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dev#2. 비개발자가 steemit 주무르기(2) / ubuntu with python (by @asbear)

in #kr7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skt1 입니다. 많은 삽질(?)의 결과 끝에. 능력자 분들의 도움으로 조언을 받아 다시 도전기를 작성해 봅니다. 윈도우용 python은 잠시 내려두고, 우분투 16.04 LTS로 진행을 합니다.. (이것 저것 바쁘다는 핑계로, 2주난 지난 시점에서 작성해 봅니다. ㅠㅠ)

아래 내용을 따라가 보기 전에.. @asbear 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 비 개발자도 steemit의 무언가 기술적인 내용으로 접근해 볼수 있게 한다는 점
  • 이 내용을 따라 한다고 해도, 당장 엄청난 무언가를 만들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그림을 그릴 수 있게 스케치북과 스케치 할 수 있는 연필 제시 해주었다는 점
  • 깊이 있는 이해가 없더라도, 시작해 볼 수 있는 점

(이에따라, @asbear 님의 강의 내용을 실제 해볼 수 있는 단계까지의 과정을 원문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내용 위주로 작성합니다)


  • (경험기) 결론

성심 성의것 따라해본 결과,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제가 쓴 포스팅 혹은 다른 분이 작성한 포스팅에 대해서 별도의 steemit tools 를 사용하지 않고도 빠르게, 그리고 필요 할때마다 쉽게 접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당장 수시로 활용을 해볼만한 곳이 있을지는 고민해 봐야 겠지만 말이죠. 저 같이 따라 한답시고, 삽질(?)을 많이 한 분들이 많이 python 대신 steemjs 로 다시 연재 하고 계신 포스팅이 있어, 그 것도 역시 차근 차근 선생님 ( @asbear )의 성실한 제자(?)의 입장으로 따라가 보겠습니다~ ^^

다만 대부분의 스티미언이, 윈도우OS환경이라는 점에서 윈도우용 python을 바로 사용하는 것이 아닌 가상머신(Vmware 나 v-pc, v-box 등)을 사용해야 한다는 점은 접근이 다소 불편하거나, 보이지 않은 장벽이 될 수도 있지만, 한번 해본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한 걸음 IT지식의 성장이 될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참고링크)


( @asbear님의 강의원글)

(@skt1의 온갖삽질을 포함한 실습글^^)


# OS부터 다시 설치해 보자~!!

노트북을 밀어 버릴수 없으니. 가상머신 tool 중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VMware 에 우분투 16.04 LTS를 설치 합니다.

https://www.ubuntu.com/download/desktop

17 버전도 있지만, LTS버전인 16의 마지막 버전으로 진행합니다. (능력자 분들의 검증에서도 16버전에서 잘 된다고 하시니.. ^^;)

자 이제 설치가 완료 되었으니, 다시 본격적으로 따라가 봅니다.


# steem-python 설치

다시 또, pip가 속을 썪이네요..ㅎㅎ 의존성 오류? 업데이트 오류?? 구글의 도움을 받아, cache 업데이를 수행 후, 다시 시도해 봅니다.

pip 부터 다시 설치해 봅니다.

그리고 Python 3.6.2 도 설치해 봅니다. 휴.. 이제 다 따라 해볼 준비가 다시 되었습니다

(이때 python 2.x 와 3.x가 모두 설치 되어 있는 경우 2.x를 지우는 것 보다는 ~./bashrc 에 alise python=python3 를 추가 해서 사용하는 방법이 편리 하지 싶습니다~, 그리고 pip로 steem 설치시 계속 낮은 버전이라는 오류가 나오는 경우 pip3를 설치 하는 것이 속편한 방법입니다~!! 역시 이것 때문에, 한참 삽질~을~ ^^;)

(pip3 설치시..참고)

sudo apt-get update
sudo apt-get dist-upgrade
sudo apt-get autoremove
sudo apt-get install python3
sudo apt-get install python3-pip
sudo pip3 install --upgrade pip

# pip 버전까지 9.x 로 업그레이드를 해줍니다.


# 드디어 성공~!! 감격이네요..

(이제 python-steem 사용환경이 마련되었습니다. ㅠㅠ)


이제, 사용할 Post 모듈을 로딩해 보고(from steem.post import Post), 태그도 조회해 보고, 글 내역도 조회해 봅니다~. 시간 되실때, 한번쯤 해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아 그리고 (funcy 버전이 1.9로 변경되서면 의존성 오류 나시는 분들은 참고해 주세요~)

(참고링크와 실행사진)


  • 가장 최근에 올려논 제 글을 불러와 봅니다.

  • 먹스팀#22. 정말 따라 할 수 있는, 초간단+완벽.. "딸기스무디
    https://steemit.com/food/@skt1/22

나중에 한번에 그 동안 포스팅 했던 내용을 백업하고 싶을때, 엄청 유용하게 사용 해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Sort:  

오오 미약하지만 풀보팅 합니다. 진짜 집념의 사나이십니다! 저는 엄두도 못내본 가상머신/steem-python 조합을 결국 성공하셨네요.
저는 이런거 볼때마다 제가 윈도우 OS 쓰는 개발자라는게 못내 아쉬워요 ㅜㅜ 맥이나 리눅스에서 개발을 해줘야 뭔가 더 쿨해보이는데 ㅎㅎ
도전정신이 불끈 솟게 하는 엄청난 실행력입니다. 잘 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

@segyepark 님의 칭찬에~ 힘이 납니다~ ^^ steemjs 도 도전해 보겠습니다~ ^^

그치만 뭐 저야 그냥 전문가님들의 따라 하는 그런 것이지만, 생각해 보면 @segyepark 님이나, @asbear 님 같은 전문개발자 분들 보면, 항상 경이 롭습니다~!

암만 윈도우OS사용하는 개발자면 어떻습니다~ 맥이나 리눅스가 사실 뽀대는 나도,, 맥쓴다고 발로 개발하는 분들도 널렸으니 말이죠~ ^^

@segyepark 님께서 개발해주시고 소개해주신 http://tool.steem.world 이하 다양한 도구들도 정말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도 미약하나마~ 풀보 드립니다~!! ^^ 고맙습니다~!!

헐 풀보팅 파워가 틀린데 되로 주고 말로 받았네요 ㅎㅎ 완전 감사합니다.
부족한 재능 항상 너무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흑흣 skt1님 폭풍감동이네요. 배보다 배꼽이더커져버렸지만... 멈추지않고 끝까지 마쳐주신것 잊지 않겠습니다. 환경을 갖춰놓으셨으니.. skt1님 한분만을 위해서라도 Steempy 강좌를 적어보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혹시 만들어보시고싶은 기능 있으시면 이야기해주세요.

SteemJS가 접근성이 높아서 그거로 강좌하면 많이 따라하시려나 했지만 환경보다는 열정이라는 생각을 다시한번 하게 됩니다. 뭘해도 성공하실분이십니다 ㅎㅎ

SteemJS강좌로 자바스크립트 익히면 NodeJS도 하실 수 있으니까 한번 시도 해보시구요!

@asbear 님 제가 더 감사합니다.

@asbear 님의 좋은 포스팅이 있었기 떄문에, 제가 따라해보는 시도가 있었던 것이죠~ ^^; Steemjs도 얼른 따라해 보겠습니다. nodejs도 기대 됩니다~ ^^

만들어 보고 싶은 기능이 당장 딱히는 없지만,~ 따라해보면서 생각해 본것이..

  • 그 동안 작성한 글을 제목, 본문, 테그 이렇게 일괄 다운받을 수 있으면 백업하기에 좋을 것 같아요~
  • 그리고 날짜+제목 이렇게 txt 파일이나 .md 로도 만들 수 있나요??

(ㅎㅎ 큰일 입니다. 하고 싶은게 점점 많이 지고 있습니다. ^^)

잊지못할 @skt1님 안녕하세요! 요염한 @asbear님 소개로 왔어요. 칭찬이 아주 자자 하시더라구요!! 러블리한 글 올려주신것 너무 감사해요. 작은 선물로 0.2 SBD를 보내드립니다 ^^

재활훈련 중입니다. ^^

감사합니다~!!

Cheer Up!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저는 처음에 저게 뭐야 .. ? 하고 ??? 물음표만 할 뿐인데 실행력에 탄복합니다 ㅠㅠ ㅠ

@nps0132 님 감사합니다. 그냥. 뭐 좋은 강의를 따라 하는 것 뿐인걸요..ㅠㅠ

오 좋네요. 스팀잇을 언어로 만지작 만지작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종종 드는데 참고해야 겠습니다.
컴공과를 나왔지만 개발과 점점 멀어져가고 있는 1인입니다 ㅎㅎ
(리눅스는 사랑입니다 )

@centering 님 감사합니다~ 저는 컴공은 아니지만~ 한참 컴터에 관심이 있는데, 실제 잘하는게 없다는 것이 함정입니다 ㅠㅠ

very good post my best friend ,,

직접 따라하시다니 그 과정을 직접 또 올리시다니 얼마나 많은 노력을 하셨을지 짐작이 갑니다.

스티밋에 훌륭한 개발자분이 탄생하신것 같아 기분이 좋습니다. ㅎㅎ

@nhj12311 님 감사합니다~!! @nhj12311 님의 응원 만으로도~ 이미 뭔가 한것 마냥~ 크크 뿌듯해 집니다~

Good post bro.thanks for shareing,i upvote and resteemed

good post friends, success is always a friend.
upvote and resteem.
i have new my post plase you are visit my blog. :D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5
JST 0.029
BTC 56522.91
ETH 2330.97
USDT 1.00
SBD 2.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