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좌측) 카테고리 재구성 및 태그 사용법 공지

in #sct5 years ago (edited)

steemcoinpan_logo.png
https://www.steemcoinpan.com


좌측의 다소 어수선했던 카테고리를 정리합니다. 우선 13개의 태그 형식으로 기본 구성을 하였습니다. 앞으로 사용자 분들의 의견을 반영하며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카테고리(category)

샘플.png

카테고리를 구성하고 있는 태그 용어는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쉬운 단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로 세부적인 설명은 드리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몇 가지만 언급한다면,

(1) 'notice'는 [공지사항]으로서 각 커뮤니티에서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중국 커뮤니티의 경우라면 'sct-cn' 태그와 함께 'notice'를 통해 공지하면 됩니다. 물론, 평소에는 저희 한국 스팀코인판 운영진이 올리는 공지사항이 가장 많이 보일 것으로 생각합니다.

(2) 'blockchain'은 블록체인과 관련한 학술, 연구, 사업 등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있는 주제를 다룹니다.

(3) 'steem'은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코인이기 때문에 따로 배치하였고, 나머지는 'bitcoin'과 'altcoin'으로 묶었습니다. 그러므로 steem과 bitcoin을 제외한 나머지 코인(토큰)에 관한 이야기는 'altcoin'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3) freeboard는 자유 게시판입니다. 조금은 자유스러운 주제로 이야기 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newbie 가입 인사와 같은 내용이 그러합니다. 그러나 자유 게시판이라고 해서 본 커뮤니티와 연관성이 없는 주제를 마음껏 이야기 할 수 있다는 것은 아닙니다. 그런 내용이라면 기존 스팀잇(steemit) 공간을 이용해 주셨으면 합니다.

(4) 'community'는 개별적으로 결속을 다지는 공동체라면 적극 활용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스팀잇에서는 국가별, 또는 언어별로 활동하는데 kr, cn, sp 등등의 태그를 적극 활용합니다. 마찬가지로 개별적인 커뮤니티는 각자 약속한 태그를 사용하여 활동을 시작해 주십시오.

예를 들어 중국 커뮤니티는 'sct-cn', JJM 토큰을 중심으로 한 커뮤니티는 'sct-jjm' 등 자신들만의 정체성(indentity)을 구별할 수 있는 태그를 사용하면 됩니다.

다만, 스팀잇과 스팀코인판의 태그가 중복될 경우 간혹 혼선이 올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sct-jjm'을 쓰지 않고 그냥 jjm만 쓴다면 그 태그가 스팀잇 시절의 JJM 토큰 홀더로서 보팅을 받기 위한 것인지, jjm을 중심으로 한 스팀코인판 내에서의 개별적인 커뮤니티인지 구별이 어려울 경우가 있습니다. JJM 커뮤니티와 관련 없는 내용이지만 보팅 서비스를 받기 위해 넣은 'jjm'이라는 태그 때문에 엉뚱한 글이 보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가능하면 커뮤니티를 구별할 때는 'sct-OOOO'의 형식을 이용해 주시길 바랍니다.

스팀코인판은 한국 유저들이 중심이 되어 만든 공간이다 보니 현재까지 대부분의 포스팅과 내용들이 한국어 중심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sct-kr'이라는 태그까지는 고려하고 있지 않지만, 향후 한국 커뮤니티도 따로 구분하는 것이 유용하다고 판단될 때는 자체 태그를 이용하는 방향으로 가야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 태그(tag) 사용

거의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기존의 스팀잇을 통해 스팀코인판으로 유입되셨을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팀잇에서는 태그형 카테고리에 익숙해져 있을 것입니다. 스팀잇과 SCOT 시스템의 큰 차이로서, SCOT 쪽은 좌측의 카테고리가 유동적으로 순위를 바꿔가는 태그가 아니라 운영자 측에서 정해야 하는 고정형 카테고리 형식 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카테고리와 다른 점은 여러개의 세부 카테고리를 하나로 묶어 큰 카테고리도 분류하기가 매우 어렵다는 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사용자들은 소수의 태그를 잘 활용해야 하는 상황이 됩니다. 그러나 우리가 태그 사용에 대한 간단한 규칙을 정해 놓고 따른다면 이용하는데 있어 큰 문제는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스팀코인판에서 사용할 태그는 가급적 3개 이내로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유는 두 가지 입니다. 첫 번째, 적은 개수의 강력한 키워드를 중심으로 정리해 나가는 것이 태그의 본래 사용 목적에 가깝습니다. 두 번째, 스팀잇과 중복 사용하는 입장에서 여분의 태그 개수를 갖게 되므로 그 활용도를 넓힐 수 있습니다.

우선, 몇 가지 간단한 태그 규칙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샘플.png

  • sct 태그는 첫번째 순서로 무조건 넣어 주십시오.

물론 sct 태그가 어느 순서로든 들어가도 상관은 없습니다. 하지만 습관적으로 sct 태그를 맨 앞에 넣어두시기를 권해드립니다. sct 태그가 없으면 스팀코인판에 포스팅이 노출되지 않는다는 점을 꼭 명심하시기를 바랍니다.

  • 'sct'를 제외한 12개의 카테고리에 해당하는 태그를 두 번째 태그로 넣어 주십시오.

사용자들은 좌측의 카테고리를 보고난 후, 자신이 보고 싶은 내용에 해당되는 곳으로 클릭해 들어갈 것입니다. 그러므로 자신의 포스팅에 그냥 'sct' 태그만 남기면 다른 카테고리에서 검색될 가능성을 포기하게 되는 것입니다. 많은 노출이 자신의 포스팅을 더 널리 알리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 필요하다면 세 번째 태그를 활용합니다.

카테고리에 해당하는 두 번째 태그까지 잘 정해 두었다면 세 번째 태그까지는 필요 없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세 번째 태그는 조금 더 세분화 된 내용으로 포스팅을 알리거나 검색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eos 코인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싶다면,
sct(필수) - altcoin - eos 라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EOS 코인까지 연결 고리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이것을 인간의 문법으로 해석해 본다면,

"나는 스팀코인판에서(sct) - 알트코인(altcoin)의 하나인 - EOS 코인(eos)에 대해 얘기해 보려 한다"

이렇게 되지 않을까 합니다.

  • 커뮤니티는 'sct-커뮤니티 줄임말'로 통일해 주십시오.

기존의 스팀잇에서 활용하던 커뮤니티 줄임말을 사용하기를 권장합니다. 예를 들어,

sct-cn (Chinese),
sct-jp (Japanse),
sct-sp (Spanish),

등등 국가나 언어별 커뮤니티 구분이 가능합니다. 또는,

sct-jjm (JJM 토큰 홀더들의 커뮤니티),
sct-debate (특정 주제를 놓고 토론)

와 같이 투자 대상을 중심으로 한 모임이나 특정 주제를 두고 이야기를 나누고 싶을 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

  • 개별 커뮤니티 태그의 카테고리 승격

처음부터 sct-cn이나 sct-us 등을 만드는 것은 조금은 어렵다는 판단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개별 커뮤니티가 잘 운영되고 더 큰 동력을 필요로 한다면 과감히 독립적인 카테고리 태그로 승격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설명을 마치며..

가장 적은 수의 태그과 가장 적은 수의 카테고리만을 가지고 효율적인 분류가 가능하다면 최적일 것입니다. 카테고리의 종류가 너무 많거나 다양해도 어수선해 보일 것이고, 또 너무 적으면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에게는 어려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기능은 최대한 살리면서도 간결한 방식을 만들어 낼 수 있을 때까지 계속 개선해 보겠습니다. 조금은 불편하시더라도 잘 활용해 주셨으면 합니다.

새로운 태그는 (한국시각) 2019년 05월 25일 경부터 적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Sort:  

코인판은 정말 리스팀할 글이 많네요..
이제부터 태그를 적절히 사용할 수 있도록 확인 또 확인해야겠어요~

BNW 관련 글을 sct community sct-bnw 로 하면 되나요? ^^

좋은 생각입니다. 멤버 분들과 합의 프로토콜 해서 결정하시면 되지 않을까요?

고맙습니다. 그동안 쓴 글들을 카테고리 기준에 맞춰 재정리 하겠습니다.

how about posts in english? is there a specific tag like sct-eng?

You can make any tag-rule for your community.

Awesome will think about it as there are a handful of English users starting to use sct

sct - altcoin - eos 라는 말은 - 를 사용해서 하나로 묶는 것이 아니라 sct altcoin eos 이렇게 태그를 3개를 넣어라는 말씀이죠?

네. (어느정도) 논리적인 흐름으로 자연스럽게...

The tag is subtle and easy to classify the article.
Give SCT and a coin
sctbi.jpg

wow. so 반짝반짝 gold coin.

好看吗?

어렵네요 공부좀 해야 겠어요

유저에게 강제공부시키더니 이제는 강제태그교육도 수료하라 하십니다. 멋집니다. 스파니~~

우왓^ 스파니~ 좋아요~💙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스판' 과 '스파니' 저작권은 저입니다. 저 인걸로. 땅땅땅!!!! 인정 안 해주면 말고.

스파니언 추가 ㅋㅋ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어딘가에 스파니언도 저입니다^^ 눈치 보여서 사용하지 못하는 남의 집 사는 자의 설움! 완전 홍길동입니다. 게시판에 홍길동 게시판 추가합시다.

Posted using Partiko iOS

ㅋㅋ 가즈앙 스파르탄~! 으잉 ㅋㅋ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스파르탄은 아닙니다~~~~>>> 앗! 또 눈치 보여~ 생각해보니 여기 스판 공지글입니다. 모든 거를 동기화 되어 정신 차려보면 흑역사로~~ 스판에서는 정신 차랴야 합니다.

스파시바~♨♨♨
스판시바~SCT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운영자님 통쾌 명쾌한 태그 사용 톺아보기 한땀 한땀 공지 완전 감사합니다~♥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꼭 필요한 정보라 리스팀 하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태그의 순서가 대분류-중분류-소분류의 역할을 하도록 정렬하라는 말씀이시군요.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4
JST 0.030
BTC 64870.15
ETH 3489.66
USDT 1.00
SBD 2.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