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장육 많이 먹는 여성일수록 유방암/췌장암 사망 위험 높다' 경고...
매체에서 소개하는 곱창 등 '내장육 많이 먹는 여성일수록 유방암/췌장암 사망 위험 높다'는 국내 oo대학 연구 결과를 살펴볼게요.
*육류 종류별 섭취량&암종별 사망률 연관성 분석 결과 발표
*여성의 경우
~. 내장육(곱창/간 등) 많이 섭취한 그룹이 대조군보다 유방암 사망 위험 2.57배/췌장암 사망 위험 1.83배 높게 나타남
~. 내장육에 중금속(비소/카드뮴/납 등)이 일반 살코기보다 더 많이 들어 있을 수 있음
~. 지방 조직에 축적 되어 있던 중금속이 체중 변화/노화 과정에서 혈액으로 빠져나오며 여성암/사망 위험에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 있음
*남성의 경우
~. 붉은 고기(소/돼지) 많이 먹을수록 위암 사망 위험 52% 감소로 나타남
~. 다만, 가공육을 많이 먹으면 직장암 사망 위험 2.45배 높아졌음
*관찰 연구라서 직접적 인과 관계 단정 어려움/하지만, 14만 명 대상 대규모 국내 연구라는 점에서 주목 필요
건강 챙김에 도움 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