폼 개발을 위해서 FMX API를 이용하는 것, Windows에서 동작하는 VCL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해서 Windows API를 이용하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공동 우승 – @aussieninja


어이쿠! 이거 쉽지 않은 질문인데요… 그래도 저는 도전을 피하는 성격은 아니라서…

네드(Ned, 역주: Steemit의 창업자)는 SMT 사용자들이 신규 코인을 발행하여 소액 사용자(non-whale)들에게 분배함으로써 Steem의 균형을 맞추어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사실 이 부분에서 우리 모두가 NedCoin, 또는 이와 유사한 코인을 에어드랍(airdrop)받게된다면 어떻게 될지에 대한 의문이 듭니다.

제가 헷갈리는 부분은 SMT를 생성하는 데에 드는 비용이 어떤식으로 지불되는지에 대한 설명을 찾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SMT는 스팀에 상환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SMT를 발행하기 위해서는 초기 비용이 필요합니다. 맞죠?

제가 이해한 바는 이렇습니다.

  • 뉴욕타임스는 스팀에 투자를 하고 10,000 NYT 코인을 생성합니다.
  • 뉴욕타임스는 자신들에게 유용한 사진을 제공한 사람들에게 보상으로 NYT를 지급합니다.
  • NYT를 보유한 사람들은 이를 Steem파워로 교환할 수도 있고 물건을 사거나 서비스를 받거나 심지어 자국 통화로 환전할 수도 있습니다.

제 질문은… “왜?…” 입니다.

왜 유용한 사진을 제공한 사람들에게 USD를 지급하거나 수상을 하지 않는 것일까요? 이에 대한 대답은 Steem의 즉각적이고 기분 좋아지는 특성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상황을 지켜 보자면 결국 사용자들의 기여도는 줄어들 수 밖에 없을 겁니다.

저는 어디선가 SMT가 수리점에서 사용되는 사고 티켓과 같은 비즈니스의 프로세스를 바꿀거라는 글을 읽은 적이 있습니다. 다시말해, 이런류의 비즈니스는 이제 더 이상 소프트웨어나 PoS 디바이스를 필요로하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저는 개인정보 보호 측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드네요.

결국 저는 별다른 설명을 하지 않았네요. 다른 분들을 어떻게 생각하실 지 의견을 한번 듣고 싶습니다.

그 외의 답변들


이 외에도 많은 사용자들이 SMT에 대한 자신들만의 생각을 댓글로 달았습니다. 이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Dtube Contest – Talk SMTs To Me Baby (and win 5 SBD)” 링크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Sort:  

아직까지는 전혀 쉽지 않네요.

좀 더 좋은 글을 써볼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

아니, 그게 아니라, 글은 잘 쓰셨습니다. 제가 이 쪽을 잘 몰라서요.

Congratulations @jhsbeat! You have completed some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got a First Vote

Click on any badge to view your own Board of Honor on SteemitBoard.
For more information about SteemitBoard, click here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Upvote this notification to help all Steemit users. Learn why here!

Congratulations @jhsbeat! You received a personal award!

Happy Birthday! - You are on the Steem blockchain for 1 year!

Click here to view your Board

Do not miss the last post from @steemitboard:

Carnival Challenge - Collect badge and win 5 STEEM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and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

Congratulations @jhsbeat! You received a personal award!

Happy Birthday! - You are on the Steem blockchain for 2 years!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Do not miss the last post from @steemitboard:

Use your witness votes and get the Community Badge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to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

Coin Marketplace

STEEM 0.10
TRX 0.32
JST 0.033
BTC 111013.48
ETH 4047.45
USDT 1.00
SBD 0.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