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이성주의 시대의 도래, 그리고 스팀잇의 등장(보팅 어뷰저 분들께 전하는 글).

in #kr6 years ago

xxlarge.jpeg

이 책 꼭 읽어보세요. 오스트리아 학파와는 관련이 없고(뭐, 저자인 피터 드러커의 아버지가 미제스의 친구이긴 했습니다만...), 그냥 제가 제일 감명깊게 읽은 책 중 하나입니다.

안녕하세요 스티미언 여러분, @rothbardianism 입니다. 오늘 예정된 [우상의 황혼 VII]시리즈는 이따 밤에 연재를 진행할 예정이고, 지금은 좀 특별한 글을 적어보려고 합니다. 어제 @dakfn 님께서 보팅 어뷰저 님들과 싸우는 모습을 보면서 많은 생각을 했습니다. 스팀잇이 과연 무엇이고, 내가 왜 스팀잇에 들어오게 되었는지에 대해서도 생각을 해봤습니다.

저는 아마 많은 분들과 조금은 다른 이유를 가지고 있을 겁니다. 그 이유를 지금 여러분들과 나눠볼까 합니다.

반 이성주의(Anti-Rationalism) 시대가 올 것이다.

여러분들은 혹시 대안우파(Alternative Right)에 대해서 들어보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저는 2년전에 힐러리와 트럼프가 대선에 나왔을 때 Nobody For President(그 누구도 나의 대통령이 아니다)운동을 미국 대학가에서 전개했었습니다. 정말 이상한 운동이라 보실 수 있겠지만, 제 글을 꾸준히 읽으시는 스티미언분들 이시라면, 충분히 라스바디어니즘 다운 행동이다.라고 생각 하실겁니다. 하여튼 그 때 한참 정치운동을 전개하고 있을 무렵, 미국 백인 남성들 사이에선 일명 대안우파(Alternative Right)운동이 성행했습니다. 대안우파는 반-페미니즘, 반-다민족주의, 반-개입주의, 서구우월주의, 미국우월주의, 반-평등주의, 반-동성애주의로 이루어진 정치 이념인데요. 결국 이 세력들이 트럼프를 대통령으로 만든 공신들 중 하나로 평가받게 됩니다.

richard_spencer_texas_a_m.jpg

사실상 대안우파를 집대성 했다고 평가받는 리차드 스펜서(Richard Spencer) 입니다.

어떻게 이런 이상한 사상이 뜨게 되었나?

사실 이런 세력들이 미국에서 뜨게 된 이유는 미국에서 팽배한 혐오주의 때문입니다. 남성에 대한 혐오주의, 백인에 대한 혐오주의, 정치적 올바름 이런 감성주의가 미국에 팽배해지면서 이를 싸잡아 비판하고 백인의 우월함을 강조한 대안우파(Alternative Right)가 흥행하게 된 것이죠. 물론 백인들이 기득권을 잡고 있었던 것도 맞고, 여성들의 인권이 신장되어야 하는 것도 사실이었으나, 방식이 잘못된 것이었죠. 남성에 대한 혐오로 여성의 인권을 신장할 수 없고, 백인을 혐오한다고 흑인, 동양인, 라티노들의 인권이 신장되는 것도 아니었는데 말이죠.

오히려 혐오주의로 변질된 인권 신장 운동은, 또 다른 혐오주의를 낳게 된 것입니다.

니체의 말을 한 번 듣고가보죠:

괴물과 싸우는 사람은 자신이 이 과정에서 괴물이 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만일 네가 오랫동안 심연을 들여다보고 있으면, 심연도 네 안으로 들어가 너를 들여다본다(니체, 『선악의 저편』).

혐오주의를 반대하던 운동들이, 혐오주의를 혐오하게 되고, 혐오주의를 혐오하는 것을 또 혐오하게 되는 그런 악순환, 이 것이 니체가 주의하라고 했던 것이 아닐까요.

대안우파 운동은 절대로 사상적 운동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이는 범-사상운동(Surideological movement)이라고 볼 수 있는데, 이유는 간단합니다. 대안우파는 우파의 이름을 달고 출범했지만, 이 구성원은 우파도, 좌파도, 심지어 자유지선주의자도 포함이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사상을 뛰어넘는 무엇, 이것은 바로 분노(anger)였습니다.

이제 이들은 이성적으로, 논리적으로 행동하지 않게 되는데요. 분노가 바로 사상의 중심이 됩니다. 어떠한 공리(Axiom)이나 논리체계를 바탕으로 한 정치이념이 아니라, 순수 감정을 바탕으로 한 정치이념이 탄생하는 것이죠.

여자는 남자를 싫어하고, 남자는 여자를 싫어하고, 백인은 흑인을 싫어하며, 흑인은 백인을 싫어하는, 그리고 서로가 서로에 대한 결함을 만들어내고, 그것을 맹신하기 시작하는 것. 이것이 반 이성주의 입니다.

Credo Quia Absurdum, 모순이기에 믿는다.

이것이 바로 반-이성주의의 핵심입니다. 어쩌면 트럼프가 제안한 '모든 불법 이민자를 강제로 추방한다.'라는 것은 이루어질 수 없는 공약일지 모릅니다. 그리고 '모든 미군을 철수하겠다'라는 말도 애초에 정치적으로 불가능한 이야기 였을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사람들은 아마 알고 있었을 겁니다. 그런데 믿는 것이죠. 논리적인 범주를 벗어난 행동들을 맹신하기 시작하는 겁니다. 그리고 사람들은 저런 헛소리도 맹신할만큼 분노와 절망에 빠져있었던 겁니다. 대한민국은 안전할까요? 한국에서도 증세없는 복지라든지, 공공 일자리 창출로 경제 활성화라든지 모순적인 정책들이 많이 나왔죠.

정치인들의 무작정 퍼주기 정책들도 다 이러한 모순에서 나오는 것입니다. 피터 드러커(Peter Drucker)의 말을 들어봅시다:

밀 값을 올리면서 동시에 빵 값은 내리겠다고 약속했으며, 평화를 약속하면서 전쟁에서 승리를 다짐했고, 각각의 인간이 필요로 하는 모든 것을 약속했으며, 모든 사람들에게 무엇이든 주겠다고 약속했다[...] 대중의 절망을 이해하는 것이 관건이다. (피터 드러커, 경제인의 종말 PP. 82-83).

즉 논리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모순이기에, 그냥 믿는 것이죠. 정치의 종교화라고 보면 될 거 같습니다.

한국도 안전하지 않다(생각하는 법을 잊은 사회).

최근 미투운동(Metoo Movement)이 활성화 되고, 페미니즘 운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면서 동시에 남성혐오주의도 한국에서 일어나기 시작했습니다. 남성을 잠재적 가해자로 만들고, 남성들의 김치녀프레임을 그대로 미러링 하는 한남프레임 등등. 지금 혐오주의를 또 다른 혐오주의로 맞서는 상황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재밌는 상황들도 많이 나오고 있더군요. 우파 커뮤니티인 일베(일간베스트 저장소)와 좌파 커뮤니티인 오유(오늘의 유머)모두 메갈리아를 까는 현상들이 종종 나오고 있다고 합니다. 즉, 이제 범-사상주의가 한국에서도 시작이 되는게 아닌가 걱정이 됩니다.

이제 여성들도 진보, 보수 가리지 않고 여성우월주의로, 남성들도 진보, 보수 가리지 않고 남성우월주의로 뭉치기 시작하여 서로가 서로를 일반화하며 혐오하는 상황이 벌어질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합니다. 아니, 이미 시작됐죠. 그리고 이런 범-사상주의는 성적인 문제에서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본인들이 평소에 싫어했던 것들에 대해서도 혐오하는 운동으로 확장이 될 겁니다. 예를 들어 반-다문화주의, 반-동성애주의, 반-자본주의, 반-사회주의로 확장이 되겠죠.

스팀잇, 사용자에게 이성을 요구하다.

그래서 저는 스팀잇에 들어왔습니다. 제가 스팀잇을 가치있게 여기는 이유도 블록체인과 스팀잇 창시자가 댄 라리머라는 것을 떠나서, 반-이성주의를 해결할 수 있는 해결책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스팀잇은 사용자들로 하여금 생각하게 만들고, 공부하게 만들고, 다양한 생각들을 나누게 만듭니다. 그리고 그렇게 하면 일종의 인센티브를 제공합니다. 스팀잇은 모두에게 똑똑해지라고 요구한다라는 @polonius 님의 글은 정말로 스팀잇의 본질을 잘 꿰뚫은 글이라고 생각합니다.

스팀잇은 책을 읽게하고, 생각을 하게합니다. 저는 스팀잇 kr 커뮤니티의 고래분들이 우파 성향이기를, 좌파 성향이기를, 또는 자유지선주의 성향이기를 바라는 것이 아닙니다. 우파에도 좌파에도 자유지선주의에도 이성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kr 커뮤니티가 단지 자신의 생각과 비슷한 생각을 하는 사람을 후원하는 것이 아니라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자에게 충분한 인센티브를 제공할 수 있는 커뮤니티로 발전했음하는 바람입니다.

만약 그런 커뮤니티가 페이스북 정도로 발전을 하게되면, 많은 사람들이 생각을 하고, 공부를 할 수 있는 자극을 받고, 이성적인 생각을 할 수 있을 거 같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보팅 어뷰징을 중단하고, 생각하게 만드는, 생각을 자극하고, 공부를 자극하는 사람들에게 보팅을 해줄 수 있었으면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저도 셀프 보팅을 중단하고, 그 보팅을 더 많은 사람들에게 나눠주겠습니다.

인사이트에 인센티브를(Incentive for Insight)! 이게 제가 생각하는 Kr 커뮤니티, 더 나아가 스팀잇의 슬로건 입니다.

생각을 자극하는 사람에게 인센티브를 주는 커뮤니티가 활성화 된다면 우리는 반-이성주의를 극복해낼 수 있을 것이라고 봅니다. 어제 생각했던 것들을 글로 적으려니 두서가 없는거 같네요. 오히려 제 글이 더 반-이성주의 같은 느낌적인 느낌을 받습니다(ㅋㅋ).

여기까지가 제 생각이었습니다. 만약 이 글이 인사이트였다면 인센티브를 주세요(보팅해주세요!ㅋㅋ)!

Sort:  

저도 아까 잠깐 봤는데, 누가 봐도 명백한 어뷰징은 뭐 명백한 거니까 논외로 하더라도, 무지에 의한 또는 의견이 갈릴 수 있는 어뷰징의 정의에 대한 대체적인 합의가 필요하다는 이야기가 여기저기서 나오는 것 같네요.

개인적으로는 정의 대 불의의 싸움으로 추진하는 것보다는 그게 더 좋아 보입니다. 제재 대상과 일차 통보 등의 방법과 절차가 확실하여 누구에게나 똑같이 적용되어야겠죠.

아까 저는 어느 분의 개인적 정치사상이 (어쨌든 외견상으로는)소수에 속한다는 이유로 더 공격을 집중적으로 받는 것 같은 모습이 보여서 걱정을 했었거든요. 개인적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과정상의 과격함이나 인신공격이 있게 되면 문제이니까요. 다행히 스팀잇이 그 정도 수준으로 치닫지는 않는 곳 같더군요. 그래서 희망이 보입니다.

물론 인간이라는게...자기와 다른 생각을 하는 사람에게서 뭔가 인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을 정도로 그 의견을 정독하고 보상까지 해줄 수 있는 존재인지는 아직 잘 모르겠지만, 아직까지는 나름대로 희망적이네요.

사족으로, surideological은 아직 널리 사용되지는 않는 듯 한데 그만큼 시대가 급변하고 있다는 거겠죠.

전 사실 블록체인은 영구적으로 남아서 페이스북 활동할 때 보다 더 조심스러워 지는 거 같습니다. 그리고 저도 많은 이들에게 보상을 받을려고 과격한 언어나 단어는 지양하는 편이기도 하고요..ㅎㅎ

최근에 오스트리아 학파에 대한 비판을 많이 받았고 저도 많이 읽었고 많은 생각중에 있습니다. 과연 이자는 시간의 가격인가? 아니면 점점 사회가 고도화 되어가면서 돈의 가격이 되는가? 이런 부분부터, 정말로 승수효과는 없는가? 이런 문제까지요. 제가 완전 하드코어 오스트리아 학파였는데 다양한 관점들을 접하면서 제 자신을 challenge 하고 있습니다. ㅎㅎ

아 surideological movement라는 것은 제가 만들어낸 것 입니다. 미국에서 일어나는 반 지성주의 운동을 범-이념주의라고 표현하는게 가장 맞다고 생각해서요 ㅎㅎ

범-이념이라....한국어에서 범-은 all의 의미이고 주로 pan의 번역어인데 얘기하시려는건 오히려 탈-?로도 표현되지 않을까 싶네요. Sur-은 좋은 생각인데....저도 굳이 생각을 한글로 옮길 필요가 없이 오래 살아와서 한번 생각해봐야겠네요.

다른 얘기들은...최근 스팀잇에 글 올리는 것 말고는 쌍방간의 대화를 많이 못하신 느낌. ㅎㅎㅎ

제가 한국말을 잘 못해서...ㅋㅋㅋㅋㅋㅋㅋ sur이라는 prefix는 원래 ~을 초월한의 의미로 많이 쓰이잖아요? 그런 의미에서 이념을 초월한 만남들을 만들어 내는 것이 반 이성주의라는 생각에 sur이라는 prefix를 달아 보았습니다 ㅎㅎ

sur은 괜찮은데 한국어로는 그냥 초이념이란 말이 이미 쓰이니깐요...그리고 요즘 대화를 많이 못하신거 같다는 얘기는 다른게 아니고...뭔가 오랜만에 댓글 제대로 단거 같은데 막 말이 쏟아져 나오시는 느낌이라 ㅋㅋ

ㅋㅋㅋㅋ 아. 요즘에 생각이 많습니다. 코인판이 전체적으로 하락장이기도 하고...ㅋㅋㅋ 미국이 그립기도 하고요.

아, 그리고 보상을 의식하지 않고 쓰는건 자신 있는데, 혹여나 생각이 다르다고 페널티 주는 사람들이 힘을 갖고 있지 않다는 확신이 생기면 좋겠습니다. 전 이런거 쓰고 싶어요- 나는 왜 페미니스트가 아닌가, 나는 왜 정치적 올바름에 저항하는가, 등.

그런 걱정은 안하셔도 될 거 같아요. 제 우상의 황혼 시리즈도 아마 스팀잇 유저분들 99%가 반대하고 계실걸요? 그럼에도 다운보팅 안받는 거 보면, 그래도 여기 계신분들은 "다름"을 어느정도 이해하고 있는게 아닌가 싶어요.

아, 저도 다운보팅은 걱정 안해요. 쉽사리 하는 것도 아닌줄 알고 있고....그냥 소수의 과격한 분들이 있다면 아예 초장부터 담쌓게 된다 이거죠. 글을 쓸 때에는 애초부터 이해해주실만한 분들만 보라고 쓰는 것도 아닌데...

반면 자유에 대한 이야기는, 뭐 사람은 원래 자기 자신의 자유가 방해받지만 않으면 이론적인 얘기는 관대하게 받아들이는데다가, 그냥 골치 아프다고 안 읽는 사람은 있어도 극렬하게 반대하는 사람은 잘 없으니까요. 거기다가 오스트리아 학파는 스팀잇과 연관이 있고 ㅎㅎ

그나저나 무슨 톡방을 만들어놓고 가네요...편한 저녁 되세요!

제가 지금 꽤 많은 분들이랑 담을 쌓고 있는지도 모릅니다...ㅋㅋㅋ 그냥 제 생각 참고하시라는 정도로 글을 쓰는데 불쾌하신 분들도 분명 계시겠죠 뭐..

그나저나 토픽들은 상당히 재미있겠네요 ㅎㅎ 페미니즘과 정치적 올바름이라니 ㅎ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현재의 스팀잇은 점점 돈벌이의 수단이 되어 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과연 현재의 흐름을 바꾸고자 하는 소수의 목소리가 이 거대한 생태계의 자정 작용에 얼마나 도움이 될 지는 지켜 보겠지만 상당히 회의적입니다.
최근에는 코인 시세가 하락해서 오히려 어뷰지 유저들에게는 더 없이 좋은 기회가 되었을 겁니다.
모두의 관심이 멀어지고 , 코인 시세가 오르기 시작하면 어뷰징은 더욱 본격적으로 나타날 것이고요.
그래도 말씀하시는 내용에 매우 공감합니다.
현대 사회는 사람을 이성이 없는 단순한 생각의 동물로 만들고 있습니다.
이러다간 몇 년 내에 문맹에 대한 심각한 사회적 고민을 해야 할 지도 모르겠습니다.

저도 그 점이 걱정이 됩니다만.. 스팀잇의 발전을 걱정하시는 많은 분들이 보트 어뷰징을 다운보트로 심판하여 자정작용이 이루어져야 진짜 스팀은 자생적인 커뮤니티로 발전하는 것이라고 봅니다.

우리가 다운보트를 해야하는 건 우리와 다른 생각을 하는 이가 아니라, 스팀잇 커뮤니티의 가치를 낮추는 행위들이어야 하겠죠.

그리고 문맹률은 아마 떨어지지 않을겁니다. 공교육에서 강제로 가르치니 말이죠. 그런데 문맹과 이성주의는 다른 맥락의 것들 같습니다.

히틀러가 장악하기 이전의 독일도, 굉장히 지성적인 사람들이 많았던, 굉장이 똑똑한 사람들이 많았었죠.

생각의 다양성을 서로 인정한다는 건 중요한 거라고 봅니다.

그래서 상호 토론하고 합의점을 찾거나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는 자세가 필요하겠죠.

@rothbardianism 님의 글을 즐겨보는 건

저와 일치하는 부분도 있고 저와 다른 부분도 있어서

여러 가지 생각을 하게 합니다.

마지막으로 Incentive for Insight 에 저도 동의합니다.

그리고 그런 글을 보고 읽어줄 독자들의 많은 유입을 기대합니다.

오늘도 좋은 글 감사합니다.

네 맞습니다. 전 스팀잇을 하는 약 90%이상의 유저분들과 다른 생각을 하지만, 그 분들의 글을 읽어보고 제 자신에게 질문하는 시간을 갖기도 합니다. 그런 지적 자극들이 스팀잇을 가치있게 만든다고 생각합니다. 오늘도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라스님의 지식은 참.... 다시 한번 20대 시라는게 놀랍네요.. 저는 그 나이때 뭐했는지 ㅠㅠ

아닙니다.. 전 그 대신 학창시절 추억이 별로 없습니다..ㅎ 남들 뛰어놀 때 책을 읽고, 토론을 하고, 글을 쓰고 했다보니 지금 돌이켜 봤을 때 친구도 별로없고, 추억이라 할 만한 추억도 별로 없네요. 다 장단점이 있는게 아닐까요?

스팀잇을 막 시작한 제 입장에서는, 스팀잇은 소통하기를 요구하는 커뮤니티 같습니다. 이것저것 읽고 덧글을 다느라 시간이 훅훅 가는군요. 하지만 가만히 있어서야 아무런 것도 낳지 못할 테구요. 보팅합니다.

오.. 뉴비시군요. 팔로우 하고 저도 인사이트에 인센티브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ㅎㅎ 앞으로 잘 부탁드립니다.

굉장히 흥미로운 글이네요!
사실 지금 트위터만 들어가도 그런 흐름을 볼 수 있어요. 트위터에서는 사람들이 항상 화나 있어요. 굉장히.
트위터에서 누군가를 까는 글이 그렇지 않은 글보다 훨씬 빠르게 리트윗이 됩니다. 그걸 보면서 분노라는 게 굉장히 많은 사람들을 강하게 결집시킬 수 있구나, 하는 걸 느꼈죠.
누군가에게 연대하는 것 보다 누군가에게 분노하는 것이 더 에너지가 큰 것 같습니다.
박근혜를 쫓아낸 것도 사실 같이 분노하고 비난을 퍼부을 대상이 있어서 에너지가 컸던 것 아닐까 합니다.

덕분에 반-이성주의에 대해 좋은 인사이트 얻고 갑니다.

그리고 부족한 제글을 좋게 봐주셨다니 감사합니다. 참고로 저는 @polonius79 입니다. 뒤에 79를 붙여 주세요. ㅋ

앗... 79가 안붙었네요. 수정하겠습니다. 네 맞아요. 페이스북과 트위터는 서로가 서로에 대한 혐오와 분노로 둘러싸여있죠. 특히 트위터는 익명이 보장되니까...페북도 익명으로 올리는 대나무숲의 경우 그 폭력성이 굉장히 심하죠. 그리고 박근혜에 대한 촛불심판도 말씀하신 것과 같이 모든 분노가 박근혜에 몰렸던 것이죠. 분노의 정치 분노의 사회. 우리가 반드시 피해야하는 사회인 건 분명합니다.

정치의 종교화, 분노, 피터 드러커의 말.. 인상 깊었습니다. 보팅 어뷰징 대신 통찰력을 주는 사람에게 보팅을 하자는 말씀 동의합니다. 아예 그런 생각을 가진 분들끼리 동일한 태그를 쓰는 운동을 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우리는 보팅 어뷰징을 중단하고, 생각하게 만드는, 생각을 자극하고, 공부를 자극하는 사람들에게 보팅을 해줄 수 있었으면 합니다.

라스바디어니즘님의 글을 계속 읽고 얕기야 하겠지마는 질문하려고 애써야 하겠다는 다짐을 다시 한번 하게 되네요 :) 새로운 인사이트, 제게 새로운 인사이트란 기존 사고 체계를 무너뜨리고 재건축하는, 힘들고 약간은 불쾌한 경험이에요! 이런 경험을 예찬하는 사람이 많아지면 좋겠네요

저도 그런 힘들고 불쾌한 경험이기는 합니다...제가 이해했던, 믿었던 논리체계가 무너지는 것을 그냥 보고만 있어야하는 무기력함이 느껴지는 순간이죠.. 지금 오스트리아 학파를 비판하는 글들을 읽을 때도, 굉장히 참담합니다. 더구나 제가 반박할 수 없을때는 더 그렇죠. 그래도 견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야 더 견고한 사람이 되니까요. 네! 언제든 질문해주세요!

반지성주의 끝판왕은 파시즘, 나치즘이었는데요. 다시 되살아날 것 같은 징조가 요새 계속되네요.

  • 미국 트럼프 당선
  • 영국 브렉시트
  • 일본 아베 장기 집권
  • 중국 시진핑 영구 집권 가능화
  • 러시아 푸틴 장기 집권

등등... 그나마 우리나라는 박근혜를 쫓아내서 지성과 근대적 상식이 살아있음을 입증하였습니다.

박근혜를 쫒아낸건 훌륭한 일이지만, 어떤 저의로 그랬는지도 중요한 거 같아요. 히틀러를 추종하던 이들도 벨헬름 2세의 정권을 성공적으로 몰아냈죠. 벨헬름도 히틀러도 잘못된 인물이었어요. 박근혜를 쫒아낸건 훌륭하지만 과연 문재인은 우리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는 사람인가..그것도 아니라고 봅니다. 영국 브렉시트에 대해서도 전 반-이성주의라고 생각해본 적이 없고요.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4
JST 0.030
BTC 61238.36
ETH 3278.38
USDT 1.00
SBD 2.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