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림이네 이야기] KTX이용시 제가 생각하는 에티켓

in #kr8 years ago

안녕하십니까?? 승림대디입니다.

몇번 말씀드렸듯이 저는 주말부부를 하고 있는데요. 이동 수단을 KTX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KTX를 230주 X 왕복 2번을 했으니 460번정도를 타고 있네요.

그러다보니 한번씩 KTX내에서 제 기준으로 봤을 때 필요한 에티켓이 있어 공유드립니다.


1 . 책받침대를 살살...

  • KTX를 타시면 책받침대를 넣고 뺄 수 있습니다. 한번씩 이걸 무심켤에 확확 빼고 넣으시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앞자리에 충격이 오게 됩니다. 특히, 새벽 출근시 취침중일 때는 사람들간에 눈싸움을 유발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180605_182312.jpg


2 . 발받침대도 살살....

  • 장거리일 수 있는 기차 여행에 피곤하지 않게 하기 위해 발받침대도 있습니다. 이 또한 접이식으로 되어 있는데요. 이것도 받침대를 펴고 접을 때 앞자리에 충격이 갈 수 있으니 유의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20180605_182319.jpg


3 . 휴대폰 등을 충전하기 위한 단자 사용...

  • KTX를 타보면 아시겠지만, 한 차량내 2칸당 한 곳, 보통 홀수 자석에는 USB 등 충전단자가 있습니다. 한번씩 앞/뒤자리에서 충전기 사용을 요청하시는데요. 사전에 양해를 구하면 사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180605_182120.jpg

  • 아니면, KTX 좌석예매시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4 . 화장실 사용 전 확인 사항

  • KTX에서 화장실을 사용하실 경우, 사용중인지 여부가 확인이 어려우실텐데요. 요즘 KTX에 따라 상이하긴 하지만, 사용중일 경우, 아래 사진의 화장실 표시가 붉은 불이 들어올 때가 있습니다.

20180605_182212.jpg

  • 그리고, 한쪽은 여성, 한쪽은 남성용 화장실이니 사용전 확인 후 사용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5 . 객실내에서 음식 섭취

  • 저녁시간이나 아침시간에 이용하기 때문에 한번씩 패스트푸드 등을 사오셔서 객실내에서 드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음식을 드실 때는 어쩔 수 없지만, 음식을 드시고는 비닐봉지 등에 넣어서 음식 냄새가 더이상 안나게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니면, 통로에 있는 쓰레기통에 넣으시는 것도 괜찮을거 같습니다.

  • 사실 음식냄새도 냄새이지만, 제가 너무 배가 고픕니다. ㅎㅎㅎ ^^;;


공공장소에서 휴대폰을 소리로 하거나, 큰 소리로 떠드는 경우 등은 기본 지켜야 할 에티켓인데요.

그 이외에 KTX에서 필요한 에티켓에 대해 개인적인 입장에서 써보았습니다.

서로를 위한 배려를 통한 같이 사는 사회를 생각하며 글을 쓰기에는 너무 거창하긴한데요. 그래도 서로를 배려하는 우리 스스로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미흡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Sort:  

KTX를 자주 타진않지만 숙지해서 매너 있는 승객이 되겠습니다ㅋㅋ

말씀 감사합니다. ^^

어떤 대중교통이든지 비슷하게 지켜줬으면
하는 에티켓이예요~!!
저는 등받이 쪽을 제일 조심하는 편이예요^^

넵. 말씀 감사합니다. ^^

Ktx 타본지도 가물하네요~^ 잘읽었습니다

KTX가 좁아서 더 그런듯요. ^^

승림대디님은 매주마다 타시니 경험이시겠네요 ㅎㅎ
참고해두었다가 이용할때 꼭 에티켓지키겠습니다 ㅎㅎ
주말 가족들과 즐겁게 보내세요^^

말씀 감사합니다. 즐거운 주말되세요.

맞아요~~ 특히 받침대 사소한 매너인데.. 사람들이 많이 신경쓰지 않는것 같아요

넵. 사소한 배려가 좋은 것 같습니다.

자주 타지는 않지만 유용할것 같네요^^
좋은정보 잘 읽고 팔로우하고 갑니다~

말씀 감사합니다 ^^

지금은 KTX 가 예전의 무궁화호 열차속 풍경이 되어져 버렸군요. ㅎㅎ

무궁화와 새마을호 노선을 많이 줄였습니다.

흑! 격감하고 갑니다.
제가 주변을 많이 신경쓰는 타입이라 그런지...
가끔 어찌 저리 주변을 신경 안 쓰며 살 수 있는지...라며 눈쌀 찌푸리게 하시는 분들도 있더라고요.
저 스스로 릴렉스 하려고도 하지만,
그래도 조금은 남들을 의식하면서 행동 하나하나 하셨음 하는...제 바램이네요;;;
(특히 통화도 추가용!)

넵. 저는 다 조심하는데 좁은자리에 제 덩치가 민폐네요. ^^;;

Coin Marketplace

STEEM 0.04
TRX 0.33
JST 0.084
BTC 62618.94
ETH 1665.15
USDT 1.00
SBD 0.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