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스팀) 스타벅스는 왜 중국에서 유료회원제를 도입했을까 - 인상깊은 글 정리 하

in #kr7 years ago

대문 겸 프로필.jpg


(북스팀) 스타벅스는 왜 중국에서 유료회원제를 도입했을까(부제 : 스벅이야기는 보조 일뿐 주 이야기는 아니다.)
(북스팀) 스타벅스는 왜 중국에서 유료회원제를 도입했을까 - 인상깊은 글 정리상

이어서....


중국인들에 대해서 전 포스트에서 언급한것만 보면
선입견이나 편견이 스며들 수 있기에...

상품보다는 사람.jpg

상품보다는 사람 -56p.jpg

'상품 자체'의 가치보다 사람과 이어지는 가치를 중요시 하는 중국의 특성에서 찾을 수 있다.
중국인은 상품보다 사람과 사람사이에 가치가 더 있다고 생각한다.

'상품은 언젠가 부서질 수 있고 도둑맞을 수도 있다.
상품을 잘 관리하는데 성공하더라도 상품 고유의 가치가 갑자기 높아지진 않는다.
반면에 사람과의 신뢰관계는 믿음을 잃어버리지 않도록 노력만 하면 언제까지나 부서지지 않는다.
또한 무한의 가능성을 품고 있다. 어느날 무일푼이 되더라도 사람과의 신뢰 관계만 있다면
살아갈 수 있다. -56p.



자기애가 무척 강하고 이윤을 위해서라면 혈안이 되어
어떠한 상품에 관계없이 달려드는 중국인

하지만 그런 상황에서도
채면을 중시하는 것과 더불어서

사람과 사람과의 관계를 중시하며 그 안에서 상부상조하는 지혜를 엿볼 수
있었습니다.





인맥은 공짜가 아닙니다. -222p.jpg

인맥은 공짜가 아닙니다.
동지관계의 인맥은 장래의 '신용'을 담보 삼아 형성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인맥은
강하면 강할 수록 간단히 생겨나지 않습니다. -222p.





썩은 귤을 포함시키면. -219p.jpg

자신의 팀에 썩은 귤을 포함시키면 좋은 귤은 도망치고 나머지는 썩어 들어갑니다.
-219p.


이것과 관련되서 사례 하나를 소개합니다.

악플은 관심이 아닙니다! ㅎㅈ이 ㅇㅍㄹㅋ에서 ㅌㅇㅊ로 오게 된 이유

ㅎㅈㄴ ㅇㅍㄹㅋ 좋아하시나요?

저는 ㅇㅍㄹㅋ 좋아했었어요
저는 ㅇㅍㄹㅋ 플랫폼 자체가 싫어서 ㅌㅇㅊ로 온게 아니라

그럼 제가 ㅇㅍㄹㅋ 썰 하나 풀게요

제가 젤 처음에 ㅇㅍㄹㅋ를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백여분 정도 방송을 보았아요

방송을 보는데
들어오자마자 채팅에 들어오는데 뭐라고 하냐면...

ㅎㅈ 너도 별풍 받으려 왔냐??
ㅎㅇ 퇴물다 됏네 ㅋㅋㅋ
ㅎㅇ 일 없냐 요즘
ㅎㅇ도 ㅇㅍㄹㅋ 하네 ㅋㅋㅋㅋㅋㅋㅋ

그래서 ㅎㅈ은 ㅇㅍㄹㅋ에 온 이유를
조목조목말하며 이전에 느꼈던 소통의 즐거움을 위해서
이 곳에 정착했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별풍 받으러 왔냐?
허준 별풍 받고 싶냐?

.....
그래서 특단의 조치로
방송하고 있고 수익되고 ㅂㅍ쏘지 마세요
라고 큼직하게 보는이들이 못보지 않게 화면에 배치 둡니다.
.
.
만....
ㅎㅈ 일없냐 요즘에?
요즘 방송에서 안보이던데?

이건뭐.....
...그래서 ㅇㅍㄹㅋ를 그만두었습니다.


사례를 통해서
'썩은 귤'이 창궐하게 되면 집입하려고 하는 이도 나갈 수 있다는 걸
여실히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우리나라에서 바로 인접해 있는 나라 중국
가깝게만 느껴짐에도 불구하고
막연하게만 보여질 수 밖에 없는 행동과 행위들로 인해서

'비상식'으로 보여지지만 그들에게는 '상식'일 수 있고
이해할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그럼에도 책에서는 일방적으로 평균화해서 설명한 점이 없지 않기에
'아 그렇구나'하고 참고만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이만 글을 마칩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신 분께 수고와 감사드립니다.

Sort:  

제가 잠깐 중국에 있을때, 이전에 갖고있던 선입견을 깨트려주신 중국인 분들이 참 많습니다. 내 사람이라고 생각하면 한없이 챙겨주기도 하고 ㅎㅎ 근데 간혹 2차선 신호대기중에 택시에서 내려버리는 몰상식한 ㅜㅜㅋㅋ 그런 사람들이 있어서 '역시나'라는 생각은 들더군요. 그 사람때문에 오토바이타고 가다가 갑자기열린 문에 부딪혀서 사고가 났었거든요. 아직도 화가나네요. 이 썩은귤!!

타국에서 수고가 참 많았습니다.
좋든 싫든 겪게되는 문화적 차이에 힘들어 했을 과거가
글을 통해서 느껴지네요

아직도 화가나네요. 이 썩은귤!!

저 부터가 썩은 귤이 되지 않으려고 합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중국에선 스벅은 상징성이 크죠. 그것은 젊은이들의 인큐베이팅 역할을 하더군요.

그것은 젊은이들의 인큐베이팅 역할을 하더군요.

젊은이들만이 아니라
주부분들도 해당하지 않을까 싶을정도로

많은 이들이 사랑하고 있죠

시드(종자돈)이 마련되면
정말로 매수를 고려하고 싶은 종목입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중국은 꽌시(관계)가 제일 중요하다고 배웠던거 같아요. 어김없이 적용되네요^^ 오우...

그렇죠
중국은 예전보다는 덜하다고 하지만
관시는 아직까지도 중요하다고 봅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Enjoy the vote and reward!

중국에서는 스타벅스가 유료회원제라니 신기하네요. 썩은 귤은 얼른 버려야한다는 것에 동의합니다. 하나를 냅두면 금방 한 상자가 다 썩어버리더라구요...

썩은 귤은 버려야죠
그래야 괜시리 다른 귤들도 피해를 보지 않기에...

댓글 감사합니다.

아 썩은 귤 푸르딩딩한 곰팡이 냄새 ㅠㅠ

상상만 해도 ㅠㅠ

의미있는 글 잘 읽었습니다.^^

댓글 감사하고
최근에 활동하시는 포스트
잘 보았어요

저도 느낀것은... 중국인들은 상상이상으로 가족의 유대 관계가 끈끈하다는 것이었어요 그 게임 방송인 ㅎㅈ의 이야기인가요?. 전 게임은 제가 직접 하는 입장이라서 잘 안보긴 하지만 참... 할말이 없네요

중국인들은 상상이상으로 가족의 유대 관계가 끈끈하다는 것이었어요

장점일 수도 있고 단점일 수도 있는....

님이 생각하시는 분이 맞으실 겁니다.
저도 보면서 할말이 없더군요..

댓글 감사합니다.

제 아는 지인은 중국분과 결혼했는데 그분 말씀이 가족애는 정말 최고래요. 자기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경우에는 보통의 인맥을 뛰어넘는다고 하던데 .. 이건 그저 제 주위에서 들은 이야이일 뿐.. 중국에
대해선 알다가도 모르겠네요 ㅎ..

진솔한 경험담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중국만이 아니라 사람은 만인만색이니깐 말이죠...

댓글 감사합니다.

귤은 생각보다 잘 썩죠.ㅇㅅㅇ;;;
하나가 썩으면 금방 옆에 있는게 옮겨 썩고..ㅇㅅㅇ;;;;;;;;
좋은 글 잘 보았습니다.^_^

댓글 감사합니다.

P.S
썩은건 바로바로 버려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3
JST 0.027
BTC 60925.88
ETH 2688.98
USDT 1.00
SBD 2.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