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잇팁] 댓글 = 무조건 보팅? / 보팅파워를 조절하려면 500 스팀파워가 필요합니다

in #kr7 years ago




안녕하세요. 스티미언 여러분. 스노우 입니다. 제가 얼마전에 번역한 "큐레이션 레포트 - 하드포크 19로 인한 변화와 투표 전략" 을 읽어보셨나요? 위의 글에서 @liberosist님은 앞으로 보팅파워를 10%로 유지한 후, 다수의 가치 있는 게시글에 투표를 하는 전략이 전체 커뮤니티의 이익을 위해서나 개인의 큐레이션 보상에 도움이 된다고 설명합니다. 오늘은 저와 함께 보팅파워를 조절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팅파워와 24시간 회복율

보팅파워는 어떻게 회복이 되는지 궁금하시죠? 보팅파워를 80% 이상 유지한다고 했을 때 보팅파워는 하루에 20% (한 시간에 0.8%) 회복됩니다. 예전에 어떤 글을 보니 보팅파워가 너무 낮은 상태로 유지가 되면 회복율도 느려진다고 들었는데 이것은 제가 정확히 확인한 사실은 아닙니다.

하드포크 19 이후의 보팅파워 소모율

예전에는 풀파워 보팅을 해도 한번에 0.5%의 보팅파워가 감소했기 때문에 하루에 40개의 게시글에 보팅을 해줄 수 있었습니다. 하드포크 19 이후에는 풀파워시에 보팅파워가 기존의 4배로 증가하면서 소모율도 4배로 증가했습니다. 그래서 풀파워로 보팅을 하면 한번에 보팅파워가 2%씩 깍이게 되었습니다.

풀파워로 보팅하면 하루에 최대 10명에게만 보팅을 할 수 있다?

스팀파워가 많은 사람들은 보팅파워를 조절 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보팅파워를 10%로 조절하면 100명의 사람들에게 보팅을 해줄 수 있게 됩니다. 그러나 뉴비들은 현실적으로 풀파워 보팅 밖에 못합니다. 그래서 매일 10명의 사람들에게만 보팅을 해줄 수 있죠. (esteem 어플을 이용하면 보팅파워를 조절 할 수 있지만 PC에서는 원래대로 풀파워로 보팅이 되는 것 같더군요.)

댓글 = 보팅?

지금까지는 게시물을 보고 댓글을 작성하면 무조건 보팅을 했다는 암묵적인 룰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하드포크 이후의 상황에서 뉴비들에게 댓글을 달았다고 무조건 보팅을 하라는 것은 약간 무리가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게 되면 뉴비들은 하루에 단 10개의 글에만 댓글을 달아야 하니까요. 저처럼 하루에 100개 넘는 글을 읽는 뉴비에게는 약간 가혹한 일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저는 사람들과의 의사소통을 중요하게 생각해서 댓글로도 소통을 하고 있으니까요. 그래서 이런 부분에 대한 인식은 하드포크 19 이후로 조금씩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보팅파워 조절은 어떻게 할 수 있나요?

실제로 보팅파워 조절을 하려면 500 스팀파워가 필요합니다. 저도 이번에 보팅파워를 조절하고 싶어서 원화를 가지고 스팀을 구입해서 스팀파워를 올렸습니다. 관련 내용은 제가 올린 "국내 원화로 스팀을 구입해서 스팀파워업을 해보자" 를 보시기 바랍니다.





저처럼 스팀파워가 500을 넘기면 상대방에게 업보트 버튼을 눌렀을 때 아래처럼 보팅파워를 조절 할 수 있는 슬라이드바가 나옵니다.



저도 아직 뉴비 단계를 벗어나지 못했지만, 앞으로 스팀 커뮤니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당분간 스팀파워를 지속적으로 올려나갈 예정입니다. 다른 분들도 다 함께 교류하면서 성장했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

Sort:  

벌써 500이나 되셨나요? 대단합니다 ㅎㅎ..

✈ 이번에 스팀 사서 스팀파워 올렸어요 ㅎㅎ

아 보팅파워는 그렇게 조절하는거군요.. 몰랐던 사실 또 깨달았습니다.

꾸왕 어플로 조절하는 방법 나올 줄 알았어요! 저는 어플로 27%로 조정해서 누르고 다니고 있습니다 ㅜ.ㅜ 컴퓨터로도 하고 싶어요 ㅜㅜ... 500 넘나 먼 숫자입니다 ㅜㅜ

✈ 어플로 조절할 수 있는데 PC에서 하면 다시 원래대로 돌아가더라고요 ㅠㅠ

후아.. 벌써 500을 넘기시다니.
대단한 열정입니다. 저도 어여 올려야하는데 말이지요 ㅠㅠ

✈ 현... 현질을 조금 했답니다... (소곤소곤)

감사히 보았습니다.

✈ 제가 스팀잇에 들어와서 가장 많은 도움을 받은 분 중 한 분이 선무님이세요 ㅎㅎ 선무님은 모르시겠지만 제가 선무님 글들을 많이 읽으면서 공부했답니다 ㅎㅎ 저야말로 항상 좋은 글을 올려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을 전해드리고 싶었어요 ㅎㅎ 다시 한번 감사합니다! ㅎㅎ

대단합니다.

✈ 잘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500을 모으는 그날까지!! 뉴비는 웁니다.

✈ 저.. 저도 현질을 했습니다.... (소곤소곤)

멋져요. 스노우 에어라인 님. ㅎㅎ 응원합니다.

✈ 앗! 윤님 응원해주셔서 힘이 나네요 ㅎㅎ 앞으로 더 열심히 하라는 뜻으로 받아들이겠습니다 ㅎㅎ

뉴비라 잘몰랐는데 감사합니다!

✈ 잘 읽어주셔서 저야말로 감사합니다 ㅎㅎ

오 부럽네요. ㅎ 500스팀파워가질려면 원화로 대략 얼마정도 필요한가요?ㅎ

✈ 현재 1 스팀의 시세가 1.97 달러네요 ^^;;;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3
JST 0.030
BTC 56587.45
ETH 2991.05
USDT 1.00
SBD 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