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술] 35편_해적의 술 럼(RUM)

in #kr6 years ago (edited)

[오늘의 술] 35편_해적의 술 럼(RUM)


rum-2943231_640.jpg

해적과 럼주

해적, 선원의 술하면 럼주가 떠오른다. 리즈오브레전드(LOL) 게임을 해본 사람이 많을텐데, 이 게임에 등장하는 해적캐릭터인 갱플랭크는 "럼~주!"라고 떠들어대며 전장을 누빈다. 그야말로 해적하면 럼, 럼하면 해적이 생각나는 신기한 관계이다.

럼주가 무엇인가?!

sugar-cane-1112800_640.jpg

럼(RUM)의 원재료는 사탕 수수이다. 이 사탕수수를 이용해서 만든 발효주를 증류시키면 럼주가 탄생되는 것이다. 위스키는 보리를 당화시키기 위해서 몰팅작업이 필요하다. 그래서 보리를 물에 담궜다가 건조시키는 작업을 하지만, 사탕수수는 이미 그 자체가 당덩어리이기 때문에 몰팅과 같은 작업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그야말로 술의 재료로 최적화되어 있는 원재료가 바로 사탕수수인 것이다.

해적은 왜 럼주를 마셨을까?

ocean-2051859_640.jpg

  • 전투에 빠지지 않는 것이 바로 술이다. 술은 전투의 공포를 줄여주고, 좀 더 사람의 공격성을 이끌어주는 촉매재 역할을 한다. 해적선의 해적들은 약탈을 일삼기 때문에 항상 크고 작은 전투를 치뤘을 것이다. 일상적인 전투에 해적들을 호전적으로 만드는 것에 술을 상당히 요긴했을 것이다.
  • 그런데 왜 하필 해적선에 다른 술도 아니고 럼주였을까? 그것은 카리브 연안에서 가장 흔하게 재배되던 것이 사탕수수였기 때문이다. 가장 흔하게 나는 재료로 술을 빚는 것은 주(酒) 세계사에서 아주 명백한 법칙이다. 그렇기 때문에 쿠바를 비롯한 카리브 해안 지역에서 럼주가 많은 것이다.
  • 아무튼 다시 돌아와서 가장 흔한 재료가 사탕수수여서 럼주를 사용한 것이고, 특히 해적들이 가장 잘 걸리는 병 중에 괴혈병이라는 것이 있다. 괴혈병을 예방하기 위해서 라임을 먹곤 했는데, 해적들이 라임을 먹는 것이 간지(?), 가오(?)가 살지 않아서 그냥 먹지 않았다. 때마침 럼이란 술과 조합해서 마시니 궁합도 잘 맞아 떨어져서 럼과 라임쥬스를 같이 마셔서 괴혈병을 예방한 것으로알려져 있다.

럼의 종류

숙성 정도에 따라서 럼은 아래와 같이 분류가 가능하다.

  • 화이트 럼 : 숙성되지 않은 럼
  • 골드럼 : 단기간 숙성된 럼(오크통을 통해 숙성하므로 위스키와 색이 비슷해진다.)
  • 다크럼 : 장기간 숙성된 럼(진한 흙갈색을 띔)
  • 스파이스드럼 : 계피, 바닐라, 카라맬색소 등 다양한 향미료를 첨가하여 만든 럼

요즘의 럼은 골드럼에 스파이스드를 첨가한 스파이스드 골드럼, 다크럼에 스파이스드를 첨가한 스파이스드 다크럼 등의 형태로 출시되는 것이 대부분이다.

유명한 럼 브랜드 바카디와 칵테일

KakaoTalk_20180707_131753110.jpg

럼 브랜드 중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브랜드로는 '바카디'가 있다. 한국 시중에서 판매되는 대부분의 바카디럼은 화이트럼이다. 얼핏보면 너무나도 투명하기 때문에 보드카로 오해할만 하다. 바카디가 사실 화이트럼만 출시하는게 아니라, 골드 및 다크럼도 출시하는데 유독 왜 한국에서는 바카디 화이트럼만 눈에 띄는 것일까? 정확한 이유는 모르겠지만 나의 추측에 따르면, 한국 사람들은 럼 자체를 즐긴다기 보다는 럼을 이용한 칵테일을 많이 마시기 때문에, 화이트럼이 유독 많이 보이는 것이 아닐까 추측한다. 실제로 골드럼이나 다크럼은 오크숙성된 특유의 럼 향기 때문에 칵테일 베이스 주류로 사용하기에는 어려운 감이 없지않아 있다. 그러나 화이트럼은 보드카와 비슷하게 거의 무향무취에 가깝기 때문에 칵테일로 사용하기 상당히 좋다.

소개하고 싶은 럼 - 캡틴 모건(Captain Morgan)

KakaoTalk_20180707_131733608.jpg

내가 소개하고 싶은 럼은 캡틴 모건이다. 술병도 특이한 편이다. 대부분의 위스키 및 기타 술들의 술병 라벨은 세련되거나 자신들의 브랜드명을 크게하여 이름을 돋보이게 한다. 그런데 캡틴모건은 해적 그림에 눈이 제일 먼저가고, 뭔가 세련된 느낌보다는 만화를 보는 느낌이 든다. 지금 사진에 나오는 럼은 캡틴모건 브랜드 중에서 제일 인기가 많은Original Spiced Rum이다. 알콜도수는 35%로 낮은 편이다.(나는 스피릿 범주에 들어가는 주류의 알콜도수의 높고 낮음의 기준을 43%~40%로 삼고있다.)

  • 시음

KakaoTalk_20180707_133056314.jpg

[색]
일단 색상은 옅은 호박색이라고 표현하는게 맞는거 같다. 대부분의 위스키보다는 색이 옅은 편이다.

[향]
잠에 든 럼. 잠을 깨우기 위해서 스왈링(원을 그리며 잔을 돌리는 것)을 계속해줬다. 코에 잔을 가깝게 하지 않아도 바닐라향과 달달한 향기가 느껴진다.

[맛]
혀에 닿는 순간, 달콤한 느낌이 든다. 위스키를 마실 때 느껴지는 꽃과 꿀의 달콤함은 절대 아니다. 이 달콤함은 꿀보다는 정말 바닐라맛 웨하스를 먹었을 때 느껴지는 달콤함이라고 표현하고 싶다.

[피니시]
여운은 길지 않다. 그렇지만 바닐라로 시작한 럼의 맛은 피니시도 역시 바닐라로 끝난다. 아마도 숙성이 별로 안되서 깊음이 없는게 아닐까 생각해본다.

앞으로 마시고 싶은 럼

내가 지금까지 마셔본 럼이라고는 바카디의 화이트럼, 캡틴모건의 오리지널 스파스드럼, 크라켄 다크스파이스드럼 정도밖에 안된다. 앞으로는 하바나클럽의 럼을 마셔보고 싶다.


※ [오늘의 술] 연재물은 #kr-series, #kr-youth, #kr-liquor Tag를 통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의 술] 35편해적의 술 럼(RUM)
https://steemit.com/kr/@tk0319/35--rum
[오늘의 술] 34편
조금 특별한 진(GIN) 만들기
https://steemit.com/kr/@tk0319/34--gin
[오늘의 술] 33편술에 강해지는 방법
https://steemit.com/kr/@tk0319/33-
[오늘의 술] 32편
꼭 먹어보고 싶은 술 '메즈칼(Mezcal)'
https://steemit.com/kr/@tk0319/32--mezcal

Sort:  

(jjangjjangman 태그 사용시 댓글을 남깁니다.)
[제 0회 짱짱맨배 42일장]2주차 보상글추천, 1주차 보상지급을 발표합니다.(계속 리스팅 할 예정)
https://steemit.com/kr/@virus707/0-42-2-1
현재 1주차보상글이 8개로 완료되었네요^^
2주차에 도전하세요

그리고 즐거운 스티밋하세요!

감사합니다ㅎㅎ

버뮤다 출신 친구가 알려준 럼 중에 Gosling's라는 럼이 있습니다. 그것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해적들뿐만이 아니라 당대에 해상에 있던 많은 배들은 술을 갖고 다녔다고 합니다. 당시 기술로는 바다 위에서 신선한 물을 계속 보관하기가 어려우니, 상대적으로 상하지 않는 주류를 사용한거라고 어딘가에서 들었던 것 같군요. (물론 사기진작과 고독한 뱃생활을 달래주는 부분도 있었을 겁니다)

오 맞습니다ㅎㅎ 제일 중요한 부분을 놓쳤네요 감사합니다. 크 역시 이런 보충글은 항상 사랑합니다

ㅋㅋㅋ저는 럼하면 캐리비안해적 영화가 생각나옄ㅋㅋㅋㅋㅎㅋㅎㅋㅎ거기서 조니뎁이 맨날 마시잖아요 ㅎㅎㅎ무슨맛인지 궁금하네용!!!!

맞아요 그 영화에서도 많이 나오는 술이에요!

좋아하는 술 입니다ㅋㅋ 리스팀 할께요~

감사합니다! 럼 이야기도 자주 써야겠군요 ㅎㅎ

사탕수수로 럼주를 만드는거군요
오늘도 술에 대한 상식하나 배우고가네요.
해적이 자주 마시던 술이 럼주였구나 ㅎㅎ

해적 생활도 럼이 있었으니 나름 낭만적이었을거 같아요 ㅎㅎ

스파이스드 럼 레알 꿀맛이더군요
요즘 술맛을 알아버려서 큰일입니다

크... 큰일나셨군요 ㅋ.ㅋ.ㅋ. 아주 긍정적인 방향으로 :)

앞으로 리커스토어 거기전에 tk님 블로그 들렀다 가야겠어요!
쇼핑목록 만들어서 대단하세요!
종종 들리겠읍니다 !

케이티 A형 남편 입니다. 요즘 럼주에 빠져 있는데 많이 배우고 갑니다. 홈빠 대단하십니다. 저도 한번 도전 하고 싶네요. 캡틴 모건 사러 갑니다. 어떤 맛일까 궁금해서리 떨리는 맘으로 ㅎㅎㅎ. 더많은 포스팅 응원 합니다. 홧팅^^

아이구 영광입니다. 두 분 모두 저의 글을 봐주셨군요. 정말 글을 열심히 써야겠습니다 ㅎㅎ

럼을 한번 접해보고싶고...
바카디가 럼이라는건 또 오늘 첨 깨달았고...
내가 먹으면 잘 어울릴거 같고...?

남성다운 느낌이 더 배가 될거니까 어울릴거 같은데요? ㅎㅎ

산적이 될지도... ㅋㅋㅋ

주식강의스티미언입니다 ^^ 보팅하러왔습니다
@rozels

저는 코스트코에 가성비 최고인 스파이스드 럼을 즐겨마십니다 ㅋㅋㅋㅋ

아 그 벌크스러운 럼을 말하시는군요 ㅎㅎ 코스트코가 참 좋더라구요.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2
JST 0.026
BTC 60239.77
ETH 2896.71
USDT 1.00
SBD 2.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