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탓, 네 덕

in #kr6 years ago

20170920_201652.jpg

내 탓

네 덕

지난번 포스팅에서 언급했던 서각작품과 같은 분의 작품입니다.
하나를 얻으려면 하나를 놓아야 한다

우리는 사회생활을 하면서 크고 작은 문제에 부딪치게 됩니다.
문제의 원인을 분석하고 다음에는 같은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대비하는 것이 일반적인 문제 해결방법입니다.
그 과정에서 구성원들간에 갈등이 발생하기도 하고 때로는 큰 싸움으로 번지기도 합니다.
그럴 때마다 가장 좋은 해결방법은 잘된 부분의 공은 상대방에게 돌리고
잘못된 부분은 내 탓으로 돌리는 방법이 가장 좋은 해결방법이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사실은 실천하기가 쉽지 않은 것도 사실입니다.
작은 잘못이라도 핑계거리를 만들어 빠져나가고 작은 공이라도 크게 확대해서 내 것으로 만드는 것이 우리가 사는 현대사회의 현실이기 때문인지도 모르겠습니다.

돌이켜 생각해보면 나의 잘못보다는 남의 탓으로 돌리기가 몸에 밴 것이 아닌가 생각해 자성의 시간을 가져봅니다.

‘내 탓이니까 미안하다’ ‘네 덕분에 잘 해낼 수 있어서 고맙다’고 말할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해 보입니다.

어느 날 지인의 서예작품 전시회에서 발견한 글귀를 보면서 작은 반성의 시간을 가져봅니다.

자신을 꾸짖기를 강하게 하면

내가 남을 원망하지 못하고

남을 꾸짖기를 약하게 하면

남들이 나를 원망하지 않는다

다산 정약용 선생 논어 고금주 (古今註) 중

Sort:  

구구절절 맞는 말씀이네요 담아갑니다. 좋은 하루보내세요 ㅎ

오늘 아침은 유독 상쾌합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독설은 타인의 가슴을 멍들게 하고 자신의 혀를 썩게 한다.'는
말도 있지요... 내 탓이요 내탓이요... 내탓이로소이다...^^
활기찬 하루 되세요..^^

독설과 한입으로 두말하는 양설, 모두 세치 혀에서 비롯돼 사람의 마음을 다치게 하는 행위이죠. 조금씩 양보하는 자세가 필요할 때입니다^^

옛말에는 뒤통수를 맞는 듯한 통찰이 있어요..ㅎㅎ

옛 어른들은 올바른 판단력을 가지고 있었던 듯 합니다.
요즘 세태와 비교해도 전혀 틀린말이 아니거든요^^

오랫만입니다. ^^

그러게요..한동안 뜸했었습니다^^ 조금 바쁘게 지내고 있습니다

오...좋은말들이네요!!!👍🏻
뭔가 저에게 딱 필요했던 말들 같아요!!!

조금 양보하고 손해보는 듯한 느낌으로 대하면 만사가 편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오늘자로 임대스파 회수하였습니다.
스팀잇이라는 거친 바다에서 끝까지 같이 항해하기를 기대합니다.

덕분에 스팀잇에 정착할 수 있었습니다. 감사 인사는 임대후기로 대신하겠습니다. 뉴비들의 정착을 위해 큰 마음 내 주신것에 대해 거듭 감사드립니다^^

우리는 사회생활을 하면서 크고 작은 문제에 부딪치게 됩니다.
문제의 원인을 분석하고 다음에는 같은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대비하는 것이 일반적인 문제 해결방법입니다.

맞습니다. 확실히 사회생활을 하면서 우선적으로 생각해야 할 것은

예고된 위험이나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대비하는 것이겠죠!

‘내 탓이니까 미안하다’ ‘네 덕분에 잘 해낼 수 있어서 고맙다’고 말할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해 보입니다.

이 부분 확실히 공감되는 부분이네요!!

덕분에 다시한번 내탓, 네덕의 의미를 잘 되새기고 갑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오늘도 실천하지 못한거 같아 아쉽습니다..실천이 쉽지 않네요
즐거운 주말되세요^^

오늘도 호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이른 새벽에 오셨네요^^

[나눔결과-13스달!] 뉴비분들의 '좋은'글들을 소개합니다!

이벤트 당첨 축하드립니다! '좋은글'에 선정되셔서 1SBD 송금했습니다!

뉴비들을 위한 지원에 감사드립니다^^ 즐거운 휴일되세요^^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3
JST 0.028
BTC 57709.05
ETH 3100.20
USDT 1.00
SBD 2.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