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善)과 악(惡)--- 뭐지?

in #kr7 years ago (edited)

 

오늘 선과 악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이런 쉬운 주제를 올려보는 건 왜냐면...
아무도 의문을 갖지않을만큼 단순해보이는 그 속에-지혜의 진국이 들어있기 때문이지!
지식을 그냥 방치하면 낱개의 지식에 그치지만 

한번 만 더 시선을 주고 사유의 빛을 쪼여주면 금방 숙성되어 지혜의 사골국물로 익어가거든!


善선-착할 선
쉽게 말하면 羊의 입口.
羊? 이 존재는 우리 민족에게 있어서 너무나 어여쁘고 소중한 것이었지.
고기도 취하고 털도 취하고, 뿔도...
게다가 순하디 순해서 양순하다는 말까지 있을 정도.

善은 말이 부드러운 것이 핵심이야.
당신은 착한가? 그렇다면 당신의 말에 상처입는 사람이 없어야 해.
영양가 있는 말을 하고, 부드럽게 가슴에 와닿는 폭신한 언어-당신은 그런 언어를 구사하는가?
선하지않은, 착하지 않은 말은 뭔가?
바르다는 구실로 상대를 찌르는 말들, 아프게 하는 말들, 각이 진 말들...


惡악 은 뭐지?
버금 亞에 마음 心. 으뜸이 아닌 마음.
즉 비교 경쟁모드의 마음이 악의 근원이다.
비교는 순식간에 지옥을 창조하지!
동생을 사랑하는 엄마를 보며 스물스물 올라오는 마음.
돈자랑하는 옆집 엄마를 보며 일어나는 마인드...

이봐, 당신!
악하지 않아도 되.
왜냐면-
당신은 언제나 으뜸이니까!
당신 안에 영원한 '그것'이 있으니까!

Sort:  

직접 그리신 건가요?

네 그린거죠.^^

畫 에도 능하시네요.

좋은 작품 감사드려요.

보아주시니 기쁘네요. 내일은 비가 온다는 팔로님이 계셨는데...기대하고 있어요.

비가 오면 서실이 더 운치있겠습니다.
좋은 시간 만드세요.

아 정말 ...매력의 끝은 어디인가요 ㅎㅎ최선을 다해 보팅하고 갑니다 ^^

중훈님이 다녀가시니 잠이 확 달아나면서 눈이 잘 닦인 은화처럼 또렷해지네요.^^ 고마워요~~~~~~~~~~~

三益之友 를 두루 갖추신 @tata1님은 업무과다로 요즘 안보이시는 듯 합니다.

아하하! 방금 다시 업무로부터 탈출하여 컴백했습니다.^^ 중훈님이야말로 제게 참으로 유익한 벗님이죠.

이런 뜻이 있었군요! 잘 보고 갑니다:)

아 제가 자릴 비운 사이 보시고 ghana요? 고맙습니다. 과자라도 대접할 것을...

선과 악이라...한자로 풀어내시니 쉽게 이해가 되네요 ㅎㅎ

쉽게 느끼셨다는 그 한 말씀이 제겐 얼마나 의미있는지.....전 수십년 익혀온 문자의 길을 어떻게 하면 쉽게 알려드릴 수 있을까-그게 화두입니다.

'비교사회'라는 타이틀이 붙을 정도로
우리나라는 남을 통해 자신의 행복과 불행을 찾습니다.
거기서 소모되는 에너지와 시간을 생각하지 않고 말이죠

안타까운 일입니다.
'마이웨이'하고 픈 스티미언 1인입니다.

신도자님의 마이웨이에 337박수를 보내드립니다~~~~~~~~~~~

와~ 그림도 멋지고 한자설명도 너무 좋습니다. 팔로우할게요.
저도 영어단어 Etymology 로 접근해서 연재하고 있어요. 라틴어와 그리스어 어근을 영어도 많이 갖고 있거든요. 반갑습니다.

이 초기글을 발견하시다니...ㅎ 제가 놀랐습니다.

ㅎㅎ soosoo 님의 광고글보고 한자 etymology 도 넘 잼나겠다 해서 가장 첫번째를 클릭했더니 이곳으로 데려다 줬네요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4
BTC 64136.70
ETH 3128.20
USDT 1.00
SBD 3.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