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잇] Managing Director인 Eli Powell 분의 업데이트 feat. 재무상황

in #sct5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jayplayco 입니다. 금일 한국 새벽시간에 스팀잇 재단의 Managing Director 인 Eli Powell분께서 스팀에 글을 올렸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현 스팀잇 재단의 재무상태에 대한 글과 증인 포럼에서 일어난 일에 대한 글입니다. 간단하게 요약드립니다.

1. 스팀잇 커뮤니케이션의 변화

image.png

우선 스팀잇의 경우 아직도 스팀상에서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플랫폼입니다. 그바로 뒤를 busy.org이 따르고 있고, 그다음에는 스팀픽이나 파티코같은 3rd파티들이 옵니다. 스팀잇 재단의 경우 Feature와 우측의 Updates Log를 이용해 중요 메세지나 스팀잇 재단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내용을 전달할 수 있는 기능까지 갖춘 상태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스팀잇 재단의 대표역할을 하고 있는 Eli Powell의 글이 Feature로 뜨지 않고, 그냥 조용히 포스팅을 올렸습다. 오히려 커뮤니티에서 나오는 내용과, 새로운 기능 (SMT)에 대한 업데이트로 채워두었습니다.

2. Eli Powell의 커뮤니케이션

우선 지난 3달동안 자기 계정으로 직접 포스팅은 없었습니다. 대신에 Powell분의 지시로 예상되는 마케팅 담당자의 포스팅이 늘어났습니다. 또한 금일은 포스팅이 2개나 올라오면서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시작하려는 움직이도 포착이 되는것 같습니다.

image.png

실제 Eli Powell분은 증인방에서도 채팅을 하고 간단하게는 금일 스팀재단 팀미팅때 언급한 내용도 공유를 했습니다.

  • 커뮤니티의 피드백과 컨트리뷰션을 을 더욱더 잘 수용해야한다.
  • 내 자신을 비롯해 우리의 플랫폼 (스팀잇)에서 스팀잇 팀은 더욱더 많이 블로깅을 해야하며 우리의 아이디어와 목표, 꿈을 공유애햐한다.
  • 마케팅에 집중해야 한다. 이번주 내로 상세하항에 대한 작업을 시작할 예정이다.
    소스: Takeaways from yesterday's Witness Forum

이런식으로 스팀잇 재단의 MD부터 인식 변화가 서서히 오는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기업을 운영해본 입장에서 고객(?)들과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은 언제나 리소스도 많이 들고, 가끔은 블랙 유저들때문에 아무런 성과가 없을때도 많다. 하지만 기업이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입장일 경우에는, 특히 니쉬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경우에는 그 커뮤니티의 목소리에 귀를 귀울여야 하고, 또한 대화를 많이 해야 운영진의 생각을 알 수 있고, 이에 동참을 하거나, 물론 최악의 경우는 반대하고 떠나거나 할 수 있다. 하지만 커뮤니티 입장에서는 더욱 견고해지는 현상을 볼 수 있는것도 사실이다.

3. 현 재무상황

스팀잇 재단의 재무상황은 Eli Powell분이 취임할때 정말 어려운 상황이였던것으로 파악됩니다.

2018년 12월당시 유일한 수입원은 스팀을 내다 파는것이였습니다. 심지어 가격도 좋지 않은데요. 월 필요 경비는

  • AWS (아마존 클라우드) - 225K USD (약 2억 5천만원)
  • 15명의 인건비 - 인당 연봉 80K만 잡아도 월 100K 수준입니다. (인건비 월 1억1천만원 가량)
  • 사무실 임대 - 월 20K (약 2천 3백만원)
  • 그외 기타등등등...

이렇게만 해도 월 약 4억원의 고정비가 있는 상황이였던것으로 파악됩니다.

1월부터 Adsense를 이용해서 광고를 하기 시작했으며, 광고 bidding network에도 참여하기 시작했습니다. 추가적으로 "sponsored post"와 같은 구글의 상단 포스팅 판매를 통한 추가 수입을 타깃으로 하고 있습니다.

image.png
소스

공유한 그래프를 보면 12월 이후 AWS의 비용은 월 5천5백만원선으로 조정되었고, 그에 따른 광고 수입을 특히 6월달 부터 급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Adsense의 가격보다는 실제 플랫폼에서 광고를 비딩해서 판매에 성공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예상은 6월달 광고비 수입은 100K USD정도 될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비용적으로는 상단 12월달 비용에 비해서

  • AWS : 월 약 50K USD
  • 9명의 인건비 - 연봉도 재협상 했을것으로 판단됩니다. 예상은 월 약 50-60K USD
  • 1명의 프리랜서
  • 사무실 임대료 : 2K
  • 여행경비등 최소화

해서 현재 월 고정비 4억원에서 약 1억3천~1억8천 수준으로 낮춘것으로 판단됩니다.

MD분의 중요한 언급 중 한가지는,

In order to not programmatically sell Steem each month, we need to bring in enough ad dollars to not only cover expenses, but make enough profit to ensure future stability. Obviously the sooner this happens the better so we can slow down the programmatic selling and ultimately stop it altogether. That has always been the plan and like I said, we are working hard every day to make this happen.- Eli Powell
재단에서 스팀을 매월 판매하지 않으려면 비용을 충당 해야할 할뿐만 아니라 향후 안정성을 확보 할 수있는 충분한 수익을 창출이 가능한 광고 수입이 있어야 합니다. 이것은 빨리 가능할수록 스팀 판매를 늦추고 궁극적으로이를 멈출 수 있습니다. 그것이 항상 최종 계획이었고 이것을 실현하기 위해 매일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거의 최초로 스팀 재단에서 지속적인 스팀 판매에대한 원인및 최종 목표를 언급해서 고무적인 내용입니다. 현실적으로는 스팀재단의 지속적인 판매가 멈추지 않을 경우 스팀의 가격은 계속 하락을 할 것이고, 스팀 재단 역시 스파로 전환후 셀봇을 하거나 보팅봇 임대나 장사를 하지 않는 한 추가적인 스팀이 발생하지 않아, 유한의 자원을 무한으로 쓸 수 없는것도 인지하고 대책을 세우면서 진행하고 있다는 것은 반갑게 다가오네요. (기초적인건데, 그전에는 이 기초적인 것 조차 안되었으니까요)

4. 개인적인 생각

힘냈으면 좋겠다. https://steemit.com/@gerbino 이분이 스팀에서 블록체인 개발을 하시는 분이라고 합니다. Eli Powell분의 언급이 있은 후로 처음으로 소개글 외에 블록체인 개발사항에 대한 글을 썼습니다.

image.png

확실히 스팀 재단과 이하 직원들의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 하려는 움직임이 있고 이를 지속하면서 좋은 방향으로 끌고 갔으면 좋겠습니다. SMT야, 이제는 빨리 나와라. ^^

Sort:  

가장 기다리고 궁금하던 소식을, 가장 빠르게 전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새벽부터 커뮤니케이션이 활발해졌는데, 스팀 직원 전체가 조금씩 움직임이 있는듯요. 탑다운형태의 커뮤니케이션 오더라는 느낌도 들고요 ^^

우리 입장에서는 조금이라도 가깝게 업데이트 소식을 볼 수 있으니까 좋은 움직임인것 같아요.
어쩌면 이것도 스팀엔진의 영향일지도요, 워낙 커뮤니케이션을 @aggroed를 통해서 포스팅, 라이브 생방송, 채팅등을 통해서 하니까요. ^^

Eli Powell님 오시고 나서 그래도 매니저의 관리를 받으니 점차 안정화 되고 있는 느낌이긴 합니다.

항상 중요한 정보를 빠르게 전달해 주시는 @jayplayco님께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풀봇 리스팀 갈께요.
광고에 대한 님의 고견을 좀 들었으면 합니다.

기본적으로는 광고는 커뮤니티가 운영되는데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맞다고 생각합니다. 실제 인터넷상에서 외부 자금이 유입되는 것은 물품판매(예: 아마존), 서비스 판매(예: 링크드인 프리미엄 멤버십)와 광고가 거의 대부분이니까요. 그중에서도 광고수입과 물품판매에 대한 자금흐름이 가장 큰 부분이고요.

커뮤니티나 커뮤니티를 등에 업은 기업이 제품을 (개발력, 컨설팅등) 따로 판매하지 않거나, 멤버심판매를 하지 않을 경우는 크게는 광고 수입이 가장 빠르게 click and view를 현금화할 수 있는 방법인것도 맞습니다. 그래서 페이스북의 주 수입원도 현재까지는 광고 수입입니다.

다만 광고를 노출하는 형태나 방법에 대해서는 단순하게 스팀잇이 했던것과 같이 카지노의 배너광고를 노출하는것은 맞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광고를 노출할 수 있는 방법이나 수단도 커뮤니티나 UI/UX에 해를 너무 크게 가하지 않고도 가능은 하니까요.#zzan

뭔가.. 정말 기본적인 건데
지금이라도 들으니까 매우 반갑네요. ㅎㅎ

네네, 지금이라도.. 라는 마음이네요 ^^ ㅎ

안녕하세요 큐레이터11번이에용!!
zzan 태그를 사용 하실 때 coin 도 포함 시켜 주시면 제가 보팅을 해드려요

아, 넵. ^^

우와 ㅋ 너무 잘 써주셨네요 ㅎ!! 짱짱

ㅎㅎㅎ 감사합니다. ^^

Thank you for your continued support towards JJM. For each 1000 JJM you are holding, you can get an additional 1% of upvote. 10,000JJM would give you a 11% daily voting from the 700K SP virus707 account.

감사합니다 정말 궁금했던 사항이었는데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4
BTC 63799.64
ETH 3130.40
USDT 1.00
SBD 3.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