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 W - PWT에 대한 몇가지 궁금증
안녕세요, @jayplayco입니다.
현재 WST-TRX풀은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현재 총 스왑된 스팀은 17만개가 넘어갔으며 대부분 유동성 제공으로 PWT 채굴에 참여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1. PWT의 생태계
PWT의 기본적인 생태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 총 수량: 100,000 PWT
- WST-TRX LP 풀: 15,000 PWT
- PWT-TRX LP 풀: 25,000 PWT
- 남은 6만 PWT: 미정
프로젝트W가 가지고 있거나 배정된 PWT는 없습니다. PWT는 온전히 LP 제공을 통한 마이닝을 통해서만 프로젝트W의 거버넌스를 위한 토큰입니다.
2. PWT의 가치
PWT-TRX LP풀을 만들어보려고 하시는 분들은 현재 매우 소량으로 만들어놓은 가격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이것은 아직 PWT-TRX LP 풀 오픈전이기 때문에 커뮤니티 내에서도 쉽사리 LP풀을 오픈하지 못하고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일부 참여자분들의 목소리는 프로젝트W에서 LP풀을 만들어내야 하는것이 아니냐는 의견도 있지만, 배정된 PWT나 할당된 PWT가 전혀 없는 상태라 실제로 LP풀을 구성할 수가 없는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PWT의 실질적인 가치는 그래서 결국 커뮤니티내에서 정해지면서 PWT-TRX LP풀이 오픈되는 시점과 함께 조금더 편하게 거래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바입니다.
3. PWT의 사용처
프로젝트 W에서는 PWT의 사용처는 근본적으로 거버넌스 토큰으로 명시를 해놓았으며 자체적인 가치는 0인 토큰으로 정의를 합니다. 가치가 생긴다면 그것은 커뮤니티에 의해서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을 합니다.
거버넌스외에도 PWT는 리버스 볼트 시스템에 스테이킹용으로도 사용될 예정입니다. 볼트시스템은 자원의 스왑된 토큰을 약 10%의 지급준비율을 제외하고 스테이킹및 생태계 참여를 통해 수익을 만들어서 수익금의 75%를 PWT 볼트에, 15%를 해당 토큰의 볼트에, 그리고 10%는 프로젝트 수수료로 사용될 예정입니다.
즉, 볼트에 PWT나 WST를 스테이킹 하는 것으로 스왑된 스팀이 충분히 있을 경우 지속적인 볼트 스테이킹으로 인한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4. 현재 스팀의 운영
현재는 약 17만스팀 정도가 스왑되어 WST로 운영이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중 지급준비율 10%중 최소 기준인 10만개 이상을 유동스팀으로 운영을 합니다. 현재로는 약 5만개가 스테이킹이 되어 있는 상황이며 스팀 파이낸스 시스템에 임대되어 수익금을 만들기 위해서 운영중에 있습니다.
스왑되어서 운영되는 스팀이 많아질수록 파워업되는 스팀의 물량은 많아질 예정입니다.
5. 남은 PWT 채굴풀
TBA (To be announced)로 되어 있는 풀들의 경우는 현재 미정인 상태입니다. 이 풀들은 현재 여러군데에서 연락이 오고 있는 타 프로젝트들과의 연계를 통해서 오픈을 하거나 스팀외에 다른 토큰의 wrapping을 통해 오픈되는것으로 예정하고 있습니다.
조금전 스팀으로 WST 바꾸려고 했더니... 공사중이 되버렸네요.
스팀을 WST 로 바꾸는 다른 방법이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