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덜덜한 게슈탈트 붕괴!

in #kr7 years ago (edited)

image.png

일곱 살 무렵, 나는 '흙'이라는 단에에 빠져있었다.

리을과 기역이 한 데 모여서 받침을 만드는 것이
그땐 굉장히 복잡해보이면서 낯설게 느껴졌기 때문이다.

'흐'에 ㄺ을 붙이면 땅을 이루는 작은 알갱이들의 집합을
표현할 수 있다니 지금도 때론 어색하게 보일 때가 있다.
제목 없음.jpg

이처럼 나는 간혹 익숙한 단어들이
갑자기 낯설게 느껴질 때가 있다.

근데 이게 나만 그런게 아닌 모양이다.

실험심리학 용어 중 게슈탈트(Gestalt)라는 용어가 있다.
부분 혹은 요소의 의미가 고정되어 있다고 보지 않고
부분들이 모여 이룬 전체에 따라 달라진다고 보는 것을 말한다.

일본의 한 소설가는 평소에 잘 쓰던 단어들이 갑자기
낯설게 느껴질 때를 표현하고자 이 '게슈탈트'라는 단어를 차용하여
'게슈탈트 붕괴'라는 말을 만들었다.

여러분도 느껴보시라고 몇 가지 단어들을 가져왔다.
아래의 단어들을 입 밖으로 연속적으로 읊어보시라.
제목 없음.jpg
자 어떤가?

갑자기 배고파진다고? 그건 기분 탓이다.
image.png

어쨋든 위의 단어 중 갑자기 발음하기 어색하고 바로 뜻과 연결되지 않는
기분이 드는 단어가 있다면 당신은 게슈탈트 붕괴현상을 겪은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비단 단어에 한정되어 발생하지는 않는다.

단어를 포함하여 평소 익숙했던 것들이 갑자기 생소하게 느껴지는 현상을
자메뷰(jamais vu) 또는 미시감(未視感)이라고도 한다.

별다른 도구 없이 집에서 해 볼 수 있는 실험이 있다.
image.png
일단 거울을 정면에서 바라본다.

잘생겼나? 예쁜가?
기분탓이다.

거울 앞에 서서
'너는 누구냐' 하고 본인에게 반복해서 물어보는 작업을 해보는 것이다.

카더라이지만, 이 현상이 궁금했던 한 대학생은
거울 앞에서 며칠간 '너는 누구냐'를 반복했고,
나중에 가서는 거울 속의 자신이 너무나 낯설게 되었다는 것이다.

어떤가? 으시시 으스스 이시시 으스시 하지 않는가?... 그렇다면...

리스팀.. 댓글... 보-팅!......

좋은 그림 주신 @tata1 님께 감사합니다.

Sort:  

스스로 홍보하는 프로젝트에서 나왔습니다.
오늘도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오늘도 여러분들의 꾸준한 포스팅을 응원합니다.

헉! 전 여태 게슈탈트 붕괴현상이 치매 초기증상인줄 알았습니다. ㅋㅋㅋㅋㅋ

아이고야 ㅋㅋㅋ 그럴듯하네요 ㅋㅋ 회복이 안되면 치매로 이어질수도.. ㅋㅋ

앗!! 배고파졌어요!!
이거 기분 탓 아니구 쇼루님 탓 같은데...ㅋㅋㅋㅋ🙈🙉🙈
자메뷰- 미시감의 또 다른 표현을 알게 됐어요!! 흥미로워요 :)

ㅋㅋㅋ 의도치않게 죄송해졌슴다.. 인간 탐구가 세상에서 제일 재밌는 것 같아요 ㅎㅎ

ㅋㅋㅋㅋ 저는 자주 그럽니다. 그래서 자꾸 사전을 찾아보죠. 이게 맞아? 혼자 그러면서;

ㅋㅋㅋㅋ 기자의 직업병 같은걸까요?

글쎄요.. 그러고 보니 이 문제는 다른 사람들이랑 얘기해본 적이 없네요. ㅎㅎ 내일 함 물어봐야겠습니다. ㅋ

궁금하긴한데 진짜 무서워서 못하겠네요 ㅋㅋㅋㅋ
나를보고 너누구냐! 하면 ㅠㅠㅠ

그럴 때는 노래를 곁들여서 해보세요~!
너는 누구냐~~ 나는 누구냐~ 이땅에 태어난 신토불이~

ㅋㅋㅋㅋㅋㅋㅋㅋㅋ최민식 버전은 어떨까요?
누구냐 넌 !

재미있네요 ㅋㅋ 야근중에 스팀잇 하고 있는데 배고프잖아요 ㅠㅠ

헙... 야근을 얼른 마치시고 집에 가셔야지 스팀잇을 하시니 퇴근이 더 늦어지는거 아니겠습니까?

하며 책임 회피를 해봅니다

다른거 보다 배가 고픕니다 ^^저녁을 먹었는데도 보쌈이란 소리를 보니 바로 반응하는 저의 식욕이 참 ㅠㅠ

ㅋㅋㅋㅋ 저도 보쌈이 땡깁니다...

아무 느낌 없는데요 ㅋㅋ
그리고, 전 이병헌 사진은 왜 걸은거야?? 했다가 ~~ 빵!! ㅋㅋㅋㅋ

ㅋㅋㅋ 이해하셨군요! 센스쟁이이십니다 ㅎㅎ

그런건 안놓칩니다 ^^

저도 어려서 흙을 좋아해서 흙 좀 퍼먹었더랬죠(주섬주섬 족발집 번호를 찾으며). :)

재밌게 잘 봤습니다. :D

초코님 그런 분이셨나요?...

황토는 몸에 좋다고 하더군요...

악 ㅋㅋㅋ 저는 영화 거울속으로가 갑자기 생각나네요 ㅠㅠㅠㅠ
아 잊고 있던 그영화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지이니님의 영화는 항상 무서워요 ㅜ

그렇지 않습니다!!!! 씽 도 있고 겨울왕국도 있고,,, 여우령... ㅋㅋㅋㅋㅋ 아 기억안나네요 ㅋㅋ 여우령 검색하지 마세용, 저 보다가 모니터 껐던 기억이 납니다 ㅋ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6
JST 0.029
BTC 63566.44
ETH 2483.51
USDT 1.00
SBD 2.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