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로 교감하고 맘을 나눌 수 있는 것들

in #kr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주노입니다~^^

사람들에 따라 식물을 가꾸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과
동물을 돌보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저는 식물 즉 나무나 꽃등엔 꽝손입니다.
꽃병의 꽃이 활짝 만개를 해 보지 못하고 시들어 버리거나
나무나 화분의 식물을 길러서 재미를 본 적이 거의 없습니다.
그 예로 아래의 사진은 묘목을 심은지 12년째 되는 후지 사과나무입니다.
두 그루 중 그나마 큰 것으로 사진을 찍어 봤는데
잘 큰 것 같아 보이지 않는 것은 물론
단 한번도 사과가 열리지 않은 도도한 사과나무입니다.

12년전 두 그루의 사과 묘목을 심은 이유는
꽃이 피면 벌이 날아와 이나무 저나무의 암술, 수술을 교배시켜......라는
예전 생물시간에 배웠던 아리송한 이론을 들어서 인데
결국 단 한번도 꽃도 사과도 달리지 않는 두 나무를 보고
남편이 하는 말 "저 둘은 게이가 틀림없어"
그러나 진실은 결실을 얻을 만큼의 노력과 관심이 부족해서겠죠.ㅎㅎ
사실 매해 집 뜰에 피는 꽃들이 10여가지가 넘는 줄은 알지만(갯수도 모름)
이름조차 다 알지 못하니...

이런 제가 아주 잘 할 줄 아는 것이 있는데
바로 동물을 아주 좋아하고 잘 돌본다는 겁니다.
지금 생각해 보면 그 영향은 제 아버지에게서 온 것 같습니다.

제 기억의 아버지는 인정이 아주 많으신 분이셨습니다.
제가 초 2때니 10세 전의 기억입니다.

그 시절은 어렵게 사는 사람들이 많았기에 구걸을 하는 사람도 많고
신문팔이, 구두닦기로 나선 아이들도 많았다고 기억합니다.
기업에 근무하시기 전 아버지의 사업체 중 한 곳이 식당이였고
아버진 자주 길거리에 있던 그들을 직접 데리고 와 식사를 챙기셨고
심지어 그들의 자리에 마주 앉아 많이 먹으라며
이것저것 반찬을 얹어 주시곤 했던 모습이 제 기억에 남아있습니다.
가끔은 식당의 손님들이 불편해 할 수도 있단 직원의 항의도 받으셨지만
그들이 배불리 먹는 모습을 보시는 아버지 모습은 행복해 보였습니다.

아버지의 정 많은 모습은 사람에게만 해당된 것이 아니였습니다.
살아있는 모든 동물에게 해당되었고
그러다 보니 다양한 동물들이 제 추억과 함께하게 되었습니다.

강아지, 고양이, 거북이, 공작새, 비단잉어, 엔젤피쉬, 물뱀.
이중 아버지가 낚시터에서 잡아 쬐끄만 연못에 풀어 키우던 물뱀은
이유를 모르게 매일 죽어서 둥둥 떠있는 붕어들을 보시곤
몇날 몇일을 속상해 하시던 아버지가
셜록홈즈의 눈으로 살해된 붕어들의 몸을 관찰하셔서
빼박의 증거인 치흔을 발견하여 떨미가 잡힌
질이 나쁜 연쇄살어뱀으로
이 물뱀을 잡기위해 연못의 물을 모두 빼내는 노동을 시킨 괘씸죄까지 더해
저희 집 동물 역사상 유일하게 퇴출되어 운명을 달리 했습니다.

집안의 어항에는 작은 비단잉어들이 살고 있었는데
먹이를 먹는 모습과 헤엄치는 모습을 구경하느라
자주 어항앞에 옹기종기 모여 떠들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 비단잉어들은 색깔과 문양이 다양해서 구별이 가능하고
그중 가장 작고 못생겨서 애착을 갖게 된 아이가 있었습니다.

이 사진보다 좀 지저분한 검은 색과
특히 한쪽 눈에만 멍이 든 것 같은 검은 동그라미가 있어
가족들이 그 잉어만 이름을 지어 불런던 기억이... 형래.

이 비단잉어들이 첨 올땐 간난아이 손바닥 만했던 것들이
밥 잘먹고 무럭무럭 자라다 보니 어느덧 제법 커져서
횟집 수족관 만한 어항에서 자라는 것이 안쓰러워
결국 넓은 곳으로 보내고 그 자리에 네온테트라가 대신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 네온테트라는 그 수가 떼거지로 많고
크기는 워낙 작은데가 다 똑같이 생기다 보니
딱히 구별할 방법도 없어 키우는 재미도 없고
더욱이 교감이란 것을 할 수 도 없던 중
늘 이 어항과 피쉬를 부러워 하시던 아버지의 친구분이 계셔서
어느날 어항째로 그분의 집으로 가게 됐습니다.

제법 큰 거북이는 목욕탕 욕조에 돌과 풀도 넣고 키우다
먹이도 잘 안먹고 혼자만 있는 것이 걱정이 되어
결국 한강으로 가 방생을 해 주었는데
아버지 말씀엔 물에 들어가 수영을 하며 멀어져가던 거북이가
목을 빼고 한참을 뒤돌아 아버지를 봤다는...
(아버지의 허전한 기분 탓일 것만 같은^^)

어느날은 공작새의 알이라며 부화를 시키시겠다고
새장을 구하고 전등을 달고 매일 들여다 보시다 불안하셨던지
서울 시내의 동물병원들을 수소문하여
결국 알을 부화시키는 곳에 맡긴 얼마 후
정말 아기새들을 데려 오셨습니다.

한동안 저의 3남매는 매일 옥상의 새장앞에 모여 시간을 보냈는데
그중 젤 작은 새의 머리털이 늘 빠져있고 대머리인 겁니다.
오랜 감시 끝에 덩치가 젤 큰 애가 젤 작은 아기새의 머리를 쪼는 것을 발견
그 큰애를 호통도 치고 미워도 하고
결국 새장 중간을 막아 그 큰 덩치와 분리도 시키고
가장 약하고 작은애가 먹이를 더 먹을 수 있게 감시했던
저희 3남매의 진지했던 시절이 있습니다.^^
이 공작새들은 서울보단 넓은 터가 있는 시골의 할머니 댁으로 옮겨가
모두가 다 잘 자라나서 길게 자란 뒷 꼬리를 활짝 펴기도 하고

가끔 마당에 지은 새장을 벗어나 날라가기도 했다가
다시 집으로 돌아오곤 했다고 합니다.

사실 사진 속의 공작새처럼 꼬리가 그리 멋있진 않았습니다.
뭔가 듬성듬성 빠진 것이 펴도 별 볼품이 없었는데
얘들은 그걸 아는지 모르는지 자꾸 펴 보긴 하더라고요.ㅎㅎ

몇년전 방문했던 시골의 삼촌댁에는
그때 지어졌던 공작새장이 아직도 남아 있어서
어린시절의 추억을 이야기 할 수 있어 참 좋았습니다.

아버지는 동물들을 단순히 이뻐하고 구경만 하신게 아니라
물고기들에겐 꼭 손수 어항의 물을 갈고 자갈을 닦으시고
다른 동물들도 잘 살 수 있는 터전도 마련해 주셨던 것 같습니다.

이글을 쓰게 된 이유는 버려지고 학대되는 애완동물들 때문이였는데
강아지 고양이는 써보지도 못하고 글이 너무 길어졌네요.^^
너무 사랑스럽고 보호하고 지켜줘야 할 애완동물에 대해
다음에 다시 이어 보겠습니다.

행복한 하루되세요~

Sort:  

시골에서 자란 어릴적 기억으로는 사과나무는 다른 과수와 다르게 접붙이기를 해야 과일이 열리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접붙이기가 안되었으니 20년이 지나도 과일은 안열릴것 같습니다. ^^ 내년 봄에 시도해보심이 어떨지?

개인블로그에 접붙이는 방법이 있어 링크걸어 봅니다.
https://m.blog.naver.com/cooter/220967786937

엔도어님 너무 감사하네요~.
친절히 링크까지 걸어 주셔서 얼릉 읽어 보고 왔답니다.
내년 봄에 꼭 실행해 볼려고요.
땡큐 땡큐~^^

이 글을 보니 저도 아빠 생각이 나네요.
간단히 아빠가 키위신 동물을 나열해 보자면,
강아지, 고양이, 토끼, 새(50종 이상), 붕어, 거북이, 부엉이 등 다양했습니다.
그래서 저도 어릴 때 이런 동물들과 얼킨 에피소드 부자랍니다.^^

부엉이는 정말 색다르네요~.
분명 풍부한 정서를 갖으셨다 추측 가능한 동물 나열이예요.^^
동물의 종류에 따라 서로 나눌 수 있는 친근도가 좀 다른 듯 해요.
강아지들이 가장 사람과 깊고 밝고 다양하게 교감하고
고양이들은 좀 더 새심하고 조심스러운 소통을 통하여
서로의 감정의 끈을 만든다 생각합니다.
나머지 동물들도 오랜시간이 지나면 서로 주인을 알아볼 수 있다 믿고요.
인간보단 훨씬 작고 연약한 동물들에게 맞춘 사랑이 늘 중요하다 생각하게 된답니다.
사랑을 받으면 모두가 더 곱고 다정한 동물들이 된다고 믿어요.^^

게이나무에서....웃고갑니다 ㅋㅋ
아버님이 참 인정이 많이 많으신분구나 싶네요 ㅎ
저도 식물은 잼뱅이라.... 하하 근데... 사과나무는 참 더디게 자랐네요 ㅜ

저희가 이사를 가야만 사과가 달리것 같다는 불길한 예감이...
분하네요~!

유머감각이 있으시네요.게이 나무라니,,,,,ㅎㅎ
저도 아이들땜에 강아지 한마리를 키우는데 첨엔 집에서 키우는게 못마땅했지만 오년이 지난 지금은 정이들어 식구같네요.^^

남편은 유머보단 진지하게 게이라 생각하는 듯.^^
강아지는 정말 사람과 교류가 젤 잘되는 아이들이죠.
정말 너무 사랑스런 애들이에요~.

아버님의 동물 사랑이 대단하셨네요 ㅎㅎ 어렸을 적 재미있는 추억이셨겠어요 ^_^

네 아버지가 어린시절 많은 추억을 남겨 주셨어요.^^
당연한 줄 알고 살았는데 그 시절에 드문 분이셨던 듯...

어린시절로 가셨다 오셨네요~
행복했지요..!
저도 가끔 포스팅 글을 쓰다보면 예전 추억속으로
순간이동을 하게된답니다.
행복한 하루 되셔요.^^

동물들과의 기억들 때문에 가끔 어린시절로 돌아가곤 하네요.
다들 다시 보고 싶기도 하고 ^^

인터넷이나 뉴스에서,
말못하는 동물들 학대에 관한 범죄가 많이 나오는데 잔혹하기가 말도못하겠더라구요..

전 그런것을 보면 몇일 계속 생각나고 맘이 아파서
이젠 그 좋아하던 동물농장도 못 보겠어요.
정말 동물학대하는 인간들은 똑같은 고통을 당해봤음...

@lucky2님 이벤트 댓글보고 여기까지 찾아왔네요
저도 동물을 참 좋아하는데 아이들이 강아지 키우자고 해도 지금은 반대하게 되네요
아이들에게 미안한 감정도 마구들지만 아파트에서 강아지 키우는게 쉽지 않네요
마당이 넓은 집으로 이사가면 맘껏 키워봤으면 좋겠네요
스타주노님 앞으로 자주 뵈요^^

손기님 첨 뵙네요~^^
아파트는 강아지 짖는 소리도 그렇고 산책시 불편해 하는 사람도 있고하니 정말 눈치볼일이 많을 것 같긴 하네요.
냥이를 추천합니다.
냥이들이 정말 순하고 아기같고 관리도 훨씬 수월해요.^^

그렇다면 귀여운 냥이로 한번 고려해봐야 겠네요
근데 아이들이 좋아할런지^^

ㅎㅎ오늘 글은 추억이 한보따리네요.
저도 어릴때 키운 거북이 생각도 나고 앵무새 생각도 나고 병아리, 강아지, 잉어, 잊어버리고 있었는데 많은 것들이 생각나네요.

다음 글은 좀 안타까운 이야기가 되겠네요.

저도 예전에 키우던 아이들 특히 강쥐들 생각이 많이 나곤 합니다.
다음글도 사랑스런 모습의 애들 모습을 기억하고
현재 함께하는 울집 애들 애기를 써 볼까 해요^^

강아지들은 진짜 신비스럽습니다. 사람을 좋아하고 따르는 모습이 참...
저도 강아지들을 너무 좋아하는데 슬픈 기억들이 많아 다시 기르기가 쉽지 않네요. 재미나게 읽고 갑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요!

저도 사실 1순위는 강아지랍니다.^^
그런데 얘들의 생명이 인간보다 짧고 먼저 보낼 생각을 하면 벌써부터 슬퍼지긴 하는데...전 지금은 고양이 둘.
그래도 얘들에게 주어진 시간동안 사랑받고 살고 있다고, 많이 사랑한다고...느끼게 얘들의 평생을 같이 해주면 최고의 삶을 주는거다...는 제 스스로 위안을 하며 정말 가족으로 함께 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3
JST 0.030
BTC 65248.25
ETH 3471.40
USDT 1.00
SBD 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