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 W - WST-TRX 유동성풀 설정 방법과 리스크

in #projectw4 years ago


안녕하세요, @jayplayco입니다.

금일 한국 시간 오후 7시에 프로젝트 W의 거버넌스 토큰 첫 채굴풀인 WST-TRX 풀이 오픈될 예정입니다.

풀의 상세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오픈 시기: 2020년 9월 30일
  • PWT Total Supply: 100,000 PWT
  • WST-TRX LP 풀 사이즈: 15,000PWT
  • 반감기: 매 2개월마다

1. WST-TRX 유동성풀 설정

우선 WST-TRX 유동성풀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JustSwap에서 WST를 구매를 하거나 Steem을 Project W에서 WST로 스왑해서 보유해야합니다. WST의 가치만큼의 TRX도 필요합니다.

예) 100 스팀을 WST로 전환하면 99.7 WST로 스왑됩니다. 이 99.7 WST는 포스팅 시점 당시 673.13038TRX와 묶이게 됩니다.

image.png

1) 설정 방법

거래를 위해서는 오른쪽에 있는 TRADE를 누르고 유동성 제공을 위해서는 +Add Liquidity를 누르시면 됩니다.

이후 원하는 양의 WST와 매칭되는 TRX를 설정해주시고 유동성을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주의하셔야할 사항은 트랜스액션을 위해 소량의 TRX는 남겨놔야한다는 것입니다. 아니면 유동성을 묶을 때 에러가 납니다.

2) 유동성풀 제공을 통한 파밍시 리스크

유동성풀 제공을 통한 파밍은 기본적인 리스크가 있기 마련입니다. 유동성을 제공할때의 가치와 유동성을 풀때의 가치가 각 토큰의 가치 변화에 따라서 변동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실제로 프로젝트 W의 거버넌스토큰은 공식적으로 가치가 없는 토큰입니다. 가치가 생긴다면, 이것은 순수하게 해당 토큰에 가치를 부여하는 커뮤니티에 의해 생기는 것입니다.

토큰 설계상으로 WST-TRX의 유동성풀은 프로젝트W의 직접적인 영향보다는 외부의 영향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그것은 프로젝트 W의 성공여부와 관계 없이 스팀과 트론의 가격은 외부에서 정해져서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유동성풀 제공을 통한 가장 큰 리스크는 스팀과 트론이 동시에 하락을 하거나 한쪽이 크게 폭락을 했을 때 유동성풀의 전체 가치 하락에 따른것입니다. 물론 이는 토큰을 따로따로 들고 있어도 마찬가지이긴 합니다. 다만 손실폭의 차이가 있을 뿐입니다.

Steem의 스왑물량이 충분히 커지고 수익이 나오기 시작할때 PWT-TRX 유동성풀이 25,000 PWT 규모로 열리게 될 예정입니다. PWT의 가치가 생기게 된다면 이는 순수하게 외부의 영향이 아닌 프로젝트 W의 커뮤니티에 의해 결정이 되는 관계로 그만큼 PWT의 등락폭이 커질 수 있는 관계로 WST-TRX 유동성풀보다는 큰 투자리스크를 안고 있는것도 사실입니다. 대신에 그만큼 적게 진입하는 관계로 채굴 효율은 더 높을 수 는 있습니다.

3. 앞으로의 그림

PWT는 거듭 말씀드리는 바와 같이 프로젝트 W의 거버넌스 토큰으로 직접적인 가치가 없는 토큰입니다. 이후 프로젝트 로드맵으로는 PWT 스테이킹을 통해 스팀상에서 실현되는 수익의 일부를 가져갈 수 있는 리버스 볼트의 구현으로 PWT 스테이킹하시는 분들의 경우는 스왑 물량이 충분히 유지될 경우 지속적인 수익이 날 수 있는 구조로 구성이 됩니다.

또한 게이미피케이션과 NFT 플랫폼을 추가적으로 도입해서 PWT를 통해서만 진입이 가능한 프로젝트 구성도 계획중에 있는 상태입니다.

채널

이전 내용

주의사항

Project W는 베타상태이며 이에 따른 리스크를 감안하시고 사용하시기를 바랍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꼭 명시하시기 바랍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5
JST 0.029
BTC 63131.59
ETH 2586.04
USDT 1.00
SBD 2.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