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운보팅의 진짜 목적

in #sct5 years ago (edited)

@clayop님의 다운보팅과 신규 사용자 증가는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것이다 글을 읽고 생각이 달라 조금 적어보려고 합니다. 우선 이 글부터 읽어보시죠.

@glory7님의 글 중에 아주 좋은 글이 있습니다.

나치가 공산주의자들을 덮쳤을 때,
나는 침묵했다;
나는 공산주의자가 아니었다.
.
그 다음에 그들이 사회민주당원들을 가두었을 때,
나는 침묵했다;
나는 사회민주당원이 아니었다.
.
그 다음에 그들이 노동조합원들을 덮쳤을 때,
나는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나는 노동조합원이 아니었다.
.
그 다음에 그들이 유대인들에게 왔을 때,
나는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나는 유대인이 아니었다.
.
그들이 나에게 닥쳤을 때는,
나를 위해 말해 줄 이들이
아무도 남아 있지 않았다.

@clayop님의 '다운보팅은 하나로 모인 큰 힘(보상을 결정하는 스팀파워)이 보팅매매나 불공정 보팅(지인, 본인 등에게 수익을 줄 목적으로)으로 행해져서 생긴 문제입니다.'라는 말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저들의 다운보팅에 일관성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저 한국 커뮤니티가 망해서 자신들이 더 많은 보상을 받기 위한 목적으로밖에 안 보입니다. '신규 사용자가 들어오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볼만한 글이 없기도 하고 좋은 글을 써도 보상이 부족해서입니다.'라고도 쓰셨는데요, 당연한 걸 이제서야 깨달은 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스팀이 태어난 지 3년이 지났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럼 3년동안 이걸 모르고 있다가 3년만에 깨달은 걸까요? 바보가 아니고서야 절대 불가한 일입니다. 과거에 다운봇 전쟁이 있었다는 말을 전해들었는데요, 저들의 목적은 한국커뮤니티 죽이기입니다. 하루에 발행되는 스팀의 양은 정해져 있고, 그 중에 한국인들이 많이 가져가니까 그냥 죽이고 싶은 겁니다. 그래야 자기들이 많이 가져가기 때문입니다. 그 증거는 차고 넘쳐서 일일이 적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이번엔 비딩봇을 걸고 넘어졌죠? 다음 목표는 뭘까요? 저들은 자기들이 가져가야 할 스팀을 한국인들이 가져가는 게 그냥 꼴사나운 겁니다. 이것 외에는 어떠한 이유도 없습니다. 다운봇 일관성도 없고 명분도 개소리로 들립니다. 좋은글이 더 많은 보상을 가져가야 한다면 대세글에 있는 글들 모두 검열하여 글의 품질에 비해 보상이 많은 모든 글에 다운봇을 해야 마땅합니다. 그런데 저들은 그렇게 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그저 목적이 한국 커뮤니티 죽이기 외엔 없거든요.

스팀잇은 PoB가 불가한 시스템입니다. 애초에 PoB가 불가하게 설계됐고 고치지도 않고 있습니다. 하드포크 22번 하는 동안 PoB를 위해 뭘 했는지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셀봇이 잘못됐다면 셀봇 못하게 프로그램 하면 됩니다. 그런데 안 했습니다. 글의 품질별로 보팅의 액수를 정해야 한다면 글의 품질을 정하는 기준을 만들었어야 합니다. 그런데 안 만들었습니다. 그래놓고 조회수를 없애버렸죠. 조회수 적은 글이 보상 많은 게 자꾸 걸리적거리니까 없애버린 겁니다. PoB 하기 싫어서 조회수 없애버린 겁니다. 조회수 없애버린 건 PoB 안 하겠다는 결정적인 증거입니다. 그들은 처음부터 PoB에 관심이 없었습니다. 그저 자기 통장에 얼마 찍힐지만 관심이 있죠. 한국 커뮤니티 죽여서 자기 통장 두둑하게 만들 심산 외엔 좋은 글에 관심 없기 때문에 하드포크 22번 하는 동안 좋은 작가 다 떠나게 했습니다. 수많은 양질(?)의 회원 다 떠나게 했습니다. 왜그랬을까요? 스타작가가 들어오면 스타작가가 보팅 많이 받으니까 자기 자기네 지갑 얇아지거든요. 좋은글 많아지면 좋은글에 보팅 많이 찍히니까 자기네 수입 줄어들거든요. 그래서 좋은글이 보상을 더 많이 받게 하드포크하지 않았습니다. 어떠한 노력도 하지 않았습니다. 계속 말하지만 좋은글에 보상이 많으면 지들이 받을게 줄어들기 때문이죠.

이제 보십시오. 저들은 다음 먹잇감을 정할 것입니다. 누가 자기네가 가져가야 할 스팀을 가져가나 보고 공격할 것입니다. 무료 다운봇으로 공격해서 떠나게 할 것입니다. 저들 목적은 좋은글이 많아져서 사용자가 늘어나는 게 아니라, 사람들이 떠나서 자기들 수익이 늘어나는 것이니까요. 사람들이 마구마구 떠나서 다 떠나야 자기들 수입이 늘어나니까요. 좋은 작가 떠나고 좋은 투자자 떠나고 다 떠나면 자기들이 보팅 독식할 거 기뻐할 생각에 다운봇 전쟁을 하려고 덤벼들 겁니다. 제 말이 틀렸을까요? 좋은 작가 들어와서 보팅 많아 받는다 칩시다. 그럼 저들은 보상이 줄어들 겁니다. 좋은 작가가 마니마니마니 아주 많이 들어오면 저들은 더더더더더 수입이 줄어들 겁니다. 스팀 가격이 오를 거라고요? 좋은 작가 들어왔는데 스팀 가격이 왜 오르나요. 투자자가 들어와야 스팀 가격이 오르지. 그냥 지금 이 상태에서 투자자랑 작가 다 내보내고 자기들이 독식할 생각 뿐입니다. 스판을 경험하면서 깨달은 것 중 하나가, 파는 사람은 계속 판다는 겁니다. 글 써서 보팅 받으면 팝니다. 이젠 웬만큼 스테이킹하지 않으면 큐레 보상도 얼마 안 되니까 그냥 다 팝니다. 스팀도 마찬가지일 겁니다. 좋은 작가 많이 들어오면 그들은 대부분 팝니다. 그럼 스팀 가격은 내려가겠죠. 그런데 저들이 좋은 작가 들어오는 걸 좋아할까요? 안 좋아합니다. 자기들이 팔아야 할 스팀을 좋은 작가가 파니 안 좋아할 수밖에 없습니다.

다운보팅이 신규 가입자를 늘릴거라고 절대 생각 안 합니다. 스팀 가격이 오르면 신규 가입자가 늘어날 겁니다. 제가 스팀잇에 들어온 게 작년 1월입니다. 그때 정말 어마어마한 사람이 들어왔습니다. 저녁시간이 되면 대역폭 제한에 걸려서 댓글을 쓸 수 없을 지경으로 신규 가입자가 폭발을 했습니다. 한글로 된 글이 초단위로 올라왔습니다. 피드 글 다 읽지 못할 정도로 어마어마한 글이 올라왔습니다. 그때 다운보팅이 무료였나요? 그때 좋은 글에 보팅해줬나요? 그래서 가입자가 폭발적으로 늘었나요? 아닙니다. 스팀이 돈이 되니까 가입자가 폭발한 겁니다. 다운보팅이 신규 가입자를 늘려주는 게 아니라 스팀 가격이 가입자를 늘려줄 겁니다. 좋은글 타령 안 해도, PoB 안 해도, 비딩봇 쓴다고 다운봇 안 해도 그냥 스팀 가격만 올라주면 가입자가 폭발할 겁니다. 서버 마비될 정도로 어마어마하게 쏟아져 들어올 겁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비딩봇 쓰는 자들에게 다운보팅하는 것보다는 스팀을 내다 파는 자들에게 다운봇을 날리는 게 더 효율적일 겁니다. 저들은 처음부터 PoB엔 관심이 없었습니다. 저들은 그저 좋은글 타령이나 하면서 한국 커뮤니티를 죽여버릴 생각 외에는 그 어떠한 목적도 없습니다.

Sort:  

길에 쓰레기 버리는 경범죄를 저지르는 시민들을 죽창든 자경단이 무차별 학살하면 아마도 선량한 외국 시민이 신규로 이민 오겠죠?
그리고 건전한 사회가 되고 사회는 발전하겠죠?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님에 글에 대부분 동의합니다.
"비딩봇 쓰는 자들에게 다운보팅하는 것보다는 스팀을 내다 파는 자들에게 다운봇을 날리는 게 더 효율적일 겁니다."
말이 안되고 설득력은 적을지라도 아주 정확한 말입니다.

그러나 아래 글은 인신 공격이나 다름 없어 보입니다. 아무리 속상해도 글을 쓰시는 작가분으로서 아니라는 생각으로 정중하게 건의 합니다.
"머리에 똥이 들지 않고서야 절대 불가한 일입니다. 초딩도 알고, 막말로 동네 똥개도 압니다." 이 구절은 순화해서 수정 해주실것을 부탁 드립니다. 스팀 짱은 남을 심하게 힐난하거나 인신 공격 하는것은 절대 금한다고 처음부터 공지를 한 상태임을 주지 하시기 바랍니다. 본문이 수정 되면 댓글도 내릴수 있으면 내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순화해서 수정하겠습니다. 죄송합니다.

deer3 gave naha gifts(75 SCT).

우호홋... 고맙습니다. ^^

매우 공감하는 부분이 많은 글입니다. 좋은 의견 감사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슬프지만 공감되는 부분이 많네요 ㅠㅠ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다운보팅이 타유저들과의 전쟁도구처럼 사용되지 않기를 바래봄니다.

제발요. ㅠㅠ

사이다 발언 깊게 공감됩니다. 감사합니다.

좋게 봐주셔서 고맙습니다.

하필 이 시기에 이런 것이 시작되었을까요?
바닥에서 스팀 끌어모으기 전략이 아닌건 지,,,
그러면 KR의 좋은 글에는 왜 보팅을 안하냐?

그러게요. ㅠㅠ 일부러 저러는 게 확실해 보입니다. ㅠㅠ

다른 건 괜찮은데, '조회수' 관련 부분은 약간 오해가 있는 것 같습니다.
당시 조회수의 가장 큰 문제는 그 조회수 숫자가 진짜 조회수가 아니었다는 것이죠. 스티밋닷컴으로 로긴해서 본 사람만 카운트되는 시스템이었을 겁니다. 비지나 steemkr같은 다른 사이트에서 들어오면 카운트가 안되고, 로긴 안되어있는, 즉 지나가는 사람이 본 것도 조회수 안올라갔던 걸로 알고 있어요. 즉 조회수가 진짜 조회수가 아니었던거죠.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7
JST 0.033
BTC 63811.77
ETH 2736.02
USDT 1.00
SBD 2.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