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을 꾸준히 쓰기가 어려운 이유

in #kr6 years ago

제가 매일 적어도 하나의 글을 쓰려고 했는데, 그것이 생각보다 쉽지가 않네요.
그 원인을 생각해 보니까 다음과 같은 이유인 것 같아요.

image.png

글감이 부족하다

글은 생각의 산물입니다. 생각이 없으면 글도 없지요. 생활을 하면서 우리가 항상 글 쓸 것을 생각하는 것은 아니잖아요.
글은 적어도 무엇에 몰입하기보다는 그것에서 벗어나서 "관조"를 할 때 생성됩니다.
생활에 몰입을 하다보면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무슨 의미인지, 나와 사회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망각하기가 쉬워요.
이런 상태에서는 글을 쓸 수가 없어요.
컴퓨터 앞에 앉아서 자판을 두드리고 싶지만, 도저히 글을 쓸 수 없는 상태가 되지요.
일종의 무념무상의 상태가 되는 것이지요.
저는 글감이 항상 쏟아져 나오는 주머니가 있으면 좋겠지만, 그런 것이 없는 우리와 같은 평범한 사람에게는 글이란 "가깝게 지내기엔 너무나도 먼 당신"에 해당하지요.

그렇다 보면 글감이 없더라도 글을 매일 써야 하나 하는 생각도 하게 됩니다.

글의 수준을 유지해야 한다는 강압감

글을 쓰고 싶더라도 마구잡이로 쓸 수 없어요.
일기는 내 마음대로 쓸 수 있지만, 블로그와 같이 다른 사람이 찾아올 수 있는 플랫폼에 글을 쓸 때에는 다른 사람을 의식하지 않을 수가 없어요.
또 그 블로그에 자주 찾아오는 사람이 있을 수 있다는 생각을 갖게 된다면, 바로 전에 썻던 글이 다음 글을 쓰는 기준이 되지요.
앞의 글보다 적으도 뒤떨어지는 수준의 글을 써서는 안 된다는 중압감이 짓눌러요.
이러한 중압감 때문에 글을 마음대로 쓸 수가 없어요.

이런 중압감에서 해방되는 것이 낫냐 또 그것도 아니예요. 블로그를 글의 쓰레기 더미로 만들지 않으려면 어쩌면 글을 쉴 필요가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글쓰기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

글은 또 희안하게 멀리하면 멀리할수록 멀어지는 당신이예요.
글을 쉬다 보면 좋은 생각이 떠오르겠지 하지만, 막상 글을 쓰지 않기 시작하면 이제는 더욱더 글을 쓸 수 없는 상태가 된답니다.
우리가 다이어트를 위해서 운동을 할 때에도 한번 운동을 빼먹으면 다음에는 더 하기가 싫어지잖아요.

글 쓰는 사람의 진퇴양난

글 쓰는 사람에게는 글을 계속 쓸 수도 안 쓸 수도 없는 진퇴양난에 빠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제가 글을 많이 써보지는 않았지만, 이렇게 스팀잇에서 글을 쓰기 시작하면서 종종 진퇴양난에 빠지곤 한답니다.

오늘도 그랬어요. 과연 쓸 말이 없는데, 어떤 걸로 쓰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쉬어야겠다는 생각도 들고요. 그런데, 제가 블로그를 시작할 때 마음 먹었던 것이 다시 생각하더군요. 그래 아무리 형편없는 글이라도, 글을 읽는 사람이 욕하는 글이라도 매일 하나는 써야겠다는 다짐을요.
이 다짐이 오늘도 한편의 글을 쓰게 했네요.

Sort:  

글을 열심히 쓴다고 해서 다 잘 쓸 수는 없는 법입니다(공식적인 자리이니만큼 존칭을 사용하도록 하지요).
물론 글은 아무나 쓸 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아까운 시간을 내서 읽을 만한 글을 쓰는 사람은 아주 소수에 불과하지요.
과연 자신이 그런 글을 쓸 수 있다고 자신하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예전에는 글을 쓰는 데에는 아주 많은 돈이 들었지요. 그래서 아무나 글을 쓸 수 없었어요.
그런데 지금은 글을 쓰는 비용이 거의 0원에 근접하고 있습니다.
글을 읽는 독자의 입장에서는 자신과 아무런 상관도 없고 재미도 없는 글을 읽는 것은 곤혹일 뿐만 아니라 사회전체적으로도 낭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글을 쓸 때에는 항상 신중할 필요가 있지요.
더구나 스팀잇의 글을 블록체인이 존속하는 한 계속해서 기록으로 남게 되어 있습니다.
더욱 신중할 필요가 있어요.
이 말은 글을 함부로 쓰지 말라는 말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최근에는 글을 읽는 수요의 폭이 매우 다양해졌어요. 무슨 유익을 위해서 글을 읽는다기보다는 단순히 흥미를 채우거나 그밖에 다양한 욕구를 채우기 위해서 글을 읽는 사람이 있다는 것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글을 단순히 쓰는 것을 벗어나서 글을 요구하는 다양한 독자의 성향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지요. 스팀잇은 다양한 사람이 서로의 의견을 교환하는 소셜 네트워크이기도 합니다. 단순히 책이 꽂혀 있는 서가도 아닙니다.
따라서 다양한 사람과 의견을 교환하는 작업이 필요하다는 것이지요.
저는 영선님이라면 그러한 다양한 의견교환에 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몸소 옆에서 줄곧 지켜본 바로는 그렇습니다. 일단 저보다는 사교성이 있기 때문에 그 사교성을 글로 잘 승화한다면 그것으로 의미가 있을 것입니다.

제가 말하고자 하는 요지는 스팀잇에 글을 쓰되 단순히 글을 쓰려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글을 써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다양한 사람과 교류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지요.

1일 1글이 아주 힘든일이죠..

정말 그래요.
지금 절실하게 느낀답니다.
그래도 오늘 다짐한 대로 했네요.
글 주제가 조금 이상하기는 하지만요.

글감이 항상 쏟아져 나오는 주머니가 있으면 진짜 좋겠네요 ㅎ

정말로 그런 주머니가 있다면 1일 1글이 아니라 한 시간당 글을 하나씩도 쓸 수 있겠어요.

매일 쓰는거 진짜 힘들죠.
저도 1일1글 쓰려고 노력한답니다.
우리 열심히 해 보아요~~~^^

예, 감사해요.
마음을 먹은 대로 하다보면 언젠가는 습관이 되겠죠.
습관이 되기까지는 어떻게 해서든지 1일 1글을 달성하려고 해요.
물론 가끔 형편없는 글도 있겠지만, 자존심을 구기고서라도 장기적인 글 실력을 연마한다는 의미에서 계속 하려고 해요.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

스팀잇을 시작하기 전까지는 이렇게 글을 쓰려 노력해본게 생애 거의 없는거 같아요. 그래서 아직은 좋네요.

그래요. 1주일이 조금 더 지난 주제에 "슬럼프" 이야기를 하기는 좀 그렇지만, 글 쓰는 것이 점점 더 두렵지 않으려면 습관이 되는 게 맞는 것 같아요.
아예 글 쓰는 것이 직업인 사람처럼요.

세줄 안에 웃기고 싶은데 어렵네요~

웃기는 것은 감동시키는 것보다 더 어려운 것 같아요.

맞아요 1일 1포스팅 저도 힘듭니다.

암호 화폐 정보 공유할려면 저도 최소 4시간 씩 한 분야에 대해 조사하고 공부하고 정리해야되요 ㅎㅎ

1일 1포스팅은 힘들죠.
그렇다고 해서 1주일 1포스팅은 더 힘들 것 같아요.
오히려 글을 더 자주 써야 글이 습관화가 될 테니까요.
공부하시는 글 기대하겠습니다.

글쓰기..정말 어렵죠.ㅜㅜ 꾸준히 쓰다보면 언젠가.. 늘겠죠..? 오늘도 노력해봅니다..

예, 오늘도 노력하자는 말이 공감이 되네요.
내일이 아니라 오늘 바로 글을 써야 하니까요.
꾸준히 쓰다 보면 뭔가 몸에 익숙해질 것 것 같아요.

글쓰는데 부담감을 갖지마세요. 사소한 글, 사진한장이라도 괜찮습니다. 1일 1스팀의 힘은 대단합니다!

내려 놓고 자기 스탈대로 쓰다보면 독자층이 생기지 않을까요?? 힘내세요..

감사합니다. 정말로 마음을 비워야 할 것 같아요. 욕심이 많으면 좋은 글이 안 나오는 것 같아요.

Coin Marketplace

STEEM 0.15
TRX 0.12
JST 0.025
BTC 55948.41
ETH 2523.83
USDT 1.00
SBD 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