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대용 장군과 기록

이대용 장군이 쓴 한국전쟁에 관한 기록 중에 마지막으로 쓴 것이 ‘국경선에 밤이 오다’라는 책이다. 전두환의 장인인 이규동이 권유를 해서 쓰게된 책이다. 내용을 보니 이규동의 출간사가 보이지 않는다. 원래는 이규동이 출간사를 써주겠다고 했었는데 정착 출판될 때인 1984년에는 장영자 이철희 사건으로 이규동이 대외활동을 할 수 없는 상황이었던 것 같다.
먼저 저자의 말을 읽으면서 인상깊은 대목이 있어서 요약을 했다
그의 기록에 관한 생각들이다. 그는 평생 일기를 쓰고 기록을 남겼다. 유감스럽게도 그런 기록들중 대부분이 사라졌다.

그는 소년시절부터 일기를 써왔다고한다. 가난한 농가에서 태어나 갖지 못한 자의 고뇌와 서러운 사연을 담고 있었다고 한다. 그는 그 때의 일기를 이데올로기 방항시기의 눈물겨운 일기라고 했다. 그러나 그 기록은 1947년 6월 29일 북한에서 반동분자로 몰려 공산당에게 체포될때 압수당했다고 한다.

북한에서 내려와 한국전쟁 발발이전까지도 계속 일기를 썼다. 그러나 1950년 6월 26일 피난길을 떠나는 하숙집 여학생이 춘천시 죽림동 집뜰에 파묻었는데 그 이후 폭격으로 그 일대가 폐허가 되어 찾을 수 없게 되었다.

한국전쟁중에는 일선 중대장 그리고 대대장으로 적군과 전투하면서 틈틈히 진중일기를 썼다. 그리고 1951년 초 중공군으로 부터 학습수첩이라는 일기책을 노획한이후거기에대가도 진중일기를 계속썼다.
그런 진중일기를 정리하여 국방부에 1951년 4월에 보내서 압록강에서 대동강까지라는 제목으로 국방부 발행의 전공기에 실렸다.

1952년초에는 금성 남방 553 고지의 대대장 호에서 얼어붙은 만년필의 잉크를 녹여가면서 ‘압록강 푸른 물’이라는 책을 썼고 1952년 10월 5일 140페이지의 단행본 책자로 발간되었다. 그리고 그 책은 이진섭 각색 오사랑 연출로 1962년 11월과 12월에 36회에 걸쳐 ‘푸른 별은 살아 있다’라는 제목으로 제2방송에서 연속극으로 방송되었다.

그 이후에 한국전쟁 전체를 정리한 ‘통곡하는 승리자’라는 책을 1964년 11월 20일 발간팼다. 이책은 1968년 10월 25일 일본어로 변역되어 조운신문사에서 ‘38도선’이란 책으로 출판되었다고 한다.

이대용은 그 이후 월남에서도 일기를 썼고 월맹에 체포당하기 전에 프랑스 지인에게 맡겨 두었으나, 그 프랑스 지인이 후환이 두려워 모두 소각하고 말았다.

월맹의 치화 형무소에 있을때에도 모든 방법을 다 동원하여 기록을 남겼다.

그 이후 귀국해서도 계속 일기를 썼으나 하던 사업이 부도를 맞으면서 상당수의 일기책을 압수당하고 말았다. 그리고 그 이후의 일기책은 전쟁기념관에 기증했다.

앞으로는 국경선에 밤이 오다라는 책의 내용을 정리하여 앞에 있던 녹취록에 추가하는 방식으로 내용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Sponsored ( Powered by dclick )

dclick-imagead

Sort:  

interesting your post sir.
i really admire to you sir @wisdomandjustice

전투를 치루면서도 일기를 쓰다니 굉장하네요.

Congratulations @wisdomandjustice!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published more than 200 posts. Your next target is to reach 250 posts.

Click here to view your Board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To support your work, I also upvoted your post!

Support SteemitBoard's project! Vote for its witness and get one more award!

이순신 장군의 화신이란 생각이 듭니다.

앞으로 이런분이 나올까요

어떤 상황에서도 글을 써오신걸 보니 확실히 신념이 강하신 분입니다.
저도 매일 글쓰는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4
BTC 63815.31
ETH 3124.40
USDT 1.00
SBD 3.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