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ama 리뷰] '모두가 용의자다.' 탄탄한 추리드라마 《비밀의 숲》🌲

in #kr5 years ago (edited)

stranger.jpg




§. 줄거리 (스포없음)


주인공 황시목(조승우)은 어렸을 때 인지능력이 너무 뛰어나 주변 소음에 과민반응을 하며,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였다. 뇌 수술을 통해 일상생활은 가능하게 되었지만, 수술을 한 곳이 사람의 감정을 담당하는 기관이었고, 황시목(조승우)은 감정을 잃은 채로 살아가게 된다. 성인이 된 황시목(조승우)은 검사가 되었다. 그리고 동료 검사의 소개로 한 사업가와 안면을 트게 된다. 그 사업가는 정치, 경제, 법조계의 넓은 인맥을 가지고 있던 브로커였다. 어느 순간 사업가는 쇠락의 길로 빠지고, 황시목(조승우) 검사를 찾아와 부장검사를 비롯한 다른 검찰들의 비리까지 모두 폭로하겠다는 협박을 '전달'해달라고 한다. 그리고 그 후, 갑자기 사업가는 자택에서 피살된 채 발견된다.

첫번째 용의자인 TV 수리공을 붙잡았지만, 수리공은 분명 집 안에서 문을 열어주었고 자신이 들어갔을 땐 이미 죽어있던 상태였다고 했다. 그리고 여러 정황과 증거로 봤을 때 그 말은 충분히 신빙성이 있었다. 이상한 점을 느낀 황시목(조승우) 검사는 여러 사람들을 용의선상에 올려놓고 다시 사업가를 죽인 범인과 배후를 쫓기 시작한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여러 사건들의 베일이 벗겨지고, 반전의 반전이 이어지게 된다.

DCBGUBBUwAA1Dmd.jpg

<비밀의 숲 첫번째 용의자 TV수리공(좌측)>




§. 드라마 개요


'비밀의 숲'은 tvN에서 2017.06.10~2017.07.30까지 총 16부작으로 방영된 드라마이다. 평균시청률 4~5% 최고시청률 6.6%로 그다지 인기를 끌지 못한 비운의 드라마이다. 하지만 방영되는 동안 매니아 층은 분명 형성되어있었으며, 개인적으로도 왜 시청률이 낮았는지 이해가 되지 않는 드라마 중 하나이다. 심지어 [2017년 뉴욕타임스 선정 해외 드라마 부문 Top10]에 오른 유일한 한국 드라마이기도 하다.


<'비밀의 숲' 영문 제목이 바로 'strager' 이다>

등장인물들도 주연에서부터 조연까지 모두 자신의 배역을 너무 잘 소화해주어서 더욱 몰입감있게 드라마를 시청할 수 있었다. 배두나가 최근 '킹덤'에서 연기력 논란이 일어나긴 했지만, '비밀의 숲'에서는 극 중 인물인 '한여진'이 배두나였고, 배두나가 '한여진'이었다. 나머지 등장인물들도 실제 드라마 속에 살고 있는 듯 어색함이 1도 없이 연기해주었다.

20190609_184419.png




§. 추천 Point



[Point 1.] 진부한 소재로, 진부하지 않은 전개를.

'비밀의 숲' 전체적인 소재는 권력형 비리를 쫓는 검사 이야기이다. 소재로만 따지면 평상시 영화나 드라마에서 종종 보이는 진부한 소재이긴 하다. 그리고 보통 한국형 드라마에는 로맨스나 감동의 쥐어짜는 신파적인 요소가 더해진다. 긴장감과 빠른 전환, 반전 등이 생명인 '추리물'에 로맨스나 신파적 요소가 들어가는 순간 긴장감은 떨어지고 진부해지기 쉽상이다.

하지만 '비밀의 숲'은 확실히 달랐다. 일단, 로맨스가 없다. 억지로 눈물을 짜 내는 신파적인 요소도 없다. 철저하게 '추리'와 '반전', '떡밥'에만 집중되어 있다. '비밀의 숲'은 군살을 뺀 매끈한 몸을 가진 드라마였다.

'비밀의 숲'에는 로맨스나 신파가 없는 이유가 있다. 바로 주인공 황시목 검사가 감정을 느끼지 못 하기 때문이다. 배두나를 통해 감정이란 것을 '연습'하기는 하나, 로맨스라고 보기에는 굉장히 어렵다. 이런 '감정이 없는 검사'라는 설정을 작가가 의도했든, 의도하지 않았든, 매끈한 드라마를 만드는데 신의 한 수였다.

표정.jpg

<신의 한 수가 된, 황시목 검사의 '천의 얼굴(?)'>




[Point 2.] 진범을 감히 예측하지 못하게 만드는 스토리

'숨은 범인'이 있는 영화나 드라마는 보통 그 용의자를 2~3명 정도로 한정시켜놓으면서 스토리를 진행시킨다. 그러다보니 스토리 중반쯤부터는 알려주지 않아도 누가 범인인지 알게되고, 흥미를 잃어 몰입감이 떨어지게 된다.

'비밀의 숲'은 용의자가 아마 10명은 넘을 것이다. 거의 매 회 반전의 반전이 거듭되며 용의자가 새로 생기기도 하고, 용의선상에서 제외되기도 한다. 그리고 또 제외되었던 용의자가 다시 용의선상에 오르기도 한다. 용의자가 너무 많아 보이기도 하지만, 각 용의자들이 용의선상에 오름에 있어 억지스러움이 없다. 그래서 몰입감을 잃지 않게 된다. 심지어 드라마 중반부에서는 잠깐이긴 하지만, 주인공 황시목(조승우) 검사가 범인이 아닐까라는 의심마저 품게될 때도 있었다. 이 마저도 자연스러웠다. 이토록 진짜 범인이 누구인지 밝혀지기 전까지 계속된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며, 시청자들을 환자로 만들어버린다. 등장인물 거의 전부를 의심하게 하는 '의심병 환자'로.

특히 얘. 서동재 검사는 착한 애인지, 나쁜 애인지, 착해지려는 애인지, 착해지려는 척을 하는 애인지, 범인인지, 공범인지, 그냥 검사인지, 그냥 쓰레기인지, 끝까지 혼란스러웠던 캐릭터이다.

서동재 검사의 정체는 드라마에서 직접 확인해보시길.ㅎ




§. 명대사


이마에 착한 사람, 무서운 사람 써 붙여 놨으면 좋겠어요.

사람들 다 거기가 거기예요.
막 죽일 사람도 아니고 천사도 아니고.

'비밀의 숲'이라는 드라마를 가장 잘 나타내는 대사라 생각되어 이 2개를 명대사로 뽑아 보았다.




《별점 및 한줄평 》


별점 : ★★★★☆

"시청자를 의심병 환자로 만들어버리는, 잘 빠진 추리 드라마"



Sponsored ( Powered by dclick )

dclick-imagead

Sort:  

갓갓드라마

마지막은..진짜 개멋짐

X크나이트!!!!!!!

크으 마지막 그의 대사 한마디 한마디는 정말 소오름 ㅎㅎㅎㅎ
신나요형도 이제 개과천선해서 올바른 길로 가장 ㅎㅎㅎ

Hi @newiz!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3.031 which ranks you at #9964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dropped 11 places in the last three days (old rank 9953).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175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100.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You're on the right track, try to gather more followers.
  • The readers like your work!
  • You have already shown user engagement, try to improve it further.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

스팀유아야 너도 빨리 비밀의 숲 봐서 K-Drama에 빠져봐 ㅎㅎ

형!! 이런 정성스런 포스팅이~~~
아주 좋고 반갑고 반갑네~~~

난 한국티브가 안나와서 항상 어둠에 경로로 보는데
오~~ 이건 형이 추천하니 휴일낭 몰라보기 해야겠네.
완전 고마워,, ㅋㅋ 또 올려줘 이런 시리즈 드라마로~~
나 외로워,,, 또 올려줘

ㅋㅋㅋㅋㅋㅋ 외로움에 몸서리치는 카카형이 보인당ㅠㅠ ㅎㅎㅎ
오키!! 내가 또 괜찮은 드라마 있으면 추천해줄게!! ㅎㅎ

뉴발형 옆방에서 보니 더 반갑네 ㅎㅎ
비밀의 숲 최고지 진짜 ㅎㅎ조승우♡

ㅎㅎㅎㅎ 미미형도 비밀의 숲 봤나보네!! ㅎㅎㅎㅎ
비밀의 숲 최고지 진짜 ㅎㅎ 신혜선♡

Congratulations @newiz!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received more than 500 as payout for your posts. Your next target is to reach a total payout of 1000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To support your work, I also upvoted your post!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to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

보드형도 어서 비밀의 숲 봐봐 잼나 ㅎㅎ

나중에 보려고 묵히는 중입니다.
어서 봐야 겠네요.

이미 '비밀의 숲' 명성은 들으셨나보네요 ㅎㅎ 후회하지 않으실 겁니다 ㅎㅎ

글잘쓰시는데요...
제가 요즘 몇년만에 드라마 함 보고 싶었는데 이 유명한 비운에 드라마로 한 번 시작해보죠.^^

아이고ㅎㅎ 과찬이십니다 ㅎㅎㅎ
이 비운의 드라마를 보다보면 어느덧 창 밖에 해가 떠 있을겁니다 ㅎㅎ

ㅎㅎㅎㅎ 저도 안 봤는데 무서워서 못 보겠네요 ㅎ

ㅋㅋㅋㅋㅋㅋ
밖에 해가 뜨는 걸 보시더라도 시간이 아깝지 않으실겁니다 ㅎㅎㅎ

씨네21 빰치는 정성어린 리뷰 ★★★★★

아... 범인 스포하고 싶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범인 스포하는 순간 공공의 적ㅎㅎㅎ

Thank you for your continued support towards JJM. For each 1000 JJM you are holding, you can get an additional 1% of upvote. 10,000JJM would give you a 11% daily voting from the 600K SP virus707 account.

오치님도 빨리 비밀의 숲 보세요!! ㅎㅎ 아 보셨을라나 ㅎㅎ

네네 이미 봤죠.
비밀의 숲 최고의 명작이라고 봅니다.

넌 누구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네네 이미 봤죠.
비밀의 숲 최고의 명작이라고 봅니다.

명작 중의 명작인데 시청률이 안 나와서 너무 아쉬웠던 ㅠㅠㅠ ㅎㅎㅎㅎ

뉴발형 고마워 아주 굿~~~
형 윗집 스트레스를 벗어난 믿음을 주는 이 포스팅
내가 다 마음이 좋네... 아주 굿
동생도 인사하러 갈꺼야^^

ㅋㅋㅋㅋㅋ 카카형과의 약속대로 서둘러서 AAA로 뛰어들어와 봤어 ㅎㅎㅎ
이 곳 파랑파랑하니 참 시원한 곳이었네ㅋㅋ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1
JST 0.033
BTC 64223.84
ETH 3158.34
USDT 1.00
SBD 4.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