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은투자] 금은투자 기본 (Part 2): 어떻게 지불할 것인가, 세금문제는 없을까

in #krwhale7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시골사람입니다.

지금까지 이런 글을 썼습니다

[금은투자] 금과 은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입니다.
Part 1에서는 왜 금과 은을 생각했나, 어디서 사야할까, 무엇을 사야할 것인가에 대해서 써봤습니다.

그리고 이글은 Part 2에 해당합니다.

괜찮으시다면 Part 1부터 읽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찬가지로 !


Disclaimer:
저는 이 글을 통해서 financial advising을 하지 않습니다. 투자를 종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법률에 관한 조언도 하지 않습니다. 제가 말씀드린 모든 항목들은 인터넷에서 쉽게 찾을 수 있고 접근이 가능한 정보들만을 이용했습니다. 제가 특별히 금과 은의 투자에 대해서 종용을 했다거나, 불법, 탈법, 탈세 등을 조장하지 않습니다. 저는 법준수를 지향합니다. 일반투자자의 관점에서 그리고 경험상 이런 저런 면이 있었다는 것을 전달할 뿐입니다. 그러므로 저의 글을 읽으실지의 여부는 여러분의 선택에 따릅니다. 모든 책임은 여러분께 있으며, 저에게 책임을 묻지 않겠다는 전제하에 저의 글을 읽으시길 강조합니다. 그리고 이미 읽기로 결정하셨다면, 저에게 책임을 묻지 않겠다는 것에 대해 상호간의 동의가 있다고 생각하시고, 저도 그렇게 받아들이겠습니다


4. 어떻게 지불할 것인가

이 문제는 좀… 편하지 않습니다.

사실, 마음이 그다지 편하지 않습니다.
한편으로는 내가 내 돈을 쓰는데 무엇이 문제이겠냐라는 말을 할 수 있지만, 또 다른 한편으로는 Big Brother가 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웬만하면 기록을 남기지 않으려고 합니다.
그런데, 그것도 그렇게 쉽지 않아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한가지는 현금을 지불하는 것이고, 또 한가지는 수표로 지불하는 것입니다.

절대로 해서는 안되는 방법도 있습니다.
바로 채크카드, debit card나 크래딧카드로 지불하는 것입니다.

사실, 수표도 여전히 추적이 됩니다.
그러므로 가장 좋은 방법은 현금으로 지불하는 것입니다.
누구나 다 아는 사실입니다만, 이것도 사실 조심해야합니다.

그 이유는 이렇습니다.

우리나라법상 상속을 할 경우, 상속재산을 받는 사람은 선대의 모든 은행기록을 제출해야합니다. 그것도 10년치를 제출해야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큰 돈이 움직였을 때, 그 돈이 왜 움직였는지, 어디로 갔는지 ‘소명’해야합니다.
그래서 소명을 하지 못하게 되면 상속세를 내야하죠.

또한, 종종 은행에서 큰 돈을 출금할 경우, 이것을 일일이 따지는 창구직원들이 있습니다. 정말 애사심이 넘치는 직원들이죠. 그들을 상대할 것을 생각하면 현금도 참 골치가 아파요.

그래서 저는 이렇게 합니다.
평소에 현금을 조금씩 모아두는 방법을 선호합니다. 현금을 모아두었다가 한달에 한번정도 시세를 살펴본 뒤에 구입하고 현금으로 지불합니다.

수표로 지불을 할 경우, 자신이 직접 발행한 수표보다는 한번 거친 수표가 좋을 것 같습니다만, (위법이 아니니까요) 그것도 참 껄끄러워요.

하지만, 온라인으로 구매해야한다면 저는 수표를 사용합니다.

최근에 알게된 가장 좋은 방법은 비트코인으로 지불하는 것입니다.
문제는 시가보다 더 지불해야한다는 점인데, 미국에 계신 분들이라면, 그리고 암호화폐때문에 세금이 걱정되신다면 이러한 방법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비트코인으로 지불한 사람은 세금을 안내지만 (제가 알기로는 그렇습니다) 비트코인으로 지불받은 사람은 세금을 내야합니다.

이 방법을 잘 이용하면, 미국에서 암호화폐에 세금걱정없이 투자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자세한 상담은 CPA와 세무전문변호사와 함께! (저는 아닙니다)

또한, 미국이 아닌 다른 나라의 금고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비트코인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한국에서 해외에 있는 금고를 이용하는 것은 문제가 없다고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믿을 수 있는 곳을 찾아서 연락을 한 뒤, 안심이 된다면 해외금고에 보관을 맡기고 비트코인으로 지불한다면 문제가 없을 것 같아 보입니다. 그냥 제 생각에 그렇다는 것이지, 제가 실행해봤다는 것은 아닙니다.

그것이 아니라면, 금으로 backing이 되는 암호화폐를 구입하는 것도 방법입니다만, 시간이 지나면 좋은 거래방법이 될 것 같은데, 현재는 확신할 수는 없습니다.

현실적으로 가장 좋은 방법은 조금씩, 예를 들어 한달에 10~50만원씩 꼬물쳐 두었다가 돈이 적당히 모이면 그 현금을 들고 금은방에 가서 금두꺼비를 구입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

5. 세금문제는 없을까

항상 우리의 뒷목을 잡는 놈이 바로 이 세금입니다.

그리고 세금문제는 반드시 있습니다

어제 글을 통해서 말씀드렸지만, 미국에서는 세금의 문제가 있는 곳이 있고 없는 곳이 있습니다. 이 글을 조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한국에서는 금과 은을 은행이나 금은거래소에서 구입하였을 때 소비자세를 지불해야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매매하였을 때, 차액에 대해 세금보고를 해야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니라면 저에게 알려주세요. 우리나라 세법이 어떻게 보는지 저도 정확히는 모르기 때문에 이러한 점에 대해서는 세무사나 변호사와 상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진짜 문제는 금과 은이 상속되었을 때를 생각하는 것입니다.

말씀드렸지만, 저는 최소한 30년을 보고 금과 은에 대한 투자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투자할 것이고, 계속 보관하고 있을 것입니다.

그러다보면, 이런 문제가 생깁니다. 미국에서는 이 금과 은을 전체 재산을 계산하는데 산입합니다. 따라서, estate planning을 전문으로 하는 변호사를 만나서 상의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반면, 한국에서는 이야기가 또 달라집니다.

장농속에 있는 금과 은은 꺼내지 않아도 됩니다. 아니 원하신다면 꺼내서 보여줘도 됩니다. 하지만, 그럴 필요가 있을까 싶습니다.

하지만, 은행에 금과 은을 보관하고 있다면 이건 또 다른 이야기입니다. 은행은 국가가 영장을 가져오면 금고를 열어줘야 하거든요. 그렇게 되면 공개되는 것이고, 공개된 재산은 다시 상속재산에 포함이 되고, 그리고 세금이 부과될 수 있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죽기 전 10년치의 은행거래를 모두 소명해야하다보니 “너 이 돈 어디로 갔어?”라고 물어볼 때 정말 황당한 상황을 후손에게 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생각하는 바로는 이렇습니다.

금과 은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저는 이것을 그냥 동산으로 봅니다.
동산의 특징은 이전과 동시에 소유권을 변경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제가 살아있을 때…..흠…..

..
.
더 이상 이야기 하면 제가 탈세를 조장하는 인간으로 분류되어 처벌받아요.

Part 2는 상대적으로 짧게 썼습니다. 더 이상 이야기 했다가는 불법 탈세를 조장하는 인간으로 분류되어서 이곳에서 제가 처벌받아요. 그러니까...ㅎㅎㅎ 여기까지만 하겠습니다.

이렇게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현세대를 위해서 투자를 한다면, 부동산, 주식, 생명보험을 제외한 보험이 좋습니다. 그리고 암호화폐는 떠오르는 별이니 당연히 합니다.

하지만, 후세를 위해 투자한다면, 저는 반드시 금과 은을 포함시킵니다. 합법적으로 후손이 상속세를 내지 않고 금과 은을 받아 갈 수 있는 방법만 있다면, 저는 그 합법적인 방법에 따라서 금과 은을 후세에 남기겠습니다.

제가 상속관련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더 이상 싶게 말할 수는 없습니다.

금과 은은 지금 당장의 안정을 위해서 필요하다라고 말할 수 있겠지만, 또한 후손을 위해서 좋은 투자임에는 틀림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저의 사견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 종종 금과 은 시세가 심상치 않을 때, 그것에 대해서 써보겠습니다.

여기까지 입니다.


follow (@jrcombo70)와 voting은 사랑이라지요~
Sort:  

맞는 말 인것 같아요
우리 어릴 때 왜 돼지저금통에
동전모아다가 목돈 되면 사고싶은것
사듯이 현금을 모아다가 금이나 은을사면
어떨까 해요 그쵸?

제가 추구하는 것이 그런 투자입니다. 단번에 알아주셨네요 :) 감사합니다. 꿈을 쫒지말라는 것을 follow하지마라...로 읽다니 ㅎㅎㅎ

잘 보았습니다. 아무도 관심을 가지지 않을때 차곡차곡 모아야죠ㅎ

그럼요 그럼요...

저의 궁금함을 모두 해소한 파트1,2의 글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

금은 투자와 관련한 3개의 글을 잘 보았어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땅에 묻고 보물지도를 후손에게.. ㅎㅎ

잘 읽었습니다. 구매하신 금/은은 어떻게 보관하세요?

장롱 속 깊게... 눈에 안띄게... :) 아직은 그렇게 합니다. 하지만, 조만간 은행으로 가서 금고를 대여할 것 같아요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6
JST 0.029
BTC 76576.73
ETH 3043.84
USDT 1.00
SBD 2.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