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에세이] 모든 글에 꼭 결론이 있어야 되는 건 아니에요.

in #kr7 years ago



#01. 특이한 수업을 들었던 적이 있다.

한 가지 사회 현상을 정한 후,
수업을 듣는 사람들끼리 팀을 짜서 그것에 대해 토론을 하는 방식이었다.

그리고 그 사안에 대해 나눴던 이야기와 자신의 생각을 바탕으로 A4 2장 내외로 글을 쓰는 것이 매주 과제였다.

대체로 많이들 싫어했고 힘들어 했다. 나도 졸업에 필요한 수업이 아니면 안 들었...

아니 어떻게 매주, A4 2장짜리, 깔끔한 글을 쓰란 말입니까...

하지만 어차피 듣기로 한 수업이니, 비루한 내 글쓰기 실력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겠지 하고 열심히 하기로 했다.


#02. 억지로 글을 쓰니, 내 글쓰기 실력의 문제를 알 수 있었다.

나는 글을 쓸 때, 완전히 ‘기분파’ 다.

꽂히는 글감들을 마구마구 쌓아놓고, 내킬 때마다 조금씩 다듬는다.

왜 이런 버릇이 생겼을까 생각해보니
스펙을 쌓기 위해 일정한 틀과 형식이 있는 기획서나 기사를 많이 써야 했던 적이 있었는데, 이 때 느꼈던 답답함의 반작용?이 아닌가 싶다.

나름 합리화를 좀 해보자면, 이렇게 글을 묵혀두고 다시 보면
전에는 보지 못했던 비문이나 ‘갑자기 방향이 왜 이렇게 가지?’ 하는 부분이 보여서 그래도 최악의 글은 피할 수 있었다.

그런데 이게 한 두 번이지, 매주 쓰다 보니 (근본이 없는 내 표현으로) 소위 글빨?이 딸리기 시작했다.

밑천이 다 드러나고, 머리는 터질 것 같고, 시작하기도 전에 막막해서 글쓰기가 무서웠다.

가장 큰 문제는 배경지식이 전무한 사안을 다뤄야 할 때였다.

기사나 책을 찾아보고 지인들에게 물어봐도 도저히 답이 없었다.

모르는 것에 대해 어떻게 쓰란 말인가.

나도 모르는 것을 글로 써서 남이 본다면,
‘이 사람 참 글 못 쓰는 구나’ 말고 무엇을 얻을 수 있을까.

‘이거 되게 위험한 행동 아닌가?’ 하는 생각을 했다.


#03. 모르면 배워야지, 알려면 물어야지.

그래서 수업이 끝나고 떠나시는 교수님을 붙잡고 물었다.

‘교수님 제가 글을 쓸 때, 특히 제가 모르는 분야에 대한 글을 쓸 때는 아는 것이 없어서,
어떻게 생각을 풀어내고 결론을 이끌어 내야 할 지 모르겠습니다.’ 로 시작한 질문은
어느새 미흡한 글쓰기 실력을 고백하고 인생 상담을 하는 분위기가 되어있었다.

가만히 듣고 계시던 교수님은 한 마디로 내 고민을 없애주셨다.



‘더덕학생. 모든 글에 꼭 결론이 있어야 되는 건 아니에요.’

‘그냥 더덕학생이 느끼는 고민과 생각, 그 자체로도 좋은 글이 될 수 있어요.’


#04. 아...

그리고 교수님은 점심약속 때문에 다른 건물로 떠나셨다.

생각해보니 칼럼을 쓰라고 한 것도 아니고, 논문을 쓰라고 하신 것도 아니었다.

그냥 내 생각 다듬으면 되는 것을,
나는 자꾸 결론을 내려하고 있었다.

특히나 이런 자유로운 형식의 글이라면,
그냥 고민하고 생각하는 그 자체를 적으면 되는 것인데 말이다.



스팀잇 속 이런 저런 글들을 보다보니
이곳에 있는 막연한 생각, 고민, 일상들이 적어도 내게는 모두 좋은 글이라는 생각이 든다.

혹시나 필자처럼 글쓰기 실력이 부족해 고민하는 분들에게 감히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모든 글에 꼭 결론이 있어야 되는 건 아니라는 점.

부족한 어휘와 어색한 문장일지라도,
자신의 생각을 오롯이 담아낸 글은 모두 좋은 글이라고 생각하는 저 같은 사람도 있으니 힘내시라는 점.



아. 표절은 빼고.

Sort:  

좋은 말이네요.. 결론은 없다... 맞네요. 학생들도 학교에서 반드시 성적, 대학교를 바라보고 공부할 필요는 없는 것 같아요.더 큰 꿈을 꿀 수 있도록 해야 할 텐데.. 팔로우 하고 갑니다.

학교 선생님 학생 모두가 조금씩 알고 노력한다면 조금 더 아름다워질까요... 현실은 냉혹하지만요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결론이 있어야만 글인건 아닌데 말이에요 ㅎㅎ
생각을 하게 만드는 것도 글이 가질 수 있는 큰 장점이 아닐까요?
이 댓글도 특별한 결론은 없습니다..ㅎㅎ

ㅎㅎ 동감합니다 : )
그럼에도 멋지고 소중한 yhstella님의 댓글, 감사합니다.

크 멋진에세이 감사합니다 ^^

이달님의 좋은 글과 음악, 저도 항상 감사합니다^^

느끼는 고민과 생각, 그 자체로도 좋은 글이 될 수 있어요.’
이말 너무좋아요 !!!!!
팔로우 보팅하고 갑니다! 자주놀러올게요!

좋게 보셨다니 감사합니다!
hyesung님과의 소통이 기대됩니다 : )

아.. 항상 결론을 생각하고 글쓰려 했던 제가 부끄럽네요.. ㅋㅋ 업봇& 팔로합니다!

저도 교수님께 떠오르는 생각들도 잘 정리한다면 좋은 글일 수 있다는 말을 듣고 한동안 멍했네요ㅎㅎ
감사합니다!

저같이 필력이 부족한 사람도 힘이 나는 글이네요^^

저도 많이많이 모자라서 꾸준히 노력하려고 합니다^^

그저 생각과 느낌만으로도 가치 있지만 그래서 요점이 무엇이냐, 말하고 싶은 것이 무엇이냐와 같은 말로 계속해서 글의 결론을 찾으려고 하는게 한국사회이기도 하지요!

특히나 선택할 수 없는 상황에서의 강요는 가지고 있던 능력마저 제대로 발휘할 수 없는 것 같아요ㅎㅎ

Congratulations @theduck! You have completed some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Award for the number of upvotes received

Click on any badge to view your own Board of Honnor on SteemitBoard.
For more information about SteemitBoard, click here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By upvoting this notification, you can help all Steemit users. Learn how here!

맞습니다. 보상을 바라고 좋은 글을 쓰려고 하면 괴롭더라고요. 그냥 쓰고 싶은 것을 쓰고 보상이 있으면 있는대로 없으면 없는대로 자유롭게 스팀잇을 하는 게 최고인 것 같아요.

제 기준에서 너무나 정답인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ㅎㅎ
책임질 수 있는 자유, 좋은 스팀잇이 되었으면 합니다. ㅎㅎ

좋은글이네요
항상 결론을 쓰기가 어려웠는데 결론이 없어도 좋은글이 될 수 있다니 글쓰기에 점점 자신감이 붙네요

교수님께서 해주신 말을 마음속에 새기고 저도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
화이팅!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3
JST 0.029
BTC 66599.03
ETH 3421.37
USDT 1.00
SBD 2.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