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蟲:조어(造語)] 꽃샘더위 [languageBug:coin] flower-envy hot

in #kr6 years ago (edited)

[언어蟲:조어(造語)] 꽃샘더위 [languageBug:coin] flower-envy hot

( https://steemit.com/kr/@steamsteem/languagebug-coin-flower-envy-hot )
2018.04.28.토. 15:57, by steamsteem

한국어에는 많이 사용되는 표현이며, 한 단어로 있지만,
영어 사전에 한단어로 없는 영어 단어 의 조어를 제안한 바 았다.
그것은 한국말 '가정적인' 에 해당하는 영어단위 'hometic' 이었다.

https://steemit.com/kr/@steamsteem/coin-hometic-english

In the above link, I proposed an English word 'hometic' for 'devoted to family'
since we Koreans have such a word, but most English dictionaries don't have 'hometic'.

이번에는 반대 개념의 단어는 한국어 사전에 있으나,
이 개념의 단어는 국어사전에 없는 한글단어 조어를 하나 제안해 본다.
내가 조어를 제안하는 그 단어는 '꽃샘추위' 에 대응되는 '꽃샘더위' 이다.

This post propose coining of a Korean word 'flower-envy hot'
since Korean dictionaries don't have such a word while they have 'flower-envy cold'.

그런데, 네이버 검색하면 꽤 많은 사람들이 이 조어를 이미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When searched in naver (googlish Korean search engine), people already use such coined Korean word meaning 'flower-envy hot'.

20180421토1500utc+9_g5사진_0428토1400cali_감성공장_꽃샘더위.jpg

오늘은 2018.04.28.토 이고, 낮에 운동하기에는 날씨가 더워지기 시작했다.
이제 봄을 끝내고, 여름이 시작되는 것 아닌가 생각할 정도로..
본격적인 여름으로 나아갈지, 다시 봄의 상쾌함을 느낄수 있을지는
내일부터의 날씨 여하에 달렸다고 본다.

그러나, 지난주 토요일 2018.04.21.토 역시
그 전 금요일 까지의 봄꽃놀이 하던 날씨와 다르게,
낮에 운동할 때, 올해 들어서 처음으로 반팔과 반바지를 입었지만,
땡볕과 땀 뻘뻘 더위를 느꼇었다.

Last Saturday 2018.04.21,
people wore short shirts and short pants for the first time this year as shown on the above photo,
but the next day, it became cool again so that I could enjoy spring flowers as below photos.

지난 주 토요일 낮에 한참 더울 때 역시,
이제 봄이 끝나고, 여름으로 들어가는 것 아닌가 생각했었다.

그러나, 지난 주 토요일이 지나고 나니,
다음날 일요일은 가랑비도 내렸고,
보통 계절이 바뀔때면, 비가 내리고 나면, 바뀌는 계절로 나아가는데,

오히려, 일요일도 시원했고,
월화수목금 모두 덥지 않았고,
꽃들이 아직도 예쁘고 좋았다.

20180421토1600utc+9_g5사진_반래연못꽃1.jpg

20180421토1600utc+9_g5사진_반래연못꽃2.jpg

20180421토1600utc+9_g5사진_반래연못꽃3.jpg

그러했다면, 지난 토요일 같은 일시적인 더위를 '꽃샘더위' 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
제안하는 조어는 '꽃샘추위' 에 대응하는 반대 개념의 단어 '꽃샘더위' 이다.

혹시나, '꽃샘더위' 라는 단어가 한국어 사전에 올라간다면,
나의 조어 제안의 공이 없다고 하지 못할 것이다.
ㅋㅋㅋ..
자뻑 공헌감..

With this weather changes,
I propose a new coined word 'flower-envy hot'
instead of the well-known 'flower-envy cold'.

If this new word goes into the Korean dictionary,
I guess that it is partly thanks to my proposal of the coining.

--

그냥 마치기 심심하니, 위 사진 관련하여 퀴즈 2개를 낸다.

To increase the readers' interest, here I add 2 quizes.

역시 이의제기 불가 자체 판단으로 해당 문제 별로 가장 적절한 답을 주신 분 각 1분께
역시 이의 제기 불가 자체 판단으로 적절한 보팅 드립니다.
당근 답안 제출자의 보팅 여부가 정답 선정에 영향을 미칠수도 있겠지요? ^..^

[퀴즈1]
지난 토요일 2018.04.21 낮에는 꽃샘 더위로 인해
아마도 올해 처음으로 반팔, 반바지 입고 운동하지 않았나 생각되는데,
위 첫번째 사진을 자세히 보면, 반팔을 입고 운동하는 사람들을 볼 수 있다.

그런데, 자세히 보면, 보통 테니스 경기에서는 보기 드문 상황인 것을 알 수 있다.
그것이 무엇일까요?

[Quiz 1]
If you enlarge and see the 1st photo of tennis court,
you may find a not-so-common tennis game situation.
What, do you think, is it ?

[퀴즈2]
위 꽃과 정원 사진을 자세히 보면,
시원하기도 하고 덥기도 한 '꽃샘더위' 의 상황을 나타내는 소품이 하나 보이는데,
혹시 무엇인지와 설명을 주실수 있을까요?

[Quiz 2]
If you enlarge and see the 3 photos of flowers and garden,
you may find a property which shows the subtle weather situation of feeling cool and feeling hot together.
What do you think it is ?

위 두 퀴즈 모두 사진을 확대해 보아야 알 수 있습니다.

Sort:  

첫번째는 제가 테니스를 잘 안쳐서 모르겠고 ㅋㅋ 두번째는 뭔지 알것 같습니다. 위의 커피 아닌가요 ㅋㅋ 커피는 시원한 아이스커피도 있고 따뜻한 커피도 있죠 ㅎㅎ

저도 두번째를 커피로 생각했었는데.....
먼저 맞추셨군요.
축하합니다.

첫번째를 맞쳐보시죠 저도 굉장히 궁금합니다 ㅎㅎ 첫번째가 대체 무엇인가...

저는 잘 모르겠지만, 사진에서 남성분이 서브를 넣으시려는 것 같아 보이는데..... 코트의 금 안으로 들어오신 것 같아요.

헐..
이것도 다운보팅 폭격을 해서 사라졌네요.
복사해서 다시 올립니다.

--

헐..
그것 맞추기 힘들 것이라고 생각했는데요,

딩동댕..

Bingo ! Quiz 2 is solved by @heterodox.
.
.

캐리어에 담긴 커피 4개 중에서 2개는 뜨아, 2개는 아아.. [각주1]
컵과 두껑이 다르더라고요..
뜨아 두껑이 캐리어 뒤에 가려져서 잘 안보여서, 맞추기 힘들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

[각주1]
뜨아 : 뜨거운 아메리카노
아아 : 아이스 아메리카노

.....
왜 저 글까지 다운보팅을. ㅠ

님 당첨금은 남아 있는 것 같습니다.
아래 숨겨진 글에 님의 댓글은 다운보팅 당하지 않았네요..

제 글은 당하든 말든 상관없는데
님의 글이 당해서 마음이 아픕니다
정치 댓글도 아니였는데.....

뭐 이제 해결된 지나간 일인데, 신경 쓸 필요 없는 것 같고요,
앞으로 즐 스팀 하면 될 것 같습니다.

예 ^^

헐..
그것 맞추기 힘들 것이라고 생각했는데요,

딩동댕..

Bingo ! Quiz 2 is solved by @heterodox.

.
.

캐리어에 담긴 커피 4개 중에서 2개는 뜨아, 2개는 아아.. [각주1]
컵과 두껑이 다르더라고요..
뜨아 두껑이 캐리어 뒤에 가려져서 잘 안보여서, 맞추기 힘들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

[각주1]
뜨아 : 뜨거운 아메리카노
아아 : 아이스 아메리카노

뭐 첫번쨰는 뭔지 잘 모르겠네요 ㅋㅋ 두번째는 사실 처음부터 대충 짐작은 갔는데 이게 꽃샘더위와는 무슨 상관이지 하면서 의미를 생각했어요

very nice photography. keep it up.....

Nice field. I think you play there every day..

Thanks for sharing this beautiful beautiful garden. Very attractive colourful flowers .. It's really a nice place sir @steamsteem

thx 4 ur comment again, @sanjoy22.

어렵네요 ㅜ
혹시 공을 쳤는데 다른 코트로 넘어온것은 아닌지요...??
경기하던 분들이 사라져서 공주우러 간건 아닌지...ㅋ

사진에 보이지 않는 다른 상황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고요,
위 사진 2장 (원래는 1장에서도 알 수 있는 상황인데, 해상도 떨어져서 2장) 내에서
어느 특정 한 코트 내에서 확인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테니스 치지 않는 사람은 잘 눈치 채지 못할 수도 있는
희귀한 상황일 수도 있을 것 같네요..

그 테니스 사진에서 하얀색 옷 입은 남성분 뭘 그렇게 큰 링같은 걸 달고 다니시는거죠? ㅎㅎ

아.. 링같은 그것, 저는 관심 두지 못하였었는데요,
복식 파트너의 라켓이 라켓 헤드만 찍혀서 그렇게 보인 것 같습니다.

아하 ㅋㅋ 휴대폰으로 글을 보는 터라 사진이 잘 보이지 않았습니다 ㅋㅋㅋ

휴대폰 사진 확대해 보니,
pc 사진 만큼 확대 되네요.

오히려 폰 사진이 확대가 훨씬 편하네요..
그냥 두 터치로 죽 확대하면 되니..

첫번째 사진에서 서브를 코트 안에서 넣으려고 했던 것 같기도 한데요.
신발은 해상도 때문에 테니스화인지 아닌지 불분명하지만 설마 신발 문제는 아닐테고요.
사진을 보면 확실히 서브를 넣는 분이 코트의 선 안으로 들어오신 것 같아요.

그 남자분은 발리 하러 들어오는 상황 같습니다.

본문의 사진 자세히 보시면, 공이 공중에 하나 떠 있는 것이 보이고요

또, 네트 밑에 공이 하나 박혀 있고, 그 위치로 봐서는
그 남자분이 퍼스트 서브 폴트 한 후에,

세컨드 서브를 넣은 다음에,
상대가 리턴하여 공중에 보이는 날아오는 공을 향해서
발리 들어오는 자세로 보이고요,

그분이 밟고 있는 라인은
서비스 라인이라고는 하는데,
서브 를 넣을 때, 밟지 말아야 하는 선은 그 분 훨씬 뒤쪽에 있는 엔드 라인이라고 합니다.

근데,
첫 댓글에 본문의 사진과 함께
두 사진을 함께 확대해서 보라고 새로 올린 사진 보면,
이 쪽 코트의 사람들은 전혀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또 풋폴트 하면 안되는 것이지만,
한국 아마추어 경기들에서 풋폴트는 밥먹는 것보다 훨씬 자주 일어나는
일상이라서
좀처럼 보기 힘든 경기 상황은 아닌 것으로 생각됩니다.

힌트를 좀 얻어시는 분들이 계실지 모르겠네요.

제게 빅 댓글 다셔서 와 봤습니다

퀴즈는 앞에분들이 다 맟춰버렸네요ㅠ

꽃샘더위 새로운 단어가 생기면 전적으로 묘한 언어현상으로 남겠네요

꽃피는걸 샘내는 추위를 따라
더위도 꽃피는걸 샘낸셈이니까요

Loading...

'꽃샘 더위'라.. 확실히 환절기 중간에 유난히 더운 날들이 있는것 같긴합니다.

하지만 사람들이 따뜻해지는 걸 '기대'했다가 추워지는걸 '꽃샘추위'라고 하지만

따뜻해질거라는 '기대'대로 따뜻해지면 따로 용어를 붙이지 않은것 같네요!


본문 사진만 보고 공이 떨어져있는 상태로 하고 있는게 답인가? 했는데..

댓글 보고나니 더 난해하군요ㅋㅋ 음.. 각 코트에서 선수들의 포지션이

일반적이지 않은건가요? 테니스 룰을 자세히는 몰라서 모르겠습니다!! ㅎㅎ

2번문제는 바로 맞췄을텐데.. 아쉽습니다!

네. 그런 이유로 꽃샘더위 라는 말이 안 쓰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또, 꽃이 이기고 나오는 추위는 꽃샘일 수 있어도,
겨울 추위를 물리치고, 꽃을 나오게 하는 봄의 따뜻함을 의미하기 때문에,
꽃샘더위가 아니라, 꽃환영? 더위 의미가 있기 때문이기도 할 것 같고요..

퀴즈가 어려워요....ㅠ 그나저나 hometic이라는 표현에 무릎치고 갑니다~!!

감사..
hometic 이 영어사전에 오르는 날이 있을 수도 있겠지요 ??

dear @steamsteem,꽃을 사랑하지 않고 꽃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은 세상에 없다. 인간을 사랑할 수 없으면 나는 로즈마리와 양귀비 꽃을 좋아하고, 나는 많은 꽃 나무를 가지고있다. 그때 나는 나무를 좋아하지 않는다. 나는 꽃을 사랑한다, 누군가가 나에게 꽃을 준다면, 나는 매우 행복하다.

@almoon97, thx 4 ur visit and comment.
Do u study in US ?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3
JST 0.029
BTC 57831.03
ETH 3136.64
USDT 1.00
SBD 2.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