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를 뒤흔든 30인의 리더에게 인생과 성공을 묻다.

in #kr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whatwelivefor 입니다. 최근에 재밌는 책을 찾아서 e북을 통해서 몇권을 읽고 있었는데 기간이 만료되고 말았습니다. 바로 연장을 하려했는데..실패하며 1권을 놓쳤고 오랜만에 이렇게 포스팅을 하게되네요... 아 그리고 여행을 다녀온 내용을 포스팅하고 싶은데 딱히 사진을 못찍고 정신없이 돌아다니기만 해버렸어요..ㅎㅎ 기회가 되면 다시 정리해서 올리는걸로~

기존의 제가 했던 포스팅처럼 제목을 소개하지않았는데요. 사실 부제로 달려있는 "이 책을 읽는 것은 이 시대의 최고의 멘토들을 직접 만난 것과 같다!" 나 이 포스팅의 제목처럼 '세계를 뒤흔든 30인의 리더에게 인생과 성공을 묻다.' 정도로 이 책의 내용을 모두 요약할 수도 있겠네요. 하지만 이렇게 단순히 정리되기엔 책의 내용과 질은 상상을 초월합니다.

그럼 세계적인 대가들과 함께한 명품 인터뷰의 세계로 빠져볼까요!?

저자 서문의 내용에서부터 굉장히 마음에 드는 구문이 있습니다. 저자는 말합니다.

우리는 <모나리자> 그림을 인터넷으로 1초 만에 볼 수 있다. 그럼에도 우리는 루브르 박물관까지 가서 진품을 본다. 루브르에서 직접 보는 모나리자엔 바로 지금, 바로 거기에서만 느끼는 1회적 체험, 즉 아우라가 있기때문이다.

이 부분 하나로 이 책의 저자가 1시간의 인터뷰에 얼마나 많은 의미와 통찰 감동을 우리에게 직접 전달하려고 노력했는지 알 수 있었다. 조금은 비약인가? 그렇다면 다음의 내용을 계속해서 읽어보시라!

⌜보랏빛 소가 온다⌟ 의 저자 세스고딘의 인터뷰...

그리스 신화 속 이카루스에 관해 들어보셨는지요? 그의 아버지 다이달로스는 유명한 장인입니다. 하지만 왕의 미움을 사 이카루스와 함께 높은 첨탑에 갇힙니다. 하늘을 날아 이 곳을 탈출하기로 한 다이달로스는 아들에게 말합니다. 굉장히 유명한 일화죠!! "높이 날지 말아라. 태양열에 날개를 붙인 밀랍이 녹을 수 있단다." 하지만 어린 이카루스는 탈출한다는 해방감에 젖어 흥에 겨워 너무 높이나는 경고를 어겼고 날개가 녹아버려 바라도 추락하게됩니다. 여러분들은 이 이야기의 진실을 알고계신가요!? 세스고딘은 사실 다이달로스가 이카루스에게 한 조언은 너무 높이 날아서도 안되지만 바다에 빠질 수 있으니 너무 낮게 날지도 말라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었다는겁니다.

하지만 우리는 이 신화를 전해들으면서 이카루스가 높이 날았다는 사실만 인지하면서 산업사회는 적극적으로 자신의 존재를 드러내거나 지나친 자신감을 경계해야 된다는 내용을 교훈인양 받아들였다는 겁니다!! 인터뷰의 주인공 세스고딘은 이카루스의 비극적 죽음은 그의 오만이 아니라 목표를 향한 열정의 결과물이며 '위대한 실패' 라고 힘주어 말합니다. 대가를 바라지않고 자신의 모든것을 쏟아붓는 그 열정의 중요성에 대해서 강조한 인터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도 읽으면서 잘못알고 있던 내용이라 흥미로웠습니다. 세스고딘은 훗날 실패의 중요성에 관해 언급하면서 부하직원들에게 실패하지않으면 해고하겠다!! 라고까지 말하면서 그 중요성을 또 한 번 언급했다고 합니다.

와튼스쿨 최연소 종신교수 애덤그랜트의 인터뷰...

동서양을 막론하고 전 세계에 알려져 있는 ⌜신데렐라⌟ , ⌜콩쥐팥쥐⌟ 의 내용처럼 결국엔 착한 사람이 승리하고 보상받는다는 주제를 담은 내용의 이야기는 수백 수천개가 된다. 하지만 우리주위에선 베풀기만 하다가 실패하는 사례를 자주 접하곤한다. 실제로 많은 연구 결과가 남에게 주기만 하는 사람이 사회에서 실패할 확률이 더 크다는 사실을 입증하기도 한다. 하지만 ⌜기브앤 테이크⌟ 의 저자이자 이번 인터뷰의 주인공인 애덤 그랜트 교수는 베푸는 사람이 결국 성공한다는 주제로 유쾌한 반란을 일으킨다. 갈수록 베푸는 일이 성공하는데 있어서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하게된다고 설명한 그는 통신과 교통의 발달로 세상 사람들이 매우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즉 나쁜 사람은 금방 소문이 난다는 말이죠. 그는 착한 사람 결국 베푸는 사람에도 원칙이 있어야 한다는 주장까지 하게됩니다. 그의 주장에 대해서 살펴보면 첫 째로 누구를 얼만다 도울지 분명한 입장을 가지라는 것입니다. 모든 사람을 도우려하지말고 '나는 나를 해치지 않는 방법으로 베풀겠다.' 라는 신념을 가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둘 째로는 베푼다는 행위의 결과를 확인하고 피드백을 받으라는 사실입니다. 이는 미시간 대학 콜센터 직원들의 예시로 설명을 덧붙였는데요. 콜센터 직원들이 아무런 동기 부여가 없는 상태에서 전화를 걸어 기부금을 모집하면 93% 가 퇴짜를 맞고 기부금이 사용되어 장학금을 받고 인생이 달라졌다는 학생을 5분간 만나게 하고 사연을 듣게한 뒤 전화를 하면 모금액을 5배나 더 많이 벌더라는 내용입니다. 결국 피드백의 중요성을 깨닫게하네요. 셋 째로는 '잠자는 관계'를 복원하라고 합니다. 애덤 그랜트는 과거에 알았던 사람들에게 전화를 하여 관계를 회복해두라는 것입니다. 넷 째는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청하는 것을 두려워말라는 것입니다. 도움을 청하고 원했던 목표를 달성하는 데 기여하는 바가 많다는 것이죠. 마지막으로는 베푸는 방식을 바꿔서 '정원에 물 주기' 하듯 찔끔찔끔 남에게 도움을 주지말고 한꺼번에 시간을 왕창 몰아서 하는 '불지피기'방식으로 봉사를 하라는 내용이네요.

저자의 생각에 모든 부분을 동의할 수는 없겠지만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은 우리 사회에 착함으로 무장한 나쁜 사람도 많다는 거겠죠. 하지만 또한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은 착함으로 무장한 진정한 착한 사람이 우리 사회를 더욱 따뜻하게 만든다는 것이죠. 결국 그들은 성공하고 남에게 더욱 많이 베풀 수 있는 위치로 가게될테니말이죠.

오니시 마사루 JAL 회장과의 인터뷰...

JAL이라는 아시아 최대항공사의 이야기를 아시나요? 역대 일본 기업 가운데 가장 크게 망했다가 3년만에 기록적인 부활을 한 일본항공사죠. JAL의 회장인 오니시 마사루 회장은 "망해보고서야 무엇이 정작 중요한지 가슴으로 깨닫게 됐다."라는 망해본 CEO만의 이야기를 인터뷰에 담았습니다. 망하기전 JAL을 무늬만 민영기업이고 비효율의 온상이라고 표현한 그는 포퓰리즘 정치에 휘둘려 적자인 줄 알면서도 노선을 늘려야만 했던 당시를 이야기합니다. 경영진들은 피를 흘리지 않고 개선될 방법을 늘 생각하고 노력하지만 실제로 JAL의 상황은 피를 흘려서라도 당장 수술을 해야되는 상황이었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는 굳은 결심으로 전 직원의 3분의 1을 구조조정하면서 이런 말을 합니다. "소선은 대악과 닮아 있고, 대선은 비정과 닮아 있다." 이 말은 몇몇 사람에게 작은 선을 베푼다고 한 것이 전체적으로 보면 좋지 않은 일이 될 수도 있고 또 아주 쓰라린 것을 이야기하는 것이 전체적으로는 아주 좋은 일이 될 수도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는 이렇게 쓰라리고 아픈 본인의 살을 내어주면서 남은 직원들이 전원 일치단결해서 새로운 목표로 나아갈 수 있는 동기를 만들었습니다. 특히 일본이라는 종신고용에 관한 일인자인 나라에서 말이죠. 구조조정에 관한 저 같은 노동자의 입장을 보면 조금은 부정적인게 맞지만 이는 회사가 적자를 이기지못하고 파산신청을 한 이후에 일입니다. 파산신청을 하였고 빚을 갚을 수 없게되자 모든 일본 언론은 경영진과 마사루 회장이 JAL을 매각하여 빚을 갚고 사업을 철회하리라는 전망이 대세론이었습니다. 하지만 그는 빠른 결단력과 전매특허인 부문별 독립채산제로 각 부서의 적극적인 책임 의식을 심어줍니다. 이후 잃어버린 20년 이라는 일본 경제위기의 상징에서 사상 최대 영업이익을 올리는 흑자기업으로 탈바꿈하게 됩니다.

굉장히 많은 인터뷰

가 있었는데요. 수 많은 대가들의 인터뷰를 모두 소개하는 것은 무의미해보입니다. 사실 무의미라기보다는 저자에게 고소를?? ㅎㅎㅎ 당하지는 않을 것같네요. 저자는 분명 서문에서 이 책을 홍보하여 널리 읽게하는 것에 감사하다고 소개해주셨거든요!! 다행입니다. 벤처캐피털리스트, 짐정리의 달인, 남자다움을 강조하는 괴상한 하버드 교수, 마가렛 대처를 떠올리게 하는 여성 기업인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직접 만난 것 같은 느낌은 솔직히 아니지만 궁금했던 질문들을 해소해주고 그들의 성공담을 엿볼 수 있어서 매우 흥미로웠답니다. 여러분들도 한 번 읽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당~ 오늘의 포스팅을 마칩니다!!

Sort:  

실패하지 않으면 해고하겠다니... 깨닫지 않으면 하기 어려운 말인 듯 하네요.. 짐정리 달인의 인터뷰가 매우 궁금하네요..

이런 인터뷰 볼때마다 저한테 맞는 부분을 취하는게 맞는거 같아요..... 좋은 얘기이긴 하지만 다 반영하기가ㅡ여간 어려운게 아니라서 ㅠㅠ

맞아요 ㅎㅎㅎ 사실 선택적 수용이 제일 중요한 덕목중 하나니까요!

이벤트 참여 감사합니다^^
보팅 꾹 누르고 가용~ㅎㅎ

제가 뭘 참여했나요 ㅎㅎ? 감사합니다.

책도 훌륭하지만 요약이 더 훌륭합니다. 특히 애덤그랜트 교수 인터뷰 부분은 제가 심혈을 기울여 쓰고있는 인성칼럼과 전적으로같은 주제라서 더욱 흥미가 갑니다. 이 책 좀 챙겨봐야겠습니다.

글 잘 봤고 팔로우했습니다.

그리고 제가 스팀잇 여기저기 구경다니며 제 소개를 짧게 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살아야할까'를 생각해보는 위에서 언급한 인성칼럼과
'터보힘준' 유머(인'터'넷에서 찾아'보'기 '힘'든 수'준'있는 유머)를
포스팅하고있습니다.
인터넷3대 구경거리는 미인, 동물, 유머라고 합니다.
제 창작 품위유머도 한 번 구경 오십시요 @isson99

네 감사합니다. 구경하러갈게요!! 곧!

네 어서오세요

흥미로운 내용들이네요. 성공담이라.
그 중에 나와 맞는게 있을지도 궁금해집니다.

성공담뿐 아니라 가치관에 대한 내용도 많답니다! 재밌어요 ㅎㅎ
제가 시간나면 담에 놀러가서 보팅도 누를게용!

[수동나눔]무조건-수동보팅 24회차 에 참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런 이벤트 진행 하는 입장에서 애덤그랜트 교수와의 인터뷰요약에 많은걸 배웁니다 ㅎㅎ
좋은 글 잘보고 갑니다. :)

이런이야기도 있죠
성공한사람을 따라한다고 내가 성공하는게 아니다...
분명 그분들의 삶을 읽고 자신에게 맞추는 내적화를 이루어야 겠습니가. ^^
책 저도 읽고 싶네요 ~

헉 저에게하는 충고로 듣겠습니다 ㅎㅎㅎ 저는 그저 흥미로웠을 뿐이랍니다.

충고라뇨ㅠㅎㅎ 그저 여러 이야기를 듣다보니 알게된거랍니다;;
그렇게해서 성공한것일까 성공했기에 그 습관이 유명해진것일까 생각이.....;;;;

그러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 그렇게해서 성공했을수도있지만 성공해서 그 습관이 유명해진걸지도모르네요 ㅋㅋㅋㅋㅋ그러네...넵 감사합니당 흑흑 ㅠㅠ

아 저 기분나쁘게 들은거 아니에요!! 모든 의견을 좋게봅니다! 이 곳은 스팀잇이니까요!

영향력을 끼친 인물은 그럴 만한 이유가 있겠지요.
그런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는 것은 재미도 있어요.
요즘 제가 책을 읽는 시간이 없어서 감히 책을 읽겠다고는 말 못하겠지만, 이렇게 짧게나마 책 내용을 요약해주셔서 이것으로도 만족합니다. 유익한 읽기였어요.

독서는 성공의 어머니 🖒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3
JST 0.029
BTC 58981.94
ETH 3097.70
USDT 1.00
SBD 2.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