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utopia #2] 아이들의 꿈 - 20세기에서 21세기로

in #kr7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생각하는 피라미 쏭블리입니다. :)

@songvely Mar. 15. 2018.



3월, 새학기가 시작되면 대부분의 초등학교에서 공통적으로 하는 일들이 있습니다. 학부모 상담, 공개수업, 학기초 적응활동 등등. 그 중에서도 아이들의 장래희망 조사는 빼놓을 수 없죠. 며칠 전 저희 반에서도 아이들과 함께 한 시간 동안 장래희망 그리기를 했습니다. 2008년생 아이들의 꿈을 보고 있자니 제가 11살이었을 때 그렸던 장래희망과는 사뭇 다른 모습에 놀라게 되었습니다.


1990년대, 우리 반 친구들의 꿈



FullSizeRender 11.jpg


초등학교 시절, 저희 반에서 가장 많았던 희망 직업은 선생님, 간호사, 과학자 였습니다. 여학생들은 너나 할 것 없이 칠판 앞에 서 있거나 주사기를 들고 있었고, 남학생들은 비커와 삼각 플라스크를 들거나 청진기를 매고 있었죠. 공부를 잘한다 싶은 친구들은 변호사나 판사 등의 법조인이 되겠다고 하기도 하고, 포부수준이 높았던 몇 명은 외교관이나 대통령을 말하기도 했습니다.


(저의 꿈은 만화방 주인, 수퍼 주인, 문방구 주인..... 어릴 때부터 넘치던 물욕.. -_- 제가 좋아하는 것들을 옆에 잔뜩 쌓아두고 살고 싶었던 것 같습니다. 단순..)


FullSizeRender 14.jpg


여전히 앞서 언급되었던 직업들은 모범생이라 불리는 아이들의 단골 장래희망입니다. 하지만 자세히 들여다 보면 많은 부분에서 그 모양새가 달라졌습니다.


변화된 성고정관념: 여성 과학자 & 남자 요리사



FullSizeRender 13.jpg


저희 반 학생 중 과학자가 되고 싶어하는 학생 두 명은 모두 여학생입니다. 이제는 비커와 메스 실린더를 잡고 싶어하는 여학생들을 많이 볼 수 있죠. 논리적이고 이성적인 활동은 남성들의 것이라는 모더니즘적 고정관념이 조금씩 무너지면서 여학생들의 꿈도 더 넓고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FullSizeRender 17.jpg


요즘은 그 인기가 한풀 꺾였지만 각종 쿡방이 유행했던 시기에는 요리사를 꿈으로 적는 아이들이 많이 생겨났습니다. 특히 냉장고를 부탁해 라는 프로그램에서 남자 요리사들이 요리 경연을 펼치는 모습을 보고 요리사를 꿈꾸는 남학생들도 많이 증가했습니다.

물론 앞으로도 개선되어야 할 부분들이 많이 남아있습니다. 여전히 과학자가 되고픈 여자아이들은 연구실 속 모습만 그려낼 뿐, 렌치나 드라이버를 들고 엔지니어가 되려고 하는 건 모두 남학생들 입니다. 반면에 발령 후 오늘에 이르기까지 10여년의 세월동안 한 번도 간호사가 되겠다는 남학생을 본 적은 없습니다. 성별에 따른 진로 장벽은 여전히 두툼하게 존재합니다.


FullSizeRender 7.jpg


꿈도 유행을 따라간다.



아이들의 장래희망은 보통 그 시대에 가장 선호되고 화제가 되는 직업이 되기 마련입니다. 1990년 대에는 ‘사’자가 들어가는 의사 변호사 판사 등이 그러했습니다. 너도 나도 가난한 시기에 공부 열심히 해서 개천의 용이 되어 가문을 일으켜 세울 수 있는 직업들이었죠.

오늘 우연히 본 @hongyeol 님의 을 보니 공무원과 공기업 취업을 꿈꾸는 아이들도 늘어난 모양입니다. 아이들이 취업난에 대해서 알면 얼마나 알겠냐마는 어른들의 불안과 걱정이 어린 아이들의 꿈에도 영향을 미친 것이겠죠.


1990년대의 획일적인 분위기와 달리 요즘의 장래희망 트렌드는 굉장히 다양하고, 유행에 맞추어 빠르게 변화합니다. 앞서 말한 쿡방 열풍도 요리사라는 장래희망 트렌드를 만들어 냈습니다. 그리고 이번 겨울에는 국가적 이벤트였던 평창올림픽으로 인해 갑자기 쇼트트랙 선수나 피겨스케이팅 선수로 꿈이 바뀐 아이들도 있구요.


FullSizeRender 15.jpg

무게 중심은 상당히 위태로워 보이지만 태극기만큼은 잊지 않고 그렸으니 참 대견합니다.


슈퍼스타 K 나 K 팝스타가 오디션 열풍을 일으켰을 때부터 연예인을 장래희망으로 택하는 아이들도 많아졌습니다. 프로듀스 101과 믹스나인 등 그 뒤를 잇는 오디션 프로그램이 생겨나면서 여전히 많은 아이들이 배우나 가수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FullSizeRender 16.jpg


제가 초등학교를 다니던 1990년대만 해도 장래희망에 연예인을 적어내는 친구는 굉장히 드물었습니다. 당시만 해도 연예인을 아티스트 보다는 딴따라로 보는 시각이 컸으니까요. 바른 학생이라면 당연히 공부를 열심히 해야 하고, 공부를 통해 이룰 수 있는 꿈을 꾸는 게 바람직한 것으로 여겨졌던 기억이 납니다. 같은 직업도 시대에 따라 바라보는 관점이 바뀔 수 있음을 다시 한 번 느끼는 순간입니다.


새로운 직업의 등장



새로운 유행과 기술은 전에 없던 직업을 만들어냈고, 아이들은 제가 꿈꾸지 못했던 꿈을 마음에 품게 됐습니다. 그 대표적인 예가 바로 유튜브 크리에이터 입니다.


FullSizeRender 2.jpg


아이들은 더이상 TV에 집착하지 않습니다. 핸드폰과 컴퓨터, 태블릿 PC 등 ‘스크린’’인터넷’ 이 있다면 언제 어디서든 그곳은 최고의 오락공간이 됩니다. 대부분의 아이들이 도티, 악어, 양띵, 잠뜰 등의 유투버들의 방송을 매일같이 봅니다. 마인크래프트 같은 게임이 주된 소재죠. (그나마 이 정도는 다행이고, 신XX이나 철X 등 자극적이고 선정적인 소재를 가지고 방송하는 유투버들도 어마어마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를 제재하거나 조절할 수 있는 방법이 없어 깊이 우려가 되는 부분입니다.)

시간이 지나 또 다른 패러다임의 시대로 넘어가게 된다면, 그 때의 아이들은 무엇을 꿈꾸게 될까요. 지금 인기를 끄는 직업들은 사장되고, 현존하지 않는 직업들이 새로운 인기 직종으로 떠오를 지도 모를 일입니다.


장래희망의 결정 요인 = 경험



앞서 시대가 변화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간호사를 꿈꾸는 남학생들을 찾기 어렵다는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것은 아마도 아이들이 남자 간호사를 접한 경험이 드물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더불어 미디어나 다른 매체를 통해서 간접적으로라도 남자 간호사라는 직업을 의미있게 경험하지 못한 것이죠.

결국 아이들은 직접적으로든 간접적으로든 자신들이 가장 빈번하게, 그리고 의미 있게 접하게 되는 직업을 내재화하고 선호하게 됩니다. 매일 보는 선생님, 미디어에서 멋지게 비춰지는 연예인, 자신에게 즐거움을 선물하는 유투버들이 그 예입니다.

무엇을 보여주고, 들려주고, 경험시킬 것인가가 아이들에게 어떤 꿈을 꾸게 할 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가정에서, 사회에서, 그리고 학교에서 아이들에게 제공하는 진로 경험과 직업에 대한 이미지들에 대해 다시 한 번 고민하게 됩니다.



Edutopia #1 졸업식 꽃다발과 김영란 법, 쏭블리가 알려드립니다💐

Sort:  

'아는것만큼 보인다는' 말에 어느정도 동의해요.
그래서 블리님 말씀대로 아이들에게 어떤 '경험'을 주는지가 정말 중요한것 같아요.
몰라서 꿈꾸지 못하는 경우도 많고요.

그나저나. 만화방 주인의 꿈을 다시 이루실 생각은 없으신가요?
저 VIP 할수있는데요!ㅎㅎ

몰라서 꿈꾸지 못하는 경우가 정말 많습니다. 살면서 보아온 것이 아이의 꿈에 한계선을 긋는 거지요.....

만화방 주인!! 요즘은 게스트 하우스가 그렇게 하고 싶네요. +ㅁ+ 변화무쌍.... ㅋㅋㅋㅋ
필통님이 만화방 하나 내주세요!! 저는 옆에 게하를 하나... ㅋㅋㅋ

장래희망으로 BJ를 꿈꾸는 학생들도 생겨나는군요.. 격세지감입니다.
마지막에 적어주신,

무엇을 보여주고, 들려주고, 경험시킬 것인가가 아이들에게 어떤 꿈을 꾸게 할 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정말 공감되는 말씀이네요.. 어떤 것을 보면서 자라오느냐가 분명 큰 영향을 끼칠 것 같아요. 앞으로 학교에서 다양하고 틀에 박히지 않은 교육을 해준다면 아이들의 장래희망도 함께 다채로워질 수 있을까요? 생각해보게 됩니다..

정말 격세지감이라는 말이 잘 어울리죠. :) 깜짝깜짝 놀라곤 합니다.
특히 아이들에게 경험이라는 건 정말 무서우리만큼 중요한 것 같습니다. 다행히 요즘은 학교에서 여러가지 진로교육을 제공하고 있지요. 하지만 그 와중에 가정형편 및 부모님의 관심 정도에 따라 추가적인 인풋을 받는 아이들과 그렇지 못한 아이들의 차이는 생겨납니다. 학교에서 제공하는 경험만으로도 아이들이 다양한 꿈을 갖는 데 무리가 없는 수준까지 이르게 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정말 여기서 다행인건
아직 아이들은 순수했고 여기에 비트코인을 그린 아이가 없다는 점에서 큰 꿈을 그리는 아이들이 멋집니다. ㅋㅋㅋ그리고 그 우두머리 쏭블리님 엄지척👍👍

음... 아직 4학년이라 없는 것 같은데 작년 6학년 아이 중에는 다시 1학년으로 돌아간다면 이라는 주제를 주었더니 이런 일기를 쓴 아이가 있었지요. 비트코인을 잔뜩 사서 초등학교 6학년 가을 10월에 몽땅 팔겠다는 ㅋㅋㅋㅋ

IMG_4406.JPG

우두머리라고 하시니 왠지 왕초? 느낌이 떠오르네요 ㅋㅋㅋㅋ
어찌됐든 아이들은 결국 순수합니다. 입으로는 비트코인이니 연예인을 말해도, 결국 마음은 깨끗하지요 :)

캬 ㅋㅋㅋ있긴 있었네요. 짜식 사업할 관상일세. 본적은 없지만...ㅋㅋㅋㅋ
그래도 순수한 아이들이 성장해서도 순수했으면 좋겠네요!!왕초 쏭블리님을 닮아가면서 말이죠!!!ㅋㅋㅋ

정말 직업도 다양해지고 꿈도 다양해지네요 ㅎㅎ-
덕분에 흥미롭게 잘 보고갑니다 송블리님!
유투브 크리에이터 대박이네요-

그쵸- 유투브 크리에이터라니!! 유투브라는 플랫폼과 함께 이런 새로운 직업들이 생겨났다는 게 정말 신기하고 놀라워요. 이렇게 변화하는 세상에서 아이들에게 무엇을 가르쳐야 할 지 다시 한 번 고민하게 됩니다.^-^

그림마다 표현되는 아이들의 색감이 어찌 이리 다른지... 어떤 꿈을 가지던 자신을 당당하고 행복하게 표현할 수 있는 아이들이 된다면 좋겠다는... ^^

색감!! 저도 아이들 그림을 볼 때 중요하게 보는 부분입니다. :) 그림에서 아이들의 성향과 상처, 경험들이 드러나거든요. 행복한 그림, 행복한 꿈을 펼칠 수 있는 아이들이 되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

정말 꿈도 유행을 따라가는건 맞네요! 제 나이때는 유투브는 이런거 정말 상상도 못했을때였는데.

맞아요- 제가 어렸을 땐 유투브라는 플랫폼 자체가 없었기 때문에 존재할 수 없는 꿈이었죠 :) 나중에는 스팀잇 블로거, 애픽스 업로더 이런 직업도 생기는 거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ㅋㅋ

맞아요, 이런 것을 보면 티비나 미디어에서 보여주는 이미지가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얼마나 큰 영향을 주는지가 바로 보여지는 듯 합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성고정관념이 깨지는 쪽으로 변화될 것 같네요:)

저는 그 부분이 정말 무섭습니다. 경험, 그 중에서도 특히 미디어가 아이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정말 관심이 많은데요. 성고정관념이 약화시키는 메세지를 담은 미디어도 있지만 반면에 성고정관념을 강화하는 미디어도 많아서 걱정입니다. 특히 가수들의 의상과 이미지 등이 그렇습니다...

와우!! 힘내세요!!

감사합니다 :) 즐거운 주말 되세요!!

송블리님 저 이 포스팅 너무너무너무 좋아요:) 그래서 리스팀했습니당^^
송블리님 선생님이신줄 몰랐는데 아이들꿈에 대해 이토록 좋은 생각을 나눠주시니 넘 좋아요. 게다가 아이들 생각까지 알 수 잇는 기회가 됐어요. 제 아이가 이번에 입학을 했거든요ㅋㅋ 우리꼬맹이 오늘 꿈이 문구점 주인이더라고요ㅋㅋㅋㅋㅋ 안그래도 홍열님 글보며 경험이 중요하지싶었는데 송블리님 글보니 진짜 확실히 경험이 중요하네요!!^^
아이가 많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부모가 되어야 겠습니다:) 좋은글 감사해요!!

우왕 감사합니다 :) 히힛
SNS에서 일 얘기는 잘 안 하려고 하는데 아무래도 제 하루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다보니 항상 생각하게 됩니다. ^^ 이번에 입학!! 축하드려요!! 1학년 학부모님들이 가장 관심도 걱정도 많으시죠. 학교 끝날 때 쯤 되면 창 밖에서 보고 계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ㅋㅋㅋ

문구점 주인 ㅋㅋㅋ 학용품을 좋아하니 공부도 열심히 할 거라 생각합니다 하핫
초등학교 때는 다양하고 의미 있는 경험, 성취의 경험, 부모님과의 행복한 추억을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다시 한 번 입학 축하드립니다!! 고생 많으셨어요.

흑 마인크래프트 ㅋㅋㅋㅋ
저도 봅니다 ㅋㅋㅋㅋ
의외로 재밌어요

직업이 좀 더 세분화되어서 소개되면 좋을 것 같아요. 많은 이들이 막연하게 꿈을 꾸는 경우도 많더라고요 ㅎㅎㅎ

ㅋㅋㅋ 저도 가끔 봅니다. 마인크래프트같은 게임은 그나마 괜찮은데 너무 잔인하거나 위험한, 또는 선정적인 영상들이 많아서 걱정입니다 ㅠㅠ 아이들이 동경하거나 많이 따라하거든요....

진로 교육이 좀 더 구체적이어야 한다는 점에 동의합니다. 아이들이 뭘 어떻게 해야 할 지 잘 모르거든요. 조금씩 나아질 거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5
JST 0.028
BTC 60231.53
ETH 2321.91
USDT 1.00
SBD 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