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쓰는 심리학) 기억력을 높히고 싶다면? 기억술을 활용하자!!!

in #psychology7 years ago

안녕하세요-!
Ria 입니당! ;)

기억의 첫 단락을 마무리하며 보너스?ㅎㅎㅎ
기억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몇 가지 기억술들을 소개하려고 합니당! 흐흐
앞서 제가 설명했던 기억의 특성들과 관련이 있어요!

https://steemit.com/kr-psychology/@ria-ppy/5ffjzj
https://steemit.com/kr-psychology/@ria-ppy/5huq3x
https://steemit.com/psychology/@ria-ppy/2y94il

장소법

이 기억술은 기억하고 싶은 무언가를 장소와 연합시키는 방법이에용.
길을 가면서 장소 장소마다 기억하고 싶은 사항들을 머릿 속에 기록하는거죠. 주로 자신과 밀접한 장소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순서를 설정해야하죠! 집은 가장 많이 사용되는 장소입니다. 현관문을 열고 신발장을 지나 첫 번째 방, 화장실 등의 순서로 집 안에서의 동선을 상기시키는 것이죠. 각각의 장소마다 기억하고 싶은 대상을 삽입하는 것입니다.

장을 볼 때마다 늘 한 두 가지씩 빠트리시는 분이 있으시다면, 장소법을 사용해보세요.
꼭 사야하는 물건들을 특정 장소와 연합시켜 이미지화 시키는 겁니다! 하나의 예를 들어 오늘 사야할 물건이 형광등이라고 한다면, 형광등이 나가 불이 들어오지 않는 방을 이미지화하여 기억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장을 보며 그 장면을 떠올리는 것이죠! 기억의 동선을 따라 형광등이 들어오지 않는 방을!

말뚝어법

이 기억술은 순서가 있는 기억을 할 때 효과적인 기억법입니다. 숫자를 활용한 기억법이거든요~
숫자의 나열을 따라 각 숫자와 첫 음이 일치하는 단어를 말뚝으로 세우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1(일) - 일본 2(이) - 이름 3(삼) - 삼계탕... 이런 식으로요! 옛날에 이런 노래가 있었는뎋ㅎㅎ 일일 일본에서 태어나 이이 이름은 *** 삼삼 삼계탕을 사먹고~ 뭐 이런 노래였어옄ㅋㅋㅋ어릴 때 장난치면서 불렀던 노래였죵. 흐흐

아무튼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 위와 같은 방식으로 각 숫자에 해당하는 말뚝단어를 설정한 후 그 말뚝 단어에 의존에 기억을 하는 방법입니다. 세 번째로 기억해야 할 단어가 인삼이라면, 삼계탕 안에 인삼이 들어있는 모습을 상상하는 것이죠!

핵심어법

우리가 흔히 해마 학습법이라고 부르는 기억술입니다. 영어 단어를 외울 때 많이 활용하는 방법이지요~
해마 단어집이라고 시중에 나올 정도로 많은 관심과 효과를 가지고 있죠. 단어집에 실린 예를 하나 들면, 과일이라는 뜻을 가진 fruit(푸릇)을 암기할 때, '푸릇푸릇한 과일', 이런 식으로 암기하는 거에요!

이 밖에 PQ4R이라고 하는 보다 복잡한 내용을 학습할 때 활용할 수 있는 기억술이 있는데, 이는 앞서 제가 설명했던 '의미적 처리', '정교화' 작업을 활용한 방법이에요. 공부하는 내용에 스스로 의미를 부여하고, 자신의 배경지식을 활용해 정교화시키는 방법으로 학습 및 기억을 요하는 방법이죠! ;)

이렇게 몇 가지 기억술을 소개하는 것으로, 기억 과정에 대한 이야기는 잠시 안녕-!
다음에는 망각과 관련된 내용으로 찾아오겠습니당!!!
See U soon ;)

Sort:  

공부할때는 효과적인 기억법 막 찾아보지만
결론은 주먹구구식으로 외우고는 했죠 ㅠㅠ

이해합니당ㅠㅜ 저도 마찬가진걸요!
이런건 평소에 습관화가 필요한 것 같아요ㅎㅎㅎ

머리에 잘 안들어오는 복잡한 판례를 암기할 때 핵심 단어의 앞 글자만 따서 외우는 방법을 종종 사용하는데, 앞 글자들을 모아 새로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 가장 오래 남더라구요. 이것도 '핵심어법'에 해당하는 건가요? 오래 기억하는 법, 그리고 망각하지 않는 법. 저에게 꼭 필요한 지식입니다. 앞으로의 포스팅도 손꼽아 기다리겠습니다 ria님!

'핵심어법'은 주로 외국어를 학습할 때, 활용되는 방법이라 살짝 다른 개념인 것 같아용! ;)
하지만 저도 그런 식으로 암기를 많이 했었거든용!ㅋㅋㅋㅋ 그건 아마 리듬감이나 연상 혹은 심상을 활용한 암기법이 아닐까 생각해요! ;)

Congratulations @ria-ppy! You have completed some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Award for the number of posts published

Click on any badge to view your own Board of Honor on SteemitBoard.
For more information about SteemitBoard, click here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By upvoting this notification, you can help all Steemit users. Learn how here!

오 말뚝어법하고 핵심어법은 처음보네요! 기억의 궁전법은 책 이름이 기억이 안나는데 세계 기억력대회에서 실제로 많이 쓰는 방법이라고 하더라구요. 전 시도해봤는데 번번히 실패해서 포기했습니다 ^.ㅠ

셜록이 사용하는 기억법도 궁전법이라 하더라구요~ㅎ_ㅎ
ㅋㅋㅋㅋ시도만으로도 충분하죳!!! ;) 각자마다 잘 맞는 방법들을 따르는게 사실은 최고인 것 같아옄ㅋㅋㅋ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6
JST 0.029
BTC 60830.20
ETH 2393.05
USDT 1.00
SBD 2.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