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의 테크닉

in #kr6 years ago (edited)

스팀잇 활동을 하면서 소통의 중요성은 여러번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내가 생각하는 소통의 출발은 작가와의 공감을 표현하는 정성스런 댓글이 아닌가 싶다

댓글을 받는 입장에서 고개를 갸우뚱할 정도의 본문과 일치하지 않는 댓글을 심심찮게 보게되는데 포스팅을 정독하고 그에 맞는 적절한 댓글을 달지 않고 의무적인 댓글만을 남길 바에는 그냥 댓글을 달지 않는편이 훨씬 좋다고 생각한다

가만히 있으면 중간은 한다고 하지 않은가?

6개월전 내가 뉴비시절의 일이다

먹스팀 비슷한 포스팅 하나를 올려 놓고 누가 이 글을 보기나 할까? 댓글은 달릴까? 보상은?

이런 기대반 걱정반으로 대기 모드를 타고 있었는데

@indygu2015님은 그 보잘것 없는 포스팅에 이런 댓글을 달아 주셨다
놀라웠다

"아주 맛있어 보입니다" 이런식의 무미건조한 댓글이 아닌 아주 생동감 넘치는 공감 댓글을 보고 너무 기분이 좋았었던 기억이 있다

@indygu2015님의 댓글 이후로 나 역시 기분좋은 댓글을 달고자 노력을 시작했다

물론 100% 작가가 만족하는 댓글을 달기는 어렵겠지만 수정의 수정을 반복해 최선의 댓글을 남기려고 노력중이다

이 결과는 6개월이 지난 시점에서 놀라운 효과로 돌아왔다

연어님의 포스팅에 단 댓글을 청평의 희망 @cheongpyeongyull님께서 우연히 보시고 내 댓글을 주제로 포스팅까지 해주셨다

댓글은 작가만 보는것이 아니고 모든 분들이 지켜보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 살짝 두렵기도 했다^^

그리고 그 후에 @cheongpyeongyull님은 왠수를 갚으셨다. 그것도 아주 크게!!!

지금도 포스팅을 올릴때면 항상 과분한 응원을 해주시고 있다.

저도 은혜는 갚습니다... 꼭!!!!!!

지금도 그걸 기억하시는지 재밌는 대댓글을 달아주셨다

어제는 @tata1님의 포스팅에서 댓글 보팅까지 받았다 ㅎㅎ 이것이 글의 문맥을 잘 파악하고 단 댓글의 힘인것 같다

그 외에 기억나는 댓글은 스팀잇의 미모 여신이신 @lalaflor

외모만큼이나 예쁜 댓글을 달아주시기로 유명하다

내 마음속에 저장하시고 Follow는 아직 안 해주셨다 ㅋㅋ

이 외에도 너무나 정성스럽고 기분 좋아지는 댓글들을 달아주시는 분들은 거론하기 힘들 정도로 많다

이렇게 좋은 분들과 진정한 소통을 원한다면 지금부터 댓글을 달때 한번더 생각하는 습관을 들였으면 한다

그나 저나 @indygu2015님 그만 쉬시고 어서 돌아와요~~!!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대문을 그려주신 @wabangcute님 감사드립니다~!!

Sort:  

대문사진에 인디구님 보여서 들어왔네요 ㅋㅋㅋ
정말 댓글 기분좋게 달아주셨었는데!
인디구님 공부하느라 많이 바쁘신가봐요~ㅠㅠ

인디구님을 통해 @rayheyna님의 댓글 유도 성공이네요 ㅋㅋ
인디구님은 열공중이시구나
앞으론 저도 @rayheyna님께 정성스런 댓글 달도록 노력할께요^^

여열공 아니였어요 손키님.. 흐흐흐
그래도 손키님의 수리수리 마수리 기운이
막 느껴졌나봐요 진짜 저 컴백해부렀으니...

헤이나님~~~ >___<
저 다시 컴백 했숩니다!
고고공부하느라 바..밥븐건 아니여...ㅅ구요..
여행댕기느라.. 헤헤헤헤
덕분에 사진 2천장 쌓였는데 하나씩 개봉해보겠숨돠!

댓글의 중요성에 대해서 포스팅 해주셧군요 ㅎㅎ
제 댓글도 소개되는 그날까지....ㅎㅎ 계속 오겠습니다 ㅋㅋ

앗 제이탑님을 빼먹었군요
계속 와주셔야 겠어요 ㅎㅎ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악 빵터졌어요 제이탑님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런댓글 넘 좋아증말

댓글 게을러 다녀갑니다. ㅎㅎ 저도 성의 없는 댓글은 안하느니만 못하다고 생각해서 썼다가 지우기도하고 그러고 약소한 보팅만 하고 도망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ㅜㅜ

댓글 게을러 ㅋㅋ
그래도 아주 가끔씩이라도 흔적을 남겨주셔요 ㅎㅎ

ㅎㅎㅎ 여기 댓글 게을러 한명더 있습니다. ㅋㅋㅋ

댓글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 그런데 생각보다 글 꼼꼼히 읽고 그에 맞는 댓글 달려면 정말 시간이 많이 걸리죠. 글 안보고 댓글 다시는 몇몇 분들에게 송키님의 글을 보여드리고 싶네요. :)

@solnamu님 댓글 감사드립니다
말씀하신대로 포스팅을 정독하려면 시간이 많이 걸리는 것은 사실입니다
시간이 없고 그러실때는 응원의 보팅만 살짝 해주셔도 좋을듯 합니다^^

글쓴이가 기분 좋아지는 댓글!! 그거까지는 미처 생각치 못한 부분이네요~ 이제까지 댓글을 단지 글을 읽고 글쓴이 기준이 아닌 나의 생각 즉, 나의 기준으로만 쓰고 있지 않았나 라는 생각이 듭니다.
좋은글로 반성아닌 반성의 시간을 갖게 해준 @sonki999 님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

제글이 도움이 되셨다니 너무 기분이 좋습니다
지금부터라도 좋은 댓글을 쓸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시자구요^^

알지 못하는 사람의 글에 공감하기란 쉬운일이 아니지만... 상대를 이해하고, 공감하려는 노력이 소통의 시작일듯 하네요^^

그런면에선 독거님을 소통의 대부로 모실까 합니다
저의 롤모델이세요^^

아이쿠~ 왜 이러십니까? 부끄럽게...

=͟͟͞͞(꒪ᗜ꒪ ‧̣̥̇)헠 제가 맞팔을 안하다니 늦어서미안해요 ( ´•̥-•̥` )

분명한것같았는데..╥﹏╥
번개와 같은 맞팔 눌렀습니당 헤헤

그리구 쏜키님의 덧글 또한 저를 미소짓게해주신답니다•̀ᴗ•̀🌿

라라님을 팔로워로 모시기 위한 포스팅 이었는데 이렇게 빨리 와주실줄이야

ㅎㅎ 작전 성공이네요^^

저도 팔로우 한줄 알고 있다가 나중에 팔로우가 안된 경우가 종종 있더라구요
보너스로 주신 댓글 칭찬도 감사드립니다~

맞아요. 의미없는 댓글은 없는 것보다 못 하죠.ㅠㅠ

의미없는 댓글은 안 다는게 옳다... 오늘의 교훈입니다 ㅎㅎ

와 대문 진짜 멋지네요.. !

카일님과 wabangcute님의 1스달 이벤트로 받은 대문인데 간지가 철철 흐르네요 ㅎㅎ

반성하고 갑니다ㅜㅜ

jsj님 별말씀을요
제 포스팅에 항상 가장 먼저 흔적을 남겨주시고 가시는 jsj님 최고세요
스파임대하셨더라도 스팀잇은 떠나시면 절대 안됩니다~!!!

떠나긴요
여유롭게 즐기고 있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3
JST 0.028
BTC 57343.93
ETH 3104.42
USDT 1.00
SBD 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