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랑크톤 기록] 스팀잇을 시작한지 15일째 - 수익과 반응이 신경 쓰인다.

in #kr6 years ago

steemit anna.jpg

스팀잇을 시작한지 15일째가 되었다.
시간이 흐를수록 ‘다들 엄청나게 똑똑한 것 같아.’라는 느낌이었다.



아무것도 몰랐을 때 도움이 되었던 팁&도움



처음엔 생각없이 태그를 넣었었는데 @dianamun님의 도움으로 태그를 어떻게 써야하는지를 알게되었다. 한국어로 커뮤니티 활동을 할 거면 #kr 태그를 활용하라고 한다. 그리고 맨 처음 태그는 주소와 같은 역할을 하면서 삭제가 안되니 첫 태그는 신중하게 하라고 했다.

그리고 뉴비가 처음 활동할때는 보팅 받기가 쉽지 않으니 busy.org에서 글을 작성하고 #busy #jjangjjangman 태그는 꼭 넣으라고 했다. 나중에 알고보니 지속적 태그를 활용하면 보팅을 해주더라. 이 분들 없었으면 보팅 받기 쉽지 않았을 것 같다.

기본적인 스팀잇 공부는 @easysteemit를 통해서 하고, 궁금한 것은 검색을 했다. 그런데 검색을 꼭 하지 않아도 피드에 올라온 글들만 봐도 조금씩 공부가 되었다.



커뮤니티 활동은 생각보다 많은 시간이 투자된다.



와이파이가 느려서일까 스팀잇이 느려서일까. 꼭 느린것뿐만 아니더라도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활동을 하려니 모든 것에 많은 시간이 투자되었다.

처음에는 피드 글을 다 읽으려 했지만 모르는 내용들도 많아서 시간이 흐를수록 나도 관심있는 콘텐츠에만 손이 가더라. ‘제목과 콘텐츠’가 상당히 중요함을 느꼈다. 물론 어디나 비슷한 조건이지만 말이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피드와 자주 쓰는 태그의 대세글과 최신글을 읽으려 노력했다. 그랬더니 시간이 몇시간 훅 지나가 있다.

어떤날은 일도 못하고 스팀잇에서만 빠져서 하루를 보낸적도 있었다. 반성을 하면서 너무 빠져들면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또 스팀잇을 하고 있더라. 익숙해질때까지는 이런 패턴이 반복될듯하다.



심각한 이야기들이 오가는데 몰라서 어리둥절하다.



셀프보팅, 어뷰징, 스팀달러 가치... 뭔가 심각한 토론들이 이어지기도 하고 어떤 글은 쿨하기도 했다. 잘 모르니까 댓글도 쉽게 달리질 않았다. 댓글을 달고 싶었지만 말의 맥락이 맞지 않은듯하여 가치도 없는 보팅만 날렸다.

깊은 토론을 하면서 시스템 구조를 파악하는 모습이 대단해 보였다. 하지만 난 아직 무슨 이야기인지 파악이 되질 않는다. ‘하면 안되는’ 어떤 상황들을 이해하려 노력하면서 조심할 뿐이다.



집필을 마무리해야한다는 다짐



혼자 집필했을때는 별 신경이 쓰이질 않다가 수익과 반응이 신경 쓰인다. 수익을 신경쓰지 않겠다고 하면서도 신경이 쓰였다. 나도 어쩔 수 없나보다 하고 욕심을 좀 내려놔야 한다는 생각을 하고 있던 와중에 @yhoh님의 스티미언은 모두가 적자없는 출판사라는 글을 읽게 되었다.

스팀잇은 반드시 수익을 내 줍니다.
비록 그 수익이 보잘것 없을 수 있지만
적어도 적자는 나지 않습니다.



맞네. 수익이 보잘것 없어도 적자가 나고 있지는 않는데 무엇이 그리도 욕심났을까. 집필을 하면서 스팀잇 커뮤니티에서 발현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하면서 빠져드는 것이 좋은 방향일 듯 하다.



기록을 마치며,



스팀잇을 하면서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를 잘 접목하면 좋겠다는 생각도 했다. 어제부터 리스팀도 시작했다. 공부해야할게 많긴하지만 지금은 커뮤니티 활동과 스팀잇을 알아가는 것에 더 집중하려는 중이다.

어느 정도 적응이 됐다 싶을때 가지고 있는 역량을 좀 더 쏟아부어도 괜찮을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이다.

@potosi님 덕분에 알게된 @ganzi님의 스팀잇 시작한 뉴비분들에게 바칩니다! (꿀팁정리)으로 공부를 해보자.



Sort:  

글 잘읽었습니다 혹시 맞팔 가능할까여??

맞팔 되죠~ 팔로우 했어요 :)

저 혹시 ㄱㅊ으시면 제가 트렌디한 팝송 소개해드리는 컨텐츠 포스팅중인데
놀러오셔서 노래듣고 가세여!!! 노래 좋으시면 보팅과 댓글남겨주세여!!
ㅎㅎ 감사합니댱 저두 팔로우 완료!

저는 오히려 시간이 흐르면서 수익이나 이런건 잘 신경 안쓰게 되더라고요 ㅎㅎㅎ
그냥 즐깁니다^^

저도 그 시기를 아주 쫌(?) 지난것 같아요. 처음엔 신경쓰다가 지금은 집필하는데에 집중하고 있어요 ㅎㅎ 더욱더 즐겨보겠슙니다!!

내용이 충실하고 부지런하시니 주목받는 건 시간 문제일 거라고 (저도 뉴비지만) 생각합니다.

엄머... 감사합니다.
칭찬받으니 기분 좋아욬ㅋㅋㅋㅋㅋㅋ (단순함)
흔들리지 않고 글 집필하면서 재미있는 프로젝트 들고 올게요 🙋‍♀️

글정리가 깔끔하시네요 ㅎㅎ
홍보 감사드립니다 :)

깔끔하다 들으니 자신감이 퐉퐉 오르네요. ...👀
다음글 기다릴게요~

와 정리 잘해주셔서 많이 도움이 됬습니다.
저도 비슷하게 느끼고있었는데 정리되어있는글을보니
스스로도 더 잘 정리되었습니다!
보팅팔로우하고갑니다!

비슷하게 느꼈다니!!! 역시 저만 이런건 아니겠죸ㅋㅋㅋㅋㅋㅋ 감사해요 😘

이제 연습생 신분을 땔 수 있을 것 같네요.
자 다음 코스는 각종 이벤트에 참가하는 것입니다.

쉽지않죠ㅎㅎㅎㅎㅎ 스팀잇은 공부해가면서 해야하는게 조금 불편해요ㅎㅎㅎㅎㅎ
그래도 하고싶은대로 하면서 지내면 참 재밌습니다. 이슈들에 대해서도 점점 익숙해 지실거에요^_^

쉽지 않아요 ㅎㅎ 근데 재밌는거 같아요~ 처음에 빠져서 종일 붙잡고 있었던거 같아요 🤭🤭 말해주신것처럼 지내다보면 더 익숙해질해요!

티스토리 블로그로 애드센스&제휴마케팅으로 수익을 내다가 최근에 스팀잇을 같이 병행하고 있는데 수익이 너무 신경쓰다보면 글을 작성하는데 집중을 못하게되더라구요. 최대한 좋은 글을 작성하자..라고 생각하는데 참..그것도 쉽지 않구요. ㅎㅎ

팔로워 하고 가요. 스팀잇에서 자주 뵈요~

티스토리 하셨군요! 맞아요 수익 넘나 신경쓰다보면 집필하는데 집중이 안되는게 맞는것 같아요. 시간소요도 너무 되구요 ㅎㅎㅎ

저도 팔로우 할게요~

This is what I expected. Thank for share @nomadcanna

약 2주되셨는데 저보다 훨씬 발전속도가 뛰어나시네요 :)

함께 배워가요 ㅎㅎ 스팀잇은 배울거 천지인것 같아요. 힘든듯 재미있는 오묘한 경계선... 🙈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3
JST 0.032
BTC 65231.30
ETH 2943.84
USDT 1.00
SBD 3.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