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에세이] 나의 사회성 고백

in #kr6 years ago (edited)

북어.jpg

고백건대, 제 사회성은 그다지 좋지 못합니다.

게다가, 제 사회성을 반성하게 된 계기도 그다지 오래된 일이 아닙니다. 뻔뻔하게도 이전까지는 문제를 느끼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어린 시절, 저는 의견을 솔직하게 말하고 또 대화를 즐기는 성격이었습니다. 그리고 옳은 것을 옳은 것이라 믿는 성격이었습니다. 이것은 제가 천성적으로 이해력이 부족한 탓에 교육을 잘못 받아드린 결과였습니다. 학교에서 가르치길, 역대 왕조의 몰락에는 듣기 좋은 거짓말을 좋아하던 왕이 있었고, 아첨을 일삼는 간신들이 있었다고 했습니다. 대한민국은 목숨을 걸고 바른 목소리를 냈던 사람들 덕분에 발전한 국가라고 했습니다. 현재에 이르러서도 건전한 토론은 민주 시민의 기본 소양이라고 배웠습니다. 저는 이 가르침들이 의미하는 바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내면화한 것입니다.

돌이켜 보건대, 사회성이 무엇인지 처음 눈치 챘어야 했던 때는 제 중학생 시절이 아니었나 생각합니다. 당시에는 중학교 사이 학업능력 편차를 알기 위한 시교육평가 시험이 있었습니다. 대부분의 학교는 이 시험으로 중간고사를 갈음했었습니다. 그러다 한 번은 엄청난 오답률을 낸 과학 문제가 하나 출제되었는데, A, B, C 세 용액에 대한 산염기 적정 실험 결과를 주고 세 용액이 무엇인지를 맞추는 주관식 문제였습니다. 문제는 약간의 함정을 포함하고 있었고, 한 학년 500명이었던 우리 학교에서는 나를 포함한 단 두 명만이 정답을 맞히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교무실로 불려가게 되었습니다.

문제가 다소 애매한 면이 있어, 복수 정답처리를 해야 할 것 같다. 혹시 이 문제를 복수 정답 처리하면 네 등수가 달라지니?

선생님, 제 등수는 변하지 않지만, 문제는 전혀 애매하지 않았어요. 그게 함정이었을 뿐이예요.

선생님도 안단다. 하지만, 복수 정답 처리하면 다른 아이들의 점수를 올려줄 수 있지 않겠니?

지금도 선생님의 인자한 미소가 잊혀지지 않습니다. 저는 이 문제를 맞힌 다른 친구를 알고 있었는데, 그 친구는 선생님이 따로 부르지 않았다는 사실도 알고 있었습니다. 선생님은 당시 좋은 학교를 지망하던 제 성적이 조금이라도 떨어질까 걱정되어 불렀던 것입니다. 결국 학교의 평균 점수는 올라갔고, 제 등수 또한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저는 아마 이때 사회성이 무엇인지를 어렴풋이라도 깨달았어야 했던 게 아니었을까 회고하곤 합니다.

제가 처음 사회성이 무엇인지를 느끼게 된 때는 군 복무 시기였습니다. 벌써 10년 가까이 된 이야기이지만 지금도 그 상황이 생생히 떠오릅니다. 그날은 다른 부대와 함께 훈련을 받게 된 날이었습니다. 당시에 우리 부대에는 나를 포함해 두 명의 동기가 더 있었습니다. 편의상 한 명을 A라 하고 다른 한 명을 B라고 하면, A는 호방한 성격에 나름의 정의감이 있는 친구였고, B는 자기 일도 잘 하면서 사교성이 좋은 친구였습니다. 훈련이 고되었던 탓인지 휴식 중에 A는 타 부대원과 마찰을 일으켰고 꽤 큰 목소리가 오갔습니다. 사실 누가보아도 A가 잘못한 상황이었지만 A는 굽히지 않았습니다. 다행히 상대가 먼저 뒤돌아 갔기 때문에 큰 문제로 불거지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함께 있던 부대원들은 이미 가버린 타 부대원을 같이 욕하며 분위기를 험악하게 만들었습니다. 저는 아직 훈련이 끝나지 않았는데, 이런 분위기가 형성되는 것이 우려되어 A에게 다가가 말을 건냈습니다.

아직 훈련이 끝나지 않았는데 마찰 일으키지 말자. 그리고 저 아저씨 상황도 좀 이해해 주자

꺼져

저는 A의 성격을 아는지라, 아직 성이 덜 풀렸나 보다싶어 나중에 다시 이야기해야겠다는 생각을 하며 돌아갔을 때였습니다. B가 저에게 다가와 이렇게 말했습니다.

다른 부대원들이 A한테 잘못이 있는지를 몰라서 같이 화를 내주는 게 아니야. A가 잘못했더라도 우리 쪽 편을 들어주는 게 맞지 않냐?

뒤통수를 한 대 후려 맞은 기분이었습니다. 아무도 그동안 저에게 이런 말을 해준 사람이 없었습니다. 그제서야 다른 부대원들의 행동과 그 분위기를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나는 잘못된 행동을 하고 있었고, 그들은 옳은 행동을 하고 있던 것이었습니다. 저는 이 한 사건만으로는 사회성을 내면화할 수 없었지만, 저에게 이 사건은 그것이 무엇인지를 느낄 수 있게 해준 중요한 계기였습니다.

그리고 저는 대학 졸업 이후 바로 회사를 다녔습니다. 제 부족한 사회성은 매일 같이 시험대 위에 올랐습니다. 우리 부서에는 나이는 좀 있지만 그에 비해 직급이 높지 않은 직원 한 명이 있었습니다. 그는 시간이 날 때마다 저에게 와서, 자기가 이전 부서에서 무엇을 했고, 자기가 어떤 사람인지를 이야기하곤 했습니다. 하루는 그가 자신의 경력을 자랑하며 이런 말을 했습니다.

내가 비지니스를 오래하면서 사람을 많이 만나다 보니까, 하는 행동을 보면 누가 사기꾼인지 알 수 있어!

그러면서 그는 이에 관련한 글을 적은 본인 블로그를 보여줬고, 본인은 이 특기를 살려 언젠가 컨설턴트 회사를 차려보고 싶다고도 이야기했습니다. 그리고 그는 말을 계속 이어나갔습니다.

내가 예를 하나 들어 줄게. 카페에서 만날 때, 구석진 자리에 앉게 하면 사기꾼일 확률이 높아. 왜냐하면 사기꾼은 자기 말에 집중하도록 만들고 싶어 하기 때문이지. 내가 이런 행동 패턴들을 잘 알아. 이걸 설문 항목으로 만들어서 지표화하고 ‘당신의 비지니스가 위험에 있을 확률’을 제시할 수 있어.

저는 그의 얼토당토 않는 생각이 당혹스럽기도 했지만, 그가 정말 진지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 같아 말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계장님, 혹시 그 행동 패턴이 통계 분석을 통해서 나온 결과입니까? 대조군은 설정하셨고요? 저도 친구들이랑 카페 갈 때 구석자리를 선호하는데 저도 사기꾼입니까? 통계 분석 없이 나온 설문 항목은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그리고 계장님께서 말씀하시는 것을 보통 ‘프로파일링’이라고 부릅니다. 아직 사기 범죄에 관한 프로파일링은 이루어지지 않은 것 같으니, 계장님이 원하신다면 먼저 프로파일링을 공부해보심이 어떻겠습니까?

내가 이 나이에 어떻게 다시 공부를 해

그날 이후 어느 날, 저는 화장실에서 나오다 그가 사무실에서 제 험담을 하는 것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저는 그 때 아이고 계장님, 어떻게 이런 생각을 다 하셨습니까. 정말 오랜 경험은 무시할 수 없습니다! 라고 했어야 했던 것이었습니다. 저는 제 사회성을 진지하게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이제는 알고 있습니다. 모든 대화에는 답이 정해져 있다는 사실을 말입니다. 지금은 회사를 그만 둔지도 오래되었지만, 여전히 사회에 속한 개인으로서 항상 사회성을 요구받으며 살고 있습니다. 이제는 꽤 좋은 사회성을 가지게 된 것도 같지만, 때때로 본래의 삐뚤어진 성격을 따라 삐져나오는 말들을 눌러 담기가 버거울 때가 있습니다. 언제쯤 저는 사회성을 완전히 내면화할 수 있을까요.

Sort:  

제가 이 글에서 봤을 때는, 문제되는 행동 하신 건 하나도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ㅋㅋㅋㅋ

사회성은 사랑하는 사람이나, 정말 얻어낼 게 있는 사람에게만 보여주면 되는 것 아닐까요? 그 부장님에게 잘 보여서 얻고 싶은게 있었다면 실수하신 것일 수도 있지만.... 모호한 예의라는 잣대로 사회성이 없다고 말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

잘보셨습니다.ㅎㅎ 이거 다 반어입니다. 누가 봐도 얼토당토 않는 상황들이 너무 평범하게 벌어지는 세태를 좀 돌려까려고 쓴 글입니다.

삐뚤어진 성격은 아닌 것 같습니다. 보통 고지식하다고 하죠. 여기 그런 분들 많습니다. 저도 그 중 하나구요ㅋㅋㅋ 사회 생활에 있어 불이익이 많죠. 누구 억울한 사람 만들거나 도덕적으로 심각한 결함이 아니면 융통성을 적당히 발휘하는 게 서로 편하지 않나 하는 생각을 요즘 합니다.

진심으로는 저는 제 성격을 바꾸고 싶지 않습니다. 그리고 사실 이 글은 저만 알아볼 수 있는 세상에 대한 조소입니다.ㅎㅎ 모두 반어이지요. 글로 혼자 스트레스를 푸는 저만의 방법 중 하나입니다. 물론 저도 대인관계를 위한 융통성이 중요하다고도 생각하고, 칭찬에 인색하지 않으려합니다만, 제가 분노하는 지점은, "늬들이 말하는 사회 생활이라는게 결국 틀린 것도 이익을 위해서는 맞다고 할 수 있는 것이고, 학연, 지연 타파해야 된다고 정의를 부르짖다가도 정작 자기끼리는 태연하게 서로 감싸안을 수 있어야하는 것이고, 터무니 없는 말조차 반대하지 못하고 아첨해야하는 것 아니냐"에 있습니다. 제가 좀 더 나이가 들어도, 잃을 것이 더 생겨도 타협하고 싶지 않은 지점입니다. 그런 면에서 저는 꽤나 반항적이며, 삐뚤어진 성격을 갖고 있다 할 수 있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결국 도덕적으로 심한 결함이 있는 융통성에 대한 울화라고 할 수 있겠네요ㅎㅎ

반어였군요. 미처 거기까지는 눈치 못 챘습니다. 쿨럭... sleeprince님의 분노도, 그 대상이 되는 이들의 융통성도 이 세상과 조화를 이루는 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너무 속상해 마시길...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함께 살아가는 세상에서 어디 저 혼자만 화가 나고 답답하겠습니까. 이렇게 글을 쓰며 스스로 위로하고, 또 @kimthewriter 님이 해주는 말씀에 또 위로받으며 사는 것 아니겠습니까.

@sleeprince 님의 글을 읽으면서 "아~~~ 에휴" 했네요.
이제 익숙해질때도 되어서 잘 드러내지 않으려고 하고 윗분이 그러시면 그냥 고개를 끄덕이며 멍한 눈빛으로 대면만 하게 될때도 있어요.
전에 어떤분이 "우리나라에는 싸가지 문화라는 것이 있는데 당신은 그걸 안해서 일이 어려운거야." 그러더군요..
그래도 다행인건 세상이 바뀌고 있어서 자리를 차지할 수 있는거라구..다시 생각하니 참 씁쓸하네요.
나이가 들고 시간이 지나면서 사회성이 나아진다기 보다는 대처하는 방식이 능숙해지는 것 같단 생각이 듭니다.
뭐든 익숙해지긴 하더라구요^^

사람은 적응의 동물이니까요ㅎㅎ 뭐가 되어도 되긴 되더라구요. 비정상을 비정상이라고 얘기 못하는게 답답할 뿐이죠

조금은 논외의 이야기인지 모르겠으나, 저도 보통은 사회라는 집단 속에서 튀면 튀지 묻히는 성격은 아니었습니다.

그런데 사회 생활을 하면서 그런 성격도 조금씩은 묻히는 성격으로 조금씩 바꾸게 되더라고요. 그렇게 바뀌는 것을 저는 스스로 인지하고 있고 일부러 튀지 않도록 바꾸는 면도 없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모난 돌이 정 맞는다고 하도 정을 맞다보니 모난 것은 알아서 감추게 되더군요.

근데 그게 사회화라면 참 우습지 않은가 싶습니다. 사회란 여러 사고와 여러 성격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서 다양한 개성과 성격를 존중하며 지낼 수 있는 법을 배우는 것이 사회화가 아닐까요...

어째서 그 속에서 살아남으려면 다양한 사고가 아니라 대다수의 보편적인 사고에 맞추는 것이 사회화인지 모를 일입니다. 그래서 사실 부대원 A에 대한 이야기나 계장님의 이야기애 대해서는.... 자몽다님의 생각이 더 맞는 것 같습니다.

네 일부러 누가봐도 부당하고 말도안되는 이야기를 적었습니다. 위에 다른 댓글에도 적었는데, 이 글은 반어입니다ㅎㅎ 일종의 사회에 대한 조소이죠. 너희가 말하는 사회성이라는게 결국 그런거라면, 나는 사회화되지 않을련다라는 의지도 조금 담고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렇군요!! 제가 미처 다른 댓글을 다 읽지 않고 댓글을 달았네요! 글을 통해 분풀이를 한다. 근데 그 글마저도 반어적 풀이라니....ㅋㅋㅋ
옛날부터 한국의 문화 중 문학의 해학과 풍자가 한국인의 정서를 가장 잘 대변해주는 모양이다라는 말이 있는데, 사회화는 모르겠지만 자몽다님의 글은 한국인의 모습 그대로네요ㅋㅋㅋ

그냥 화내는건 징징대는 걸로 밖에 보이지 않을 뿐더러, 재미없잖아요ㅋㅋㅋㅋ

저도 비슷한 고민 많이 하는뎅. 근데 저는 사회화되는 게 싫으면서도 다른 사람 대할 때는 사회화된 사람을 좋아하는 모순이... ㅎㅎ

원래 사람이 다 자기모순적 존재 아니겠습니까. 그래도 한 가지 이 글에 대해 일러드릴 점은 이 글이 사실 전부 반어라는 것입니다.

알아요. 그러니까 저도 사회화되는 게 싫다고 썼죠. 님도 사실은 사회화될 생각 없고, 그래서 반어적으로 사회화돼야겠다는 내용의 글을 쓰신 거죠. 근데, 제가 지적하고 싶은 점은, 과연 타인과 함께 일하거나 놀 때도 사회화가 안 된 사람을 좋아하느냐 하는 점입니다.

네. 저는 그렇게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제가 인신공격적인 주장을 한다거나, 타인과의 감정교류를 하지 않는것은 아닙니다. 저는 이 글의 바탕에 소위 '사회화'라고 해서 자행되는 행위들이 정의롭지 못하고, 사회를 병들게 하는 행위라는 생각이 있습니다. '사회성'이라는 단어에 그런 부패와 부정의가 포함되는 현실이 개탄스러운 것입니다.

이걸 글로해서 제가 외골수같이 느껴지기도 하지만, 저 회사 다닐때 사이 안좋았던 직원은 위에 사례에 있던 직원 하나밖에 없습니다. 혼자만의 생각일지 모르겠지만 정말 서로 잘지냈습니다. 희안하게 상사로 오는 작자들이 대부분 저모양이라는게 문제였지요.

승진하려면 일하기보다는 상사랑 밥을 한번 더먹으라는 충고도 들어본적이 있습니다. 제가 혐오하는 사회화는 그런것입니다. 이런 사회화까지 받아들여야 사람들이 저를 좋아할까요?

사회화의 의미를 좀 확대/구분하셨는데요, 일단 원래 쓰신 글에서는 타인이 옳고 그름을 떠나, 타인에 대한 직언을 감행하는 성격이냐 아니냐 하는 문제로 사회화를 판단하셨다고 보았습니다. 그러니 '직언'의 문제만 놓고 생각해 보죠. 저는 솔직히, 남에게는 직언을 잘 합니다만, 남이 나에게 직언을 할 때는 상처를 받습니다. 그리고 그 사람을 멀리하게 되더군요. 님은 어떠신지 궁금했습니다.

무슨말씀인지 이해했습니다. 글에서만 국한해 말씀드리자면, 글은 단순히 직언의 문제라기보다 공적영역에서 일어나는 부당함을 토로한 것입니다. 사적영역에서는 저도 빈말 무지합니다. 그리고 글은 옳고 그름의 문제를 떠나 있지 않습니다. 학교 실적의 논리가 바름을 이기고, 집단주의의 논리가 바름을 이기고, 직장 내 정치가 바름을 이기는 사례입니다. 오해가 없기 위해 일부러 정말 말도 안되는 사례를 넣으려고 노력했습니다. 잘 전달되지 않았다면 글쓴이 제 탓일 것입니다.

질문하신 바를 답하자면, 저는 일단 직언을 굉장히 잘 받아들이는 편입니다. 성격이 좀 낙천적인 면도 있어서 그런것 같고, 토론은 토론일 뿐이죠. 요즘도 5살어린 동생이 맨날 제 의견을 반박하지만 엄청 친합니다. 그리고 공적 영역에서 오고가는 말에 있어서는 특히 더 상처받지 않습니다. 아마 감정이 상한다면, 방식의 문제가 있지 않겠습니까. 사람마다 자신이 무시받는 다는 느낌을 주는 방식이 있을테니까요.

아무래도 쓰신 글에 많은 생각거리가 포함이 돼 있다보니, 다 얘기를 이어갈 순 없고, 제가 특히 관심이 있는 문제에 국한해 말씀을 드리게 되었네요. 옳고 그름의 문제는... 사회화라는 것이 결국 '사회(집단)를 더 좋게 만드는 사람이 되는 것'이라고 할 때, 뭐가 더 그 집단에 도움이 되는 행동이냐는 문제도 사실 이견이 있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격려가 더 도움이 될까, 비판이 더 도움이 될까 하는 문제 같은 거요. 또한 더 큰 사회의 발전(바름)을 위해 작은 우리 집단은 망가지더라도 감수해야 하는 걸까, 같은 문제요.

있는 그대로도 괜찮습니다. 모두가 매일매일 배우고, 성장하고 있습니다.

오히려 변할까봐 두렵기도 합니다. 이 글은 사실 전부 반어로 이루어진 함정글입니다.ㅎㅎ

내면의 깊은 것을 끄집어내어
우리는 글로 자신을 표현합니다.
한마디 말 하나의 단어에서도
님을 느낄 수 있네요.

사회성이 없다고 고백하지만
제 마음에는 안타까운 인간에 대한
애정이 느껴집니다^^

사실 이 글은 저만의 카타르시스를 위해 반어로 작성된 글입니다. 사회에 대한 분노를 비꼬아 표현한 셈입니다. 진실이 학교실적에 의해 왜곡되고, 집단논리에 왜곡되고, 사내정치에 왜곡되는 현실을 남모르게 꼬집어 봤습니다

느낀 대로 말하는 것이 그 사람의 색깔이라 생각합니다. 그 색깔이 존중받는 곳도 분명히 있습니다. 묻어가는 지혜도 필요하지만 자신의 색깔을 버릴 필요는 없습니다. 그것 또한 분명 장점이 될 수 있기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 본문은 사실 전부 반어적 표현이라, 저 스스로는 저들과 같아지지 않으리라 다짐합니다.

직장생활에서 진짜 승자는 참고 견디고 나중에 내가 원하는 상사가 내 스스로가 되는 거라 생각하며 23년째 직장생활 중입니다. 반은 이룬듯...

존경합니다!

참 얼토당토없는 사회성 개념이네요, 저도 그래서 사회생활 안할렵니다......

우리가 조금씩 바꾸어 나아가야 하겠죠...

그 계장..참 어리석은 자군오. 바른 말을 하는 사람이 참 필요한 세상입니다.

그것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는 사람인지를 먼저 가늠해보고 또 가늠해보게 되었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7
TRX 0.12
JST 0.032
BTC 61979.42
ETH 2916.97
USDT 1.00
SBD 3.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