촉각(생각거리)

in #kr6 years ago

dandelion-2612639_1920.jpg

촉각

촉각은 매우 민감한 신경세포가 세포막에
어떤 변형이 가해질 때 이에 반응 함으로써
나타나는 감각입니다 이러한 촉각에 대해서는
아직 다른 감각들만큼 많이 연구되지 않고 있습
니다

맛을 느끼는 혀나 냄새를 맡는 코와같이
관련되는 뚜렷한 감각 구조나 신체기관이
없기 때문에 우리는 촉각을 특별하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피부밑에는 여러가지 형태의
작은 감각 구조들이 있습니다 또 많은 동물들이
정교한 촉각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잘 이용하는
방법도 알고 있습니다

red-panda-1194504_1920.jpg

수염

수염은 많은 동물들의 감각 체계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쥐를 비롯한 모든 설치류
에게 수염이 있으며 고양이와 개 버팔로
바다사자 박쥐들도 수염이 있습니다
수염이 있는 동물들의 뇌를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뇌의 감각피질 한 부위는 수염에서
오는 감각을 처리하는 데만 전적으로 이용
된다고 합니다

수염의 기능과활용

뇌가 수염에서 오는 감각정보를 어떻게
추출하고 해석하는지는 아직 잘 알지
못하지만 과학자들은 이미 수염이 있는
로봇을 만들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구조가 로봇이 주위 벽에부딪히지 않고
길을 찾는데 크게 도움을 주며 수염은
유연한 구조로 되어있어 어느 정도 거리를
두고 촉각을 느낄수 있고 따라서 머리나
몸통이 물체의 표면에 충돌하지 않게
거리를 유지해 줍니다
수염은 동물들이 주위 환경을 탐색하는
동안 발생할수 있는 손상을 방지하고
특히 밤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인간의 경우는

인간의 경우는 자극에 매우 민감한 손가락
피부 주름이 수염의 기능을 넘겨받은 것으로
생각할수 있습니다 손가락 끝이 피부의
다른 부위에 비해 얼마나 민감한지 알아보려면
눈을 감고 여러질감의 사포 표면을 문질러보기
만해도 거친정도를 쉽게 순서지을수 있습니다

우리의 뇌는 50만개 이상의 촉각 감지 신경과
20만개 이상의온도 센서로부터 정보를
받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이 활용을
못하고 있습니다 (저또한 마찬가지입니다)

평상시 감각기관을 많이 활용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물체의 질감도 느껴보고
부드러움 딱딱감 차가움 따뜻함 거침
울퉁불퉁 날카로움 곡률도 기울기
수평 ,수직 ,탄력성~~
쓰고보니 느낄수 있는게 무궁무진하네요

감각기관도 많이 쓸수록 더욱 민감도가
높아지고 창의성 아이디어 에도 도움될거라
생각합니다

😂😂

Sort:  

그레서 감각에 집중을 해서 감각지각력을 키우려는 수련방법도 있더군요.

감각지각력 수련법 몰랐던 정보네요 감각에 관심있는
사람들이 있긴 있군요
유튜브로 찾아봐야겠어요 ㅎㅎㅎ

스팀잇을 하는 모든 스티미언들의 감각기관은 엄청 단련됐을 거 같아요.
언제나 손가락으로 자판을 치고, 마우스 패드를 문지르고 있으니까요^^

그러네요 지금도 바삐 손가락을 움직입니다 하하

동물의 감각기관은 정말 신비롭습니다 ㅎ
울 가게에 잘 오는 길냥이..
수염이 넘 기렁서 가위로 다듬어 줬는디..
아쿵!@! 실수 했나바요 ㅎㅎ

정말인가요? 고양이 수염은 감각이 발달했다는데요
ㅎㅎㅎ 고양이가 착하네요 얌전히 있고요

인간의 수염에 아직도 감각이 남아있었다면 큰일이었습니다.나의 장비수염 생각만 해도 창피하네요^^;

장비수염, 삼국지장비지요?
상상만해도 강인한 남성미가 느껴집니다 ㅎㅎ

동물의 능력도 신기하지만... 인간이 뇌의 능력, 신체의 능력을 100% 사용할 수 있다면 엄청난 세상이 되었을듯...ㅎㅎ

아인슈타인도 뇌의10%미만을 썼다고 합니다
그만큼 뇌도 발견해야할 미지의 영역입니다 ㅎㅎ
독거님 불금잘보내세요 ~~ 날씨도 참 좋네요

순간그러면 수염을 길러야되나 생각했었는데 손가락피부주름이 있었군요 ㅎㅎㅎ
이유없는거는 없는거 같아요 책읽는남자님 오늘도 잘보았습니다^^
오늘은 금요일 즐겁게 보내세요^^

핸드폰으로 스팀잇많이하니 손가락끝부분이
발달하고 있어요 ㅎㅎㅎ

참 인체는 신비롭습니다.^_^ 소우주라고 하는게 맞는 말인 것 같습니다.ㅎㅎ

소우주~ 그러네요 세포속에 우주가 있을듯요

여러 감각기관들이 다 제각기 저만의 역할을 하는것이 참 신기하게 느껴져요 ^^ 좋은 불금 보내세요~~

ㅎㅎㅎ
인간에 수염은 어떤 역활을 할까요?
모든것들이 신기한 기능을 가지고 있네요

조선시대정도 수염길이면 감각기관의 일부로
쓸만할텐데 요즘엔 수염이라기보단 잔털(?)에
가깝죠 ㅎㅎㅎ 모든것엔 다 이유가 있네요

수염이라니 로봇청소기가 생각났어요.
스프링님표 백과사전같아요. 재밋어요^^

재밋나요? 다행입니다
하하 즐거운 주말되세요~~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2
JST 0.029
BTC 60696.11
ETH 3379.76
USDT 1.00
SBD 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