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아재] 아재가 뽑은 블록체인 뉴스 TOP5 (2018.05.05)

in #muksteem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커피만드는 아재입니다.
넘쳐나는 블록체인, 암호화폐 관련 정보 중 암호화폐에 관심이 많은 평범한 30대 아재가 다섯가지 소식을 선정하여 간단하게 소개하겠습니다.

NO.1 암호화폐 1년내 90% 폭락, 살아남는 코인만 빠른 성장.

암호화폐시장에서 시가총액의 90%에 이르는 조정이 이뤄지는 대규모 시장 추락이 나타난 뒤 살아남는 암호화폐들만 빠르게 성장할 것이라고 영국 IT전문 투자은행인 GP 불하운드가 예상했다고 합니다. ‘토큰의 광란: 블록체인의 연료’라는 제목의 보고서에서 기관투자가들이 시장에 진입하면서 암호화폐 가격이 더 뛰고 이로 인해 개인투자자들이 시장에 더 진입해 가격 상승을 부추길 것이지만 올 하반기로 가면 가격이 가파르게 하락하고 앞다퉈 매도하려는 패닉심리가 발생해 대규모 조정이 나타나게 될 것이고 이같은 암호화폐 혹한기가 지나가고 나면 살아남은 몇몇 생존 기업들은 유례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의 성장 동력을 얻게 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고 합니다.

기사 제목만 언뜻보고 90% 폭락이 의미하는 것이 연초의 하락장을 의미하는 것인줄 알았는데 현재 조금씩 고개들고 있는 큰 손들의 암호화폐 투자에 힘입어 가격 상승 후에 다시 한 번 큰 폭의 하락장이 올 것이라는 내용이네요. 저는 올해의 하락장이 비트코인은 한국기준 최고가, 최저가 기준으로 약 75%가량 하락했었고 알트코인들은 90%가량 하락한 것들이 수두룩했으며, 최근 큐텀 보유자에게 에어드랍해줬던 유나이티드 비트코인처럼 98%가까이 하락한 예도 있습니다. 저는 전문가는 아니지만 4월 중순 이후에 시장에 활기가 도는 것 같은데 지금부터도 살아남을 암호화폐와 그렇지 못한 암호화폐가 조금씩 가려질거라 생각합니다. 어떤 암호화폐가 가장 먼저 작년말, 1월초의 최고점을 탈환할까요?^^

NO.2 안랩, 암호화폐 채굴 악성코드 주의.

안랩이 최근 유료 파일 공유 사이트에서 성인 게임을 위장해 암호화폐 채굴 악성코드가 유포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전했습니다. 만일 사용자가 해당 게임 파일을 다운로드해 압축을 해제하면 게임 실행 파일 및 실행에 필요한 파일들이 나타나는데 게임 파일에 포함된 악성코드가 암호화폐 채굴 프로그램을 사용자 몰래 다운로드해 설치하여 모네로 암호화폐를 채굴한다고 합니다. 암호화폐 채굴에는 사용자의 PC자원이 몰래 사용되기 때문에 PC 속도 저하 및 시스템 부하를 가져온다고 합니다.

암호화폐 투자 이후에 컴퓨터 보안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는 것 같네요. 어떤 파일이든 다운로드를 웬만하면 하지 않는 편이고, 필요에 의해 특정 프로그램을 설치했다가 사용후에는 지워버리네요. 마눌님한테 컴퓨터 해킹당하면 투자한 암호화폐 전부다 해킹당할지도 모른다고 다운받는 것 조심해달라고 했는데, 겁이 많아서 한동안 컴퓨터에 전원조차 켜지 않았던 것이 생각나네요.^^ 결혼 준비하면서 한정된 돈으로 성능을 포기(?)하고 이쁜 컴퓨터에 집중했는데 사용하던 컴퓨터에 비해서 예뻐서 맘에 들어하면서도 전원켜기가 겁나서 전원꺼놓고 컴퓨터 앞에 앉아서 청축키보드의 '딱! 딱!' 키감 감성을 느끼던 마눌님이 너무 웃겼습니다.(삼성페이도 무서워서 사용하지 않는 따시녀입니다. 따뜻한 시골 여자..?)

NO.3 골드만삭스, 비트코인 투자 개시.

최근 암호화폐 전문가를 부사장급으로 영입한 미국 최대 투자은행인 골드만삭스가 비트코인 선물을 시작으로 암호화폐시장 투자에 뛰어들 예정이라고 합니다. 3일 뉴욕타임즈에 따르면 골드만삭스가 자사 고객들에게 다양한 투자상품을 제공하기 위해 자기계정을 통해 비트코인 선물을 매매하는 업무를 시작하기로 했으며 이는 암호화폐 운용에 특화한 트레이딩 데스크를 제한적으로 출범한 셈으로 월가 투자은행 중 최초라고 전했습니다. 골드만삭스는 이를 위해 이미 이사회 승인을 받았지만 아직까지 매매 개시 시점은 확정되지 않았지만 향후 2~3주일 내에 매매가 시작될 것이라고 예상된다고 합니다.

골드만삭스의 암호화폐에 대한 의견은 지금까지 극과 극을 오갔기 때문에 조심스럽긴 하지만 암호화폐 투자자로서 기분좋은 기사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올해 골드만삭스의 자회사격인 서클(Circle)이 미국의 폴로닉스 암호화페 거래소를 4억달러(약 4,290억원)를 들여 인수하였다는 소식도 있었으니 큰규모의 자금이 암호화폐 시장에 유입되길 희망해 봅니다.

NO.4 기업 최고정보책임자, 77%는 블록체인 계획 없다.

3일 미국의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가트너는 기업 최고정보책임자(CIO) 중 77%는 4차산업혁명의 핵심 기술로 꼽히는 블록체인을 도입할 계획이 없다는 내용의 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조사에 응답한 CIO는 총 3138명이라고 합니다. 블록체인을 도입할 계획을 갖고 있다고 응답한 22%중에서도 빠른 시일 내에 블록체인을 도입하겠다는 이들은 절반에도 못 미치는 8%에 불과했으며 나머지 는 중장기적인 계획을 갖고 도입할 예정이라고 응답했다고 합니다. 이 같은 결과를 두고 가트너는 블록체인이 상당히 과대 광고된 상황이며, 다만 현재의 상황이 이렇다고 해서 잠재력까지 폄하할 수는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번 기사를 보면서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관련 기사들을 소개하는 포스팅을 작성하는 입장으로서 제가 보고 싶고 믿고 싶은 기사들만 소개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그리고 제가 현실적으로 하루에 생산되는 기사를 전부 정독할 수도 없기 때문에 몇 군데의 암호화폐 커뮤니티 정보관련 게시글을 보며 기사들을 읽어보고 그 중에서 5개를 선정하여 소개하고 있는데 그 기사조차 누군가의 눈에 보고 싶고 믿고 싶은 기사일 것이란 생각을 하게 되네요.

중국의 대기업 알리바바, 텐센트, 바이두, 치후360의 블록체인 개발 소식에 한껏 신나서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의 바람이 다시 불어오길 기대했는데, 미래에 블록체인을 실재로 활용할 것이라 예상했던 현장에서의 반응은 아직까지는 미지근한 것 같네요. 솔직히 말해서 지금 새로이 개발을 계획하거나 개발되고 있는 암호화폐 중 80%는 그럴듯하게 백서를 작성하고 그럴듯한 인물을 앞세워서 ICO를 통해 투자를 받고 거래소 상장을 통해 크게 한탕해먹으려는게 목표아닐까요? 올해 하락장에서 확인하셨듯이 암호화폐 가격이 뚜렷한 악재가 없어도 3개월동안 약 90% 하락하는 고위험 투자군인만큼 앞으로의 투자에 보수적으로 접근하는 것도 필요해 보입니다.

NO.5 블록체인, 지방선거에 상륙하다.

6‧4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계와 기업 모두 블록체인에 관심을 쏟고 있다고 합니다. 블록체인이 미래 사회를 이끌어갈 주요 기술로 지목되면서 각 정당 후보들은 블록체인 기반 지역 암호화폐를 발행, 블록체인 전문 스타트업을 육성 등 블록체인에 특화된 공약을 잇달아 내놓고 있습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서울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암호화폐인 ‘S코인’ 발행을 공약으로 내세웠는데 공무원 복지 포인트, 청년수당 등에도 S코인을 활용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또한 블록체인 스타트업들이 입주할 수 있는 산업 클러스터와 블록체인 기술 발전을 위한 펀드 조성을 추진하겠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남경필 자유한국당 경기도지사 후보는 블록체인 스타트업들을 위한 제3태크노밸리 조성 계획을 밝혔습니다.

개인적인 입장이지만 저에게 한국 정치인의 신뢰도는 바닥이라 선거용 공약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선거시즌마다 공약으로 내세우는 부동산 집값안정 공약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미래에 블록체인 기술을 선거에 적용하는 것이 더 기대됩니다. 기사에 소개된 스타트업에 대한 내용인데 당선자의 공약을 블록체인에 기록해둔 뒤, 임기 종료 전 공약 이행 여부를 평가해 미흡한 공약 이행 정도에 따라 미리 발행해둔 코인을 소각하는 형식으로 정치인의 신뢰를 평가하는데 블록체인이 쓰인다면 선거때마다 후보자를 평가하는 잣대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주말이 시작되었습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어린이날, 어버이날을 맞이하여 가족행사가 많으실 것 같네요. 저는 내일 가장 친한 친구의 집들이겸 대구에 다녀올 예정이고 일요일, 월요일에는 저희집, 처가집 순서로 가족끼리 모여 식사를 할 예정입니다.
5월을 가정의 달이라고 하는데 다들 소중한 가족과 행복한 시간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좋은 포스팅을 위해 오랜 시간 고민하고 정성을 다하고 있습니다.
팔로우, 보팅, 리스팀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포스팅을 봐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커피아재의 이전 이야기

follow me!

Sort:  

오늘도 좋은글 감사합니다

오늘도 이렇게 들러주셔서 제가 더 감사합니다^^
즐거운 연휴되셔요!

태그 수정이 안되네요. muksteem 태그는 실수입니다.
죄송합니다!

사진이 정말 침샘자극이네요ㅎ

ㅋㅋㅋㅋㅋ

블록체인 관련 뉴스는 매번 극과 극을 달리는거같습니다 ㅋㅋㅋ 매우 긍정적이거나 매우 부정적인 뉴스...

암호화폐 자체를 다단계 사기라고 보는 시선이 있다보니.. 그런 것 같아요.ㅎㅎ
실체도 없으니까요. ㅎㅎ

먹스팀 보고 깜놀했어요. ㅎㅎ 커피를 통해 먹스팀에.올리시나 하고 ㅋ 즐거운 토요일 되시길.

하양이 아빠님 안녕하세요!
연휴는 잘 보내고 계신가요~?ㅎㅎ
부산은 비가 아침부터 내리네요. 즐거운 연휴되시길 바라겠습니다!

늘 잘 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스틱스님 오늘도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뉴욕(미국) 젊은 사람들은 암호화폐를 어떤 시각으로 바라보는지 궁금하네요. ㅎㅎ
뉴욕도 주말일텐데 행복한 주말되셔요^^

한국의 그 세대만큼은 아니지만 관심이 늘고 있고 투자를 하고 있다. 정도일꺼 같습니다. 피부로 느끼기에 열풍까진 아닌거 같고요. 물론 제 주변에 그런 젊은 친구들이 없어서 정확한건 아닙니다. : )

이런 생생한 정보를 쉽게 알 수 없는데 정말 감사합니다^^
스틱스님의 성공적인 투자를 항상 응원할게요! ㅎㅎ

그 살아남아서 엄청난 성장을 이룰 암호화폐를 잘찾아야 할텐데 말이죠
항상 엄선돤 소식 잘 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NO1 제목에 탈자가 있네요
아남는 -> 살아남는
인것 같습니다

앗! 부기님 감사합니다.
자다가 일어니서 눈 비비며 댓글보고 깜놀하여 수정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되셔요!

선거가 끝나면 또한번 하락장이
올거라고 보는 분들도 많죠.
S코인을 어디다 사용하라는 건지
몹시 궁금하군요.
오늘도 감사합니다!

예가체프님 안녕하세요! ㅎㅎ
S코인 뿐만 아니라 서울 노원구 지역화폐 노원도 있지 않나요?ㅎㅎ
암호화폐 투자자들이 많아질수록 암호화폐 투자자들 입맛에 맞는 입법을 준비하는 정치세력들도 나오게 되겠죠? ㅎㅎ

골드만삭스가 비트코인에 투자한다는것은 기분 좋은 소식이네요

은성님 안녕하세요~
1만달러를 연휴 중에 돌파할 수 있을지 궁금해지네요. ㅎㅎ
계속 근처를 터치하고 있는 것 같은데..ㅎㅎ
은성님도 행복한 연휴되시길 바랄게요!

90% 폭락장이 또 온다니.. 틀렸으면 좋겠네요..ㅋㅋㅋ

류짬님 저 못지않게 올빼미시군요! ㅎㅎ
대체공휴일까지 3일 휴일인데 푹 쉬시고 좋은 시간되셔요^^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2
JST 0.028
BTC 64940.81
ETH 3553.52
USDT 1.00
SBD 2.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