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viewing a single comment's thread from:

RE: 스팀잇을 위한 발전적 비판

in #kr7 years ago

근데 대부분의 보팅이 7일 이내에 발생한다고
그것을 7일로 정할 필요가 있을까 의문이군요.
보통 그렇게 제한을 걸진 않잖아요?
그렇게 함으로써 시스템적인 이득이 있는지 궁금하네요.
그리고 링크가 된 이미지마저 아마존에 올리고 주소 따오는 바람에
글뿐만아니라 그림도 수정/삭제가 불가능해져버렸는데
이건 정말 악수라고 생각되네요.

Sort:  

시스템 차원의 이익은 매우 클거라고 생각합니다. 만일 제한을 두지 않으면 블록생성시마다 보상을 위한 연산이 일정 속도로 누적되어 증가하게 될 것입니다. 이것은 증인들이 운영하는 서버에 요구되어지는 램의 사이즈가 지속적으로 늘어나야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스팀은 3초블럭타임이라는 특성으로 인해 이렇게 될 경우 증인들이 서버의 램 사이즈를 늘리지 않으면 포크되는 블록이 증가하게 될 겁니다.(컴터지식이 없는 제가 상상해본 것이기에 진실과는 다를수도 있습니다) 결국 증인들은 운영서버의 램을 늘려야 하고 이것은 증인들의 비용 증가를 가져오게 될거 같습니다. 이렇게 되면 신규채굴량중에 증인에게 주어야하는 수량이 증가하게 되고 저자들의 몫이 줄어들게 됩니다. 연산의 증가를 기술적으로 해결할 방법이 있다면 모르지만 해결이 어렵다면 7일 페이아웃이 단순하고 좋은 시스템이라고 생각합니다. 19 포크의 작전명은 "단순함" 이었답니다.

어차피 트랜잭션을 블록에 모아서 처리하는거라 하나의 블록에 대한 연산처리량은 항상 비슷하지 않나요? 처리량이 증가하여 부담이 된다는 것은 블록연산이 아니라 트랜잭션자체가 엄청 많아질때 얘기일텐데.. 어차피 지금도 과거글 보팅하면 트랜잭션은 발생하는데다가 (보상이 있던없던) 과거글에 대한 보팅이 적어서 안한다는 말이 있으니 보상을 지속한다해도 트랜잭션은 현재 글들에 대해선 무시할만큼 작을거 같은데.. 이걸로 부하가 발생해서 비용이 증가할련지는 좀 애매하네요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3
JST 0.027
BTC 58986.04
ETH 2580.24
USDT 1.00
SBD 2.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