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비의 관점]다시 시작된 전쟁, 그러나 실망하지 마세요.

in #kr8 years ago (edited)


※이 글은 특정인을 비난하기 위한 글도 아니고 누군가의 편을 들기위한 글도 아닙니다. 뉴비분들에게 드리고 싶은 조언을 정리한 글입니다.
안녕하세요 @smartcome 입니다.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전쟁’이 다시 시작된 것 같습니다. 사실 이것을 ‘전쟁’이라고 표현하는 것이 맞는지 모르겠지만 뉴비의 관점에서 많은 고래들이 의견 대립을 하며 보팅과 다운보팅을 하는 장면은 ‘전쟁’ 그 이상으로 느껴질 것입니다. 자신의 의견을 말하며 전쟁에 참여하는 분들도 있지만 많은 분들이 고래싸움에 새우등 터지지 않으려 입을 열지 않고 있기도 합니다.

이 전쟁에 대해 확고한 의견이 있다면 논쟁에 동참하셔서 자신의 의견을 내셔도 되고, 뭔지 모르시겠다면 몇몇 분들의 포스팅을 찾아 보셔도 됩니다.
저는 우님의 포스팅으로 이번 전쟁을 접했습니다.
제목: 왜 저들은 매일 숨쉬는 얘기로 보상이 저렇게 높을까(스팀헬퍼스와 혈맹에 대하여)
링크: https://steemkr.com/kr/@woo7739/q6qtc


이 2가지 논란은 뉴비 여러분들이 오기 전부터 끊임 없이 이어져 왔습니다. 활동을 한달만 열심히 해보시면 아마 아실 수 있으실 겁니다. 어쨌든 제가 오늘 이 민감한 사항에 대해 포스팅 드리는 이유는 바로 이것입니다.


여러분들 너무 놀라거나 동요 하지 마십쇼. 사실 저는 걱정이 됩니다.
엄청나게 커보였던 고래분들이 업보팅과 다운보팅으로 싸우고 있고, 일부 스티미언들은 다운보팅으로 인해 글 수입이 없어지고, 댓글들은 계속 해서 날카로워지고....
걱정이 됩니다. 뉴비분들이 많이 놀라고 혼란스러우실 까봐요.....

이럴때 제가 스티밋을 위해 할 수있는 것은 여러분들이 놀라지 않게끔 해드리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은 스티밋의 성장을 위해 성장통을 겪고 있는 것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또 다시 평화가 찾아오고 글을 쓰고, 소통하고, 돈을 벌고, 친구를 만드는 평화로운 kr커뮤니티가 될것입니다. 그리고 논쟁에 관한 분명 적당한 기준안이 나올것도 같구요.


이럴때 일수록 자신의 일을 묵묵히 해나가시길 추천 드립니다. 이런 분위기에 포스팅 하는 것이 껄끄럽다면 미리 포스팅을 작성해 놓으시거나 컨텐츠를 구상하셔도 좋습니다. 하고싶은 이야기를 참으라는 말이 아닙니다. 이번 사태에 있어 하고 싶은 이야기기 있으시면 당연히 하셔야죠. 의견도 내시구요. 스팀파워가 뭐가 중요합니까. 뉴비여도 각자의 생각이 있는거고 의견을 낼 권리가 있습니다.
다만 싸움에 휘말려 스티밋에 회의감을 가지고 스티밋 또는 kr을 나가는 분이 생길까 염려됩니다.

잘못한 사람과 잘한 사람은 있지만, 절대 악도, 절대 선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부디 이번일로 스티밋에 실망하여 이탈하는 뉴비분들이 없기를 바라겠습니다.

Sort:  

스스로 홍보하는 프로젝트에서 나왔습니다.
오늘도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오늘도 화이팅입니다.!

Cheer Up!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모두 사이가 좋아보이던 스팀잇에 이런 의견 대립이 있을줄은 ㅠㅠ!

더 단단한 스티밋이 될겁니다^^

맞습니다. 위축될 필요도 없고, 자유롭게 의견 내시면 됩니다. 단 비아냥거리지 않고 정당하게 비판해야합니다. 양측 모두 그리 야만적인 분들은 아니십니다. 하지만 싸움은 투사들에게 맡겨놓고 그냥 하시던 포스팅 하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맞습니다. 위축될필요 없죠!
감사합니다!

'동요하지 마세요'라는 말이 꼭 제게 하시는 말 같네요. 어제 오늘 관련 이슈가 계속 올라오면서 사실 좀 혼란스러웠는데 이 글을 읽으며 마음의 평안을 찾아봅니다. 사실 스팀잇을 시작한 지
일주일도 되지 않아 이렇다 할 의견을 내기도 뭐한 스티미언이지만 해당 논쟁은 여러 가지 생각이 들게 하더군요. 앞으로 제 활동에 어떤 지침처럼 작용하진 않을지 그 방향성을 고민케 합니다. 걱정이 되지만 @smartcome 님의 말씀처럼 그저 남한테 피해 안 주고 제 할일을 묵묵히 하다보면 결국 좋은 길이 열리겠지요?ㅎㅎ

평안을 찾으셨다니 기쁘네용ㅎㅎ

덕분입니당ㅎㅎ

즐거운 하루되시길!!

시작한지 2주가량만에 스팀잇에 재미도 붙였다가 회의감도 들었다가가 반복되고 있었는데 smartcome님과 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으신 기존 유저분들의 글들을 보고 다시 정을 붙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그저 묵묵히 길을 갈 따름입니다.
보팅주사위 당첨을 축하드립니다^^
https://steemkr.com/kr-overseas/@floridasnail/2018-1-4
tip! 1.122

오 당첨이라니 야호~~~감사합니당

말씀하신 대로 가입하자 마자 분위기가 뒤숭숭한 것 같아 혼란스러워하고 있던 뉴비입니다. 선뜻 댓글 달거나 활동하기가 두려워지더라고요. 이제 막 시작하는 입장에서 혹시 나도 다운 보팅을 당하는 건 아닐까, 시작하자 마자 접어야 하는 일이 생기는 건 아닌가 하고요. 이 글을 읽고 새로이 마음을 다잡게 되네요. 휩쓸리지 말고 너무 겁먹지도 말고 제가 쓰려던 글을 차분하게 써야겠어요. 좋은 글 감사히 읽었습니다!

넵 걱정하실 필요없어요.
양쪽 분들 다 그렇게 막무가내는 아니시니까요!
묵묵히 하실일 하시면 됩니다!

묵묵히...! 공감합니다 :)

신농님 와주셨군요
공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04
TRX 0.33
JST 0.082
BTC 62219.08
ETH 1650.22
USDT 1.00
SBD 0.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