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드스톤의 느끼는 산사이야기) 통도사 중로전에 들어서면서, 과유불급

in #oldstone6 years ago

통도사 하로전에서는 매우 정리가 잘 되어 있는 느낌을 받았다. 중로전에 들어가는 입구가 불이문이다. 불이문이 현판을 송나라 사람이 썼다고 한다. 당시에 무슨 연유로 송나라 사람이 양산까지 내려와서 통도사를 찾았는지 알 수는 없는 일이다라고 생각하면서 중로전에 들어섰다. 중로전에 들어서자마자 무엇인가 산만하고 정리가 되지 않은 듯한 느낌을 받게 되었다. 관음전과 용화전 그리고 대광명전이 각각 나란히 앞을 보고 서 있었다. 관세음보살과 미를보살 그리고 비로자나불이 서로 앞을 보면서 일열로 서 있는 경우는 별로 본적이 없었던 것 같다. 별로 앞뒤 거리를 두지도 않고 상당한 의미가 있는 전각들이 조밀하게 붙어 있었다.

관음전과 용화전 그리고 대광명전의 바로 윗쪽으로 통도사를 세운 지장율사를 기념하는 문과 건물이 서 있었다. 지장율사를 기념하는 건물들이 대웅전 바로 밑에 서 있는 것이 뭔가 이상하기도 했다. 솟을문 형식의 문은 고색창연한 모습을 자랑하고 있었다. 보통의 민간주택의 문과 같은 모습을 하고 있었다. 아마도 지장율사를 모시고 있는 해장보각에 들어가기 위한 문으로 만든 듯 하다. 민간가옥의 문과 같은 모습으로 만든 것은 불교식으로 문을 만들면 건방지게 보일까봐 그런 듯했다.

_7150417.JPG

해장보각의 위치가 너무 지나친 듯 했다. 어찌해서 해장보각을 대웅전과 세개의 전각사이에 세웠는지 알 수는 없다. 그러나 해장보각의 위치가 너무 위에 있어서 나로 하여금 지장율사에 대한 대접이 지나쳤다는 생각을 하게 만들었다. 물론 민간가옥의 문 형식을 따긴 했지만 개산조당이란 이름을 붙인 솟을 대문을 보면서 제자들이 지장을 부처처럼 만들었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했다. 특히 개산조당은 불이문을 통과해서 서 있는 문이다. 불이문 안이면 이미 극락인데 극락안에 또 대문을 만들다니 이게 무슨 일이람 하는 생각을 하면서 보았다. 뭐 멋있는 것은 나에게 두번째 문제였다.

중로전에서 나를 더 혼란스럽게 만든 것은 개산조당과 해장보각과 함께 5층 석탑이었다. 중로전 한가운데 5층 석탑이 서 있었는데 그 위치가 이상했다. 개산조당과 해장보각 그리고 일자로 앞뒤 나란하게 서 있던 관음전과 용화전 그리고 대광명전 사이에 서 있었다. 대웅전을 중심으로 서 있는 것 같지도 않았다.

그 어중간한 위치가 나의 방향감각을 상실하게 만들었다. 나를 산만하게 만들었다. 전각들이 눈안에 제대로 들어오지 않았다. 고려시대 전형적인 석탑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석탑을 제대로 감상하지 못했던 것은 중로전에서 느낀 불안감 때문인지도 모른다.

_7150458.JPG

중로전을 어떤 연유로 이렇게 만들었는지는 알 수 없다. 그러나 전체적인 전각과 건물의 구성이 너무 조밀하고 답답했으며 여유가 없었다. 그리고 지장율사를 모신 건물의 격이 전각보다 더 높은 것 같은 느낌을 받았다. 하로전에서 단순하면서도 화려한 전각들과 탑의 구성이 집중력과 긴장감을 느끼게 했다면, 중로전은 무엇인지 모르게 나를 혼란스럽게 만들었다. 그냥 아쉬움을 느끼며 탑을 바라 보았다.

Sort:  

예민한 감각을 지니신것 같습니다.
설명을 듣고보니 탑의 위치가 어정쩡하네요...
마당높이마저 달라서 계단까지 있고...

며칠전 치악산 보문사에 다녀왔는데
가을이 깊고 경사진 경내모습과 산사들이 특이했습니다.갑자기
@oldstone 님 포스팅 이 생각나면서 사진기 안 가져온것을 후회했습니다.

저도 보문사 한번 가보아야 겠습니다.

읽어보니 왜 과유불급인지 알거 같습니다! 올드스톤님
편안한 밤되세요 올드스톤님^^

감사합니다

사찰을 짓는 사람들의 사념이 들어간 결과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ㅎㅎ 그런지도 모르지요

사찰의 건물들이 제각각 위치와 방향등 모든 것이 정해져 있는 것이군요.
몰랐습니다.

저도 잘 모르는데 대충 그런 것 같습니다.

통도사 가보고싶은곳 중에 한곳인데요~사찰에가면 마음이 너무 편해지는데요~
올드스톤님 사찰에 대해서 혹시 공부하신 책있으시면 추천 부탁드려두 될까요?

저는 그냥 다니면서 보고 필요하면 보는 식이라 무슨 책이라고 딱 말씀드리기가 거시기 하네요. ㅎㅎ

말씀듣고보니 또 그러네요ㅎ
그들은 분명 어떤 이유가 있었을텐데말이죠...

세상에 이유없는 것은 없겠지요

제가 초등학교때 부모님과 함께 방문했던 기억이~ 새록새록 ~ 납니다. ㅎ
글을 읽고 사진을 보니 뭔가~~ 한정된 장소에 모든걸 다 건설 해놓은 느낌이~ ㅎ
글 잘 읽고 갑니다 ^^굿밤되세요~

감사합니다. 잘 쉬세요

oldstone 님의 해박한 지식이 놀랍습니다.
학교에서 배우신것도 아니실텐데...

그냥 사진만 봐서는 잘 모를텐데
올리신글을 읽고 마지막 밑의 사진을 보니
많이 답답함을 느낄수가 있네요!!

해박한 지식에 아니라 그냥 다니다 보면 느낄 수 있습니다. 경험의 산물이라고나 할까요

정말 섬세하면서도
해박하시네요.

별말씀을 저 보다 훨씬 해박하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5
JST 0.029
BTC 57237.65
ETH 2358.35
USDT 1.00
SBD 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