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자인문학]-宀----이 글자를 아시나요?

in #kr6 years ago (edited)

宀.......모르시죠?
그런데 이런 기본 자를 아시는게 중요해요.
한자가 어려운게 아니라 이런 쉬운자를 몰라서 어렵게 느껴지는거죠.
7획 안쪽의 글자들만 마스터하면 나머진 걍...........쉽게 이어지거든요.

집 면 이라는 자입니다. 집!

이 글자가 고대에는 이런 형상이었어요.

꾸미기_20180125_190706.jpg앗! 실수!!! 이건....포토샵으로 다듬기 전의 원사진인뎅...
위에는 일곱난장이가 보이고-
아래에는 장미넝쿨대문이 보이는군요.ㅎㅎㅎ
실수도 그냥 그대로 둡니다. 인간적이지 않슴꽈?^^;

집면.jpg

네! 이것이 3000년 전쯤의 형상입니다. 원형이라고 할까요?
무슨 모양인가요?

집면-.jpg요렇게 땅을 보여주면 아시겠죠?

네! 바로 텐트입니다. 오...눈치가 빠르신데요?
저 간단한 상형을 보고 그걸 맞추시다니~

자! 여기에 미묘한 비밀이 들어있죠!
왜 집은 집인데 기와집도 아니고 초가집도 아니고 동굴도 아닌 이런 움막-텐트가 표현되었을까요?

저 상형문자가 나오던 시절-그 당시의 주거형태가 그러했기 때문입니다.
움막에서 살던 사람들은 뭘 해먹고 사는 민족이었을까요?

유목민족입니다. 농경민족이나 수렵민족이 아니고 말입니다.
양이나 소가 풀을 다 뜯고 나면 이동해야 하죠. 그래서 집은 견고하기보단 이동성이 중시된 텐트형이 됩니다.
우리는 유목민족이었어요.

  • 중국 글자 이야기하면서 왠 우리 민족이냐굽쇼?
    한자의 근원은 갑골문이고 갑골문은 은대의 문자입니다. 殷은-을 주도하던 민족은 동이족이지요.
    동이족은?
    그 설명은 다음에 마저 하기로 하지요.

우리는 유목민족이었기에 현재 목장의 소를 쥐어짜서 받은 우유보다는 산양젖이 더 잘 맞습니다.
산양젖을 분해하는 효소가 몸 안에서 생산된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양과 밀접한 삶을 살았기에 羊이 들어가는 글자는 전부 좋은 글자들입니다.

아! 재미난 글자 하나 볼까요?

집남.jpg

이거 무슨 형상입니까?
역시 움막집이죠. 출입구까지 표현되어 있는것 보이시죠?
집의 출입구-----어느 방향이 좋습니까?
우리 민족이라면 모르는 분은 없을겁니다. kr-달고 들어온 이방인 빼놓고는 다 아실거에요.

남쪽입니다. 南!

남.gif

남향집이 당연히 중요합니다. 햇살이 오래 들어야 하니까요.
우리가 사는 지역은 약간 춥잖습니까?

오늘 우리 벗님들은 집 宀을 아셨어요. 한자 어렵나요?
집면이 들어간 글자는 집과 관련된다는 생각을 하셔도 좋습니다.

字...집에서 자식에게 가르쳐야 하는 것이 글자 字입니다.
宇...동양학적으로 시간의 집을 뜻합니다.
宙..공간의 집을 뜻하죠. 그래서 우주는 시공의 집을 의미합니다.
客...집에 드신 각자의 존재...손님 객입니다.
宮...구색을 갖춘 큰 집입니다. 궁
守...집은 지켜야 하는 소중한 공간이었죠. 지킬 수.

우리는 유목민이었으며....우리 스팀잇 벗님들은 역시 유목민이죠?
디지털 노마드[Digital Nomad]!
자유롭게 이동하면서도 창조적인 생각을 갖춘 존재들입니다.

참되고 알찬 문자의 세계로 가즈아~~~~~~~~~~~~~~~~~~~~~~~~~~~~~~~~!!!

Sort:  

한자에 대해 거의 알지 못해서 ㅋㅋㅋㅋㅋ 이런 글 좋습니다!! 하나 또 배워가네요 :)

왠만하면 매일 올릴게요. 즐기며 익혀주세요레스토님!^^

아하 집면자였군요
전 집우,집주에 들어가는 집을나타내는 부수(?) 라고 알고있었네요
그리고 드디어 아는거 하나 나왔네요 동이족 하하 웬지 뿌듯한느낌
항상 쉽고 재밌는 한자풀이 감사드립니다

부수 맞죠. 그런데 부수가 글자입니다.^^ 재밌게 봐주시니 더욱 가열차게 만들어 올릴게요.
좋은 친구님!

신기하네요 ㅎㅎ 역시 옛조상의 지혜는 놀라워요 ㅎ

조상의 빛난 얼을 오늘에 되살리려 노력중입니다.
함께 해주시는게 조상의 얼을 되살리는 힘이되지요. 우부님!

유후~~~~~~~^^

한자 공부할때 집이라고만 들었는데.. 이게 집면자 였군요..

보통 갓머리-라고들 부르죠. 갓처럼 생겼다는건데...갓하고는 아무 관련이 없고 집의 의미로 쓰이죠.^^

말씀대로 간단한 글자 하나인데, 여기서 이것 저것 배울수 있는게 정말 많네요.!
딱딱할 수 있는 내용인데도 재미있게 잘 읽었습니당 ㅎ

딱딱한 문자를 조물락거려서 말랑하게 만드는게 제 일입니다.
아..제이킴님! 이렇게 자리해주시니 기뻐요.^^ 절로 콧노래가 나오는데요?

아니에요 ㅎ 제가 재미있게 보고 댓글 남긴거에요 ! 좋게 말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한 글자에서 이렇게 발전되나가는게 신기하네요!!
한자는 늘 어렵다고만 생각했는데 여기서 많이 배우고갑니다 :)

한자는 어렵다...에서 한자는 재밌네?....로 바뀌도록 도와드릴게요 ^^

훌륭한 강의 입니다. 다음 시간엔 왜 한자의 기원이 동이족인지에 대해서도 부탁 드립니다.

좀 나중에 하려고 했는데...당겨서 할게요.^^

와... 신기해요 타타님.
정말 신기...

신기하죠? 가치있는 문자인문학을 주욱 올려볼게요.
성원해주시니 늘 고맙게 느끼고 있어요. 신님!

엄청나네요!!
앞으로의 내용도 너무 기대됩니다😊😊
인문학의 시작은 한자로부터~~
집 우와 집 주가 그런 철학적 의미를 담고 있는 줄 지금 알았네요. 저 작은 글자가 고전 물리학을 담고있었다니!!! 대박!!

역사와 생활까지 담겨있는게 문자지요.^^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4
JST 0.029
BTC 58068.07
ETH 3133.85
USDT 1.00
SBD 2.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