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드스톤의 코인이야기) 오랜만에 기지개를 펴본다. 기분이 좋다.

in #oldstone6 years ago

아침에 일어났더니 코인가격이 올랐다. 그럼 그렇지 하고 웃어본다. 세상 모든 일이 다 그렇듯이 음지가 있으면 양지가 있고 떨어지면 올라가고 올라가면 떨어지는 것이다. 원래는 세상 돌아가는 일을 정리해보려 했으나 오늘같은 날에는 당연히 코인에 대한 글을 써야 할 듯하다.

코인가격이 올해들어 이상하게 돌아갔다. 올해 초반에는 본격적으로 상승하는 것 같더니 갑자기 밑으로 내려가기 시작해서 끝없이 내려갔다. 가격이 높을 때 암호화폐에 입문한 사람들은 많은 손실을 입었을 것이다.

코인가격은 예측하기 어렵다. 혹세무민하는 사람들은 코인가격이나 주식가격을 예측할 수 있다고 하지만 그것은 불가능하다. 주식이나 코인 가격을 예측하면서 리딩하는 사람들이 있었지만 그들의 말대로 해서 얼마나 성공적인 투자를 했는지 잘 모르겠다. 자신있게 예측할 수 있다면 그런 사실을 공표할 것이 아니라 직접 투자해서 돈을 벌면 되는 것이다.

주변에 투자의 달인들이 있어서 성공비법이 무엇이냐고 물어보면 너무나 당연한 소리들을 한다. 우리가 그동안 너무나 잘알고 있는 이야기다. 너무나 잘알고 있어서 여기에 쓸 필요도 없다. 그들의 공통적인 특징이 있다면 작은 것에 일희일비 하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그리고 남의 말에 귀를 잘 안기울인다는 것이다. 자신이 직접 결정하고 행동한다는 것이 다르다면 달랐다.

주식시장이나 코인시장이나 장기적인 전망은 항상 우상향한다. 경제규모는 커지기 마련이기 때문이다. 웨렌버핏이 일반인들에게 개별주식보다는 지수투자를 하라고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많은 스팀잇 동지들이 투자와 관련하여 고민하는 것을 보고 아쉬울 때가 있었다. 특히 올해 들어서 높은 곳에서 사서 인고의 세월을 보내는 분들을 보면 더욱 그런 생각이 든다. 그런데 말이다. 시간이 지나면 지금 높을 때 샀다는 것이 낮은 가격으로 산 것이라고 느낄 때가 있을 것이다. 이전에도 여러번 비슷한 이야기를 한적이 있다.

투자는 돈이 아닌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라고 말이다. 쌀도 씨뿌리고 모내기하고 벼가 크고 영글어야 쌀이 된다. 시간이 투자되지 않으면 어떠한 이익도 없다. 물론 어떤 경우는 짧은 시간에 결론이 날 수도 있다. 그러나 특별히 운이 좋거나 정말로 주식이나 코인을 보는 눈이 탁월하지 않고는 짧은 시간에 결론을 내기가 어렵다.

스팀의 가격을 달러기준으로 표시한 도표가 있다. 한번 보시기 바란다. 여러번 출렁거렸지만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저점이 계속 높아지고 있다는 것이다. 저는 코인의 가격은 저점이라고 생각한다. 여러번의 폭등이 있었지만 그것보다 중요한 것은 저점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는 것이다.

스팀2년치 가격변동.jpg

그리고 그 저점이 높아지는 것은 스팀잇이 공정하게 돌아가서 어뷰징이 없어졌기 때문이 아니다. 아주 단순하게 전체적인 코인시장의 움직임에 따라간다. 그렇게 보면 스팀잇의 보상이 이러니 고래가 저러니 하는 것은 모두 헛소리에 불과할 뿐이다. 사람마다 다 차이가 있겠지만 저는 스팀잇을 시간을 보내기 위한 방편으로 생각한다. 돈이 들어가면 누구나 조급해진다. 그래서 스팀잇에서 글쓰기를 하고 각종 활동을 하면서 시간을 보낸다. 조급하지 않도록 스스로 다스려나가는 것이다. 그러다 보면 글쓰는 것자체가 가치를 만들어 갈 수도 있는 것이다.

일희일비하지 말고 시장을 냉정하게 바라보아야 한다. 올라가면 떨어질 것이라는 생각을 하고 떨어지면 또 올라갈 것이라고 생각을 해야 한다. 그것이 세상의 정해진 이치이기 때문이다.

그래도 올라갈때는 즐거워하자. 기분이 좋아지면 건강에도 좋다. 오늘 하루 기분좋다. 투자해서 돈을 버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이렇게 즐거운 기분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이 아닌가 한다.

앞으로 계속 기분 좋았으면 좋겠다.

Sort:  

하 간만에 새벽에 신나게 존버방에서 카톡했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

Wow amazing ,,,
If only we could make a sale when the graph culminated it, surely can be a big profit ...

오랜만에 기분 좋은 상승세입니다.

산이 급히 만들어지만 그만큼 또 내리막도 빠르다고해서
내심 불안불안 하지만..
그래도 오늘은 일어나서부터 쭉 기분 좋으네요..
그동안 눌렸던게 뻥 뚫리는 느낌..
이 기분 얼마만인지.. ㅋ

모처럼 기분좋은날이네요.

투자는 돈이 아닌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다.

좋은말씀 감사해요!

올라가면 내려올 때가 있지만...마음껏 즐거워 하자는 올드스톤님 말씀이 와닿습니다
저도 앞을 계속 기분 좋았으면..해요^-^

Good anaylisis @oldstone here for Korean community. And the whole story of your coins shown through graph which is now made you satisfied and happy. Lol and cheers.

좋은날 기대해 봅니다.

맞습니다 ㅎㅎㅎ 즐거워하면 될거 같습니다 내려갈때 내려가고 올라갈때 올라가고ㅎㅎ
계속 기분좋은일이 생겼으면 좋겠네요 올드스톤님 즐거운 수요일되세요^^

올드스톤님께서 기분좋은 글에 덩달아 넘좋습니다
조급하지 않도록 스스로를 다스려나가라는 말씀!
즐거운 기분을 즐길수 있다는것!
쭉우욱~~~^ 기분좋았습좋겠어용ㅎ
무더운 날씨 건강챙기시구요~좋은글 좋은말씀 많이해주세욤^.^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5
JST 0.029
BTC 63004.58
ETH 2548.62
USDT 1.00
SBD 2.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