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viewing a single comment's thread from:

RE: [헤르메스, 욕망의 경제] ‘도둑맞은 편지’, 미제스, 라캉 그리고 오스트리아 학파 1 – 가치의 전복에서 욕망의 전복으로

in #kr6 years ago (edited)

욕망 하면 [카라마조프가의 형제]죠. 저는 그 책에서 모든 욕망이 파헤쳐 지는것을 흥미진진하게 본기억이 납니다. 기억이 정확지 않은데 도둑맞은 편지와 거의 흡사한 이야기를 18세기배경의 소설에서 읽은것 같은데...위 책이 아니면, 고리오영감이던가.바람둥이가 나왔던것 같은데..아 치매가 오네요 ㅠㅠ

Sort:  

발자크 소설의 공통적 주제도 욕망이죠. 고리오 영감의 키워드도 '프랑' 즉 화폐/돈이구요. 치매는커녕 정확히 꿰뚫어 보신 거 같습니다. 통찰력 있는 댓글 감사드립니다~

편지는 아니지만 왕비, 공작, 공직자의 협박...에 엮인걸로는....뒤마의 삼총사에도 비슷한 내용이 나오죠. ㅎㅎ

네... 문학을 포함한 우리 언어생활에 편재하는 상호텍스트성Intertextuality의 증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포의 '편지'는 발자크나 뒤마 또는 다른 유사한 작품과는 중대한 차이가 있는데 마침 지금 파트2를 쓰면서 그 부분에 관해 다루려던 차였습니다. 기막힌 우연의 일치네요. ㅎㅎ

ㅎㅎ 기대됩니다. 개인적으로 발자크는 골짜기의 백합 후로 취향이 맞지 않아서 버린지라...대체로 읽긴 했어도 기억이 잘 나지 않지만...얘기하시려는 중대한 차이는 궁금하네요!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4
JST 0.030
BTC 60122.55
ETH 3199.29
USDT 1.00
SBD 2.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