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달궤도 우주정거장 건설 참여 요청

in #kr6 years ago

illustration by @leesongyi


조선일보는
美 '50년만의 달탐사'에 동참 제안… 즉답 못하는 정부라는 기사를 냈다.

미국이 NASA가 추진하는 달 궤도 우주정거장 건설에 참여해 달라고 말로 요청했고, 이달 중에 공식 문서도 보낼 예정인데, 유럽 주요 우주개발 12국이 즉각 참여 의사를 밝힌 반면 우리나라는 아직 참여 여부를 정하지 못하고 있다는 내용이었다.


아직 공식 문서가 오지도 않았는데(기사에 따르면 이달 중이라고 한다) 확답을 하지 않았음을 비판하는 것도 이상하지만, 말로 요청하든 문서로 요청하든 '즉각 참여'를 결정할 수 있을까? 누가?

그에 대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해명자료를 냈다.

해명 내용은 이렇다.

  • NASA와 논의를 진행중이며, 10월 2일 국제우주대회(IAC)에서 그간 논의를 바탕으로 우리나라가 참여가능한 분야을 정리하여 전달함
  • 과기정통부는 2018년 6월부터 항우연·천문연 등 8개 출연(연)이 참여하는 ‘Gateway 전문가그룹’을 구성하고, 항우(연)을 전문가그룹 대표로 지정하여 연구자 차원의 NASA 협의 진행해왔음
  • 위와 같은 대형 국제협력사업 참여는 보통 연구자들의 논의가 진행되고, 이후 정부가 MOU 체결 등을 통해 확정하는 구조
  • 제안 즉시 정부 간 참여 의사를 확답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
  • 즉각 참여의사를 밝혔다고 알려진 주요 우주개발 12개국 역시 긍정적으로 검토하며 논의하는 단계인 것으로 파악

해명자료


참고로 우리나라는 달 탐사에 관심이 많아 2025년이던 발사 일정을 박근혜 정부의 대선 공약에 따라 2020년으로 앞당겼다가 2030년으로 다시 연기한 상황이다.
관련기사

Sort:  

달 탐사가 빨리 진행되야 아폴로 음모론이나 믿는 작자들의 입을 막을 수 있을텐데 말이죠...

ㅎㅎㅎ 그러게요

캬 적절한 대문으로 올리셨네요ㅎㅎ 달 이거 저 정말 모르겠던데ㅋㅋ 정말 간건가요? 진짜 왜 다시 안가나 궁금ㅎㅎ

앗 댓글을 쓰고나니 바로 윗 댓글이ㅋㅋㅋ

참고로 저도 음모론을 믿는 건 아닌데 다시 한번도 간적이 없다면 충분히 의구심을 가질 건덕지는 있다고 생각합니다ㅎㅎ 원래 사이언스같은게 다 기존 지식을 부정하는데서 출발하는거기도 하니ㅎㅎ

달은 여러 차례 갔습니다. ㅎㅎ

이럴수가ㅠㅠ 제가 이렇게 무지하군요. 저도 갔다고는 들었는데 착륙해서 사람이 돌아다니면서 사진찍고 그런건 없다고 들었는데 그런 것도 다 루머인가요? 역시 대중은 이리 쉽게 선동당합니다ㅎㅎㅠㅠ 착륙해서 동영상등 촬영한 기사 링크 하나만 좀 부탁드릴께요. 감사합니다.

곰돌이가 @yoon님의 소중한 댓글에 $0.019을 보팅해서 $0.004을 살려드리고 가요. 곰돌이가 지금까지 총 990번 $14.670을 보팅해서 $12.790을 구했습니다. @gomdory 곰도뤼~

우리는 언제 우주 한 번 가보려나요~

ㅎㅎ 저희는 힘들겠죠? (팩폭인가요. ㅎㅎ)

Hi @yoon!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4.655 which ranks you at #1571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not changed in the last three days.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329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140.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Some people are already following you, keep going!
  • The readers like your work!
  • You have already shown user engagement, try to improve it further.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5
JST 0.029
BTC 63438.65
ETH 2632.46
USDT 1.00
SBD 2.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