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몽요결.

in #kr6 years ago

율곡 이이 선생의 [격몽요결擊蒙要訣]에서는 인생을 망치는 8가지 나쁜 습관을 이야기 하셨다죠.

첫번째는 놀 생각만 하는 습관
두번째는 하루를 허비하는 습관
세번째는 자기와 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만 좋아하는 습관
네번째는 헛된 말과 글로 사람들의 칭찬을 받으려는 습관
다섯번째는 풍류를 즐긴다며 인생을 허비하는 습관
여섯번째는 돈만 가지고 경쟁하는 습관
일곱번째는 남 잘되는 것을 부러워하며 자신의 처지를 비관하는 습관
여덟번째는 절제하지 못하고 재물과 여색을 탐하는 습관

스티미언 님들은 어떻게 생각 하시나요?

상황에 따라 환경에 따라 차이와 다른점이 있겠지만

인간이기에(?) 모두들 조금씩 가지고 있는 마음과 습관인 듯 하네요

또 현대인의 삶에선..특히나 보통의 직장인들에겐 놀 생각은 충분한 휴식이 주어지지 않기에 드는 생각 일테고..
소중한 하루를 어쩔수 없이 직장에서만 허무하게 허비하는 사람들에게 잘못된 습관이니 고치라고 하기엔 맞지 않다는 생각입니다.

셋째.. 나와 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만 좋아하면 안될까요..?
나와 같은 생각을 한다는 건 그만큼 말이 잘 통한다는 말 일텐데.. 그런 이가 곁에 하나 이상은 있어야 누구를 씹고 뜯고 맛보는 즐거움이 있을 텐데.. 나쁜 습관이였다니.. 흠..

넷째 헛된 말과 글로 사람들의 칭찬을 받으려는 습관.. 이건 허언증을 이야기 하는 거겠죠..? 아님 선의의거짓말을 즐겨하는 사람을 꼬집는 거겠죠..? 이건 저도 그닥 입니다. 저도 범하는 습관(?) 이긴 하지만.. 되도록 미움을 받든 동의를 얻든 솔직히.. 직설적으로 말하려고 노력하는 타입이랍니다. 친한 친구나 사람일 수록 더욱요..;;

다섯번째.. 풍류를 즐기면 인생을 허비하는 건 아니죠..? 인생 뭐있어 즐기며 사는 거지~란 사고의 사람들이 늘어났으니 말이죠!!(이건 통계적인 근거 없이 개인적 생각 입니다!)

여섯째, 돈만 가지고 경쟁하는 습관... 돈만 가지고 경쟁을 하는 것 분명 잘못된 거라 생각합니다.
그치만 돈을 가지고 경쟁하는 건 .. 어쩔수 없지 않나요?
남보다 더 가지려 좋은 직장을 선호하는 것이고 부족하지 않게 삶을 즐기며 살고 싶어 남보다 조금 더 벌고 싶어하는 욕심...?

일곱째는.. 수긍 합니다. 반성합니다. 죄송합니다;; (패쓰)

여덟째... 흠.. 최근 미투 운동이 생각 나네요..
.
.

물론 8가지 모두 적당히를 넘어 과할 때 꾸짖는 충고 정도 이겠죠?

그냥 요즘.. 최근에 바쁜 일들로 신경쓰고 피곤해하는 일들이 많다보니 괜한 반항심(?).. 삐뚤어진 시선으로 감히 율곡 이이 선생님의 충고를 하나하나 따지고 들었네요..

지금 아이 낮잠 시간에 이런 잡생각을 하고 있었네요..
소중한 시간.. 앗.. 이게 두번째 충고에 해당 되겠네요.. 하루는 아니지만 시간을 이런 잡생각과 잡소리로 허비하다니;;


아이가 일어나면 간식을 먹이고 외출을 하렵니다.

공기가 좋아진 탓도 있지만 아직 볼일이 남아있네요...(두톻은 언제 나아지려나.....:;;)

앗 오메... 달력을 보는 순간.. 벌써 3월의 마지막 주 이네요!! 게다가 1주일 중 반이 지난 수요일이라니..!!

모두들 건강한 하루 되세요~^^

소중한 시간 제 글을 읽어 주심에 감사합니다~ 오늘은 특히나 더요!!!!^^;

Sort:  

저도 비슷한 생각을 가지면서 읽었어여. 거의 다 조금씩 해당된다는... 그런데 말씀하신 것처럼 다른 관점에서 본다면 그닥 인생을 망친다고는 보지 않아요. 네번째와 여섯번째에는 당근 은그러고 있다고 믿고... 나머지는 난 절대 그렇지 않다고 말할 수 없는 ...

시대가 시대이니만큼 바뀐세상속에서 살아가는 우리의모습도 바뀌니 당연한거겠죠...? ㅎ

격몽요결 오랜만에 대하는 고전입니다.
좋은 포스팅 감사합니다.

에고 개인적 생각을 담은거라.. ㅎㅎ
감사합니다~^^

써니님 반갑습니다. 저도 써니에용^^
허허헛. 저도 좋아하는게 몇개.. 나쁜거군요.ㅠ
12345는.. 참 좋아하는 것인데 말이죠. 허허.

ㅎㅎ 반갑습니다~
뭐든 적당히 하지 않음을 꾸짖느 말이것같아요~ㅎㅎ

보팅하고가요

고맙습니다^^

저 8가지를 다 지키고 살면.. 성인군자가 될 것 같아요 ㅋㅋ

네.. 이런 말씀 하신 분이 이이 선생이라는 것만 봐도... 알듯하죠..;; ㅋㅋㅋ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3
JST 0.029
BTC 66498.47
ETH 3469.97
USDT 1.00
SBD 2.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