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비가이드] #3. 스팀잇 글쓰기, 마크다운의 모든 것!! [(고급과정)]

in #kr6 years ago


안녕하세요!!
뉴위즈입니다!! ^-^/

대문.jpg


'기초과정'에서도 말씀드렸듯이
마크다운모드 글쓰기가 에디터보다
더 빠르고 효율적입니다 ^-^ ㅎㅎㅎㅎ

아, 물론 에디터가 효율적일 때도 있긴 합니다!!
(띄어쓰기나 줄바꿈의 중복적용....정도??ㅎㅎㅎ)

하지만 저정도의 효율성때문에
마크다운을 포기하기는 쉽지 않죠 ^-^ㅎㅎㅎ

그래서, 오늘도 많은 뉴비분들께
마크다운의 여러 문법을 알려드려서
효율적으로 글을 작성하실 수 있도록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


어쩌면 '고급과정'보다는 '중급과정'이 더 어울릴수도 있습니다 ㅎㅎ
하지만 기획한 마크다운 포스팅은 2편이 끝이라...어쩔 수 없이....
('중급과정'으로 끝나면 뭔가 이상하잖아요ㅋㅋㅋ)

글쓰기 [고급과정]에서는,
마크다운 문법도 나오기는 하지만
HTML태그가 더 많이 나옵니다. ^-^
그래도 절대 어렵지 않으니 한 두번만 해보시면 금방 익히실 겁니다. ^-^




▨ 글쓰기, 마크다운의 모든 것! <고급과정> ▧



▒ 지난 뉴비가이드▒

[초간단 프로필 사진 바꾸기!]바로보기
[#1. 글쓰기, 마크다운의 모든 것!(기초과정)]바로보기
[#2. 글쓰기, 사진첨부의 모든 것!(사진 사이즈조절 등)]바로보기




자, 우선 쉬운 것부터 ^-^/


1. 글 가운데 정렬

① 방법

  • html태그인 <center></center> 사이에 글을 씁니다.

② 설명

  • 아래의 그림처럼
    단락 앞 부분에 <center>를 적고 글을 쓴 후, </center>로 닫아줍니다.
  • #을 이용한 글자크기 외에 대부분 마크다운 문법은 적용됩니다.

센터예시.jpg

③ 표시되는 예시

안녕하세요!!
뉴위즈입니다!! ^-^/

④ 주의사항

  • 한 포스팅에서 '가운데정렬'과 '좌측정렬'을 함께 사용하실 경우,
    꼭 단락마다 </center>로 닫아주어야 합니다.
    ( </center>로 닫지 않은 상태에서
    엔터 두번으로 단락을 나누면 그 후부터는 좌측정렬이 되지 않습니다.)
  • 만약, 한 포스팅을 쭈욱 '가운데정렬'로만 쓰실 경우에는
    포스팅 글의 맨 앞과 뒤만 해주셔도 되긴합니다.

단락나눔.jpg





2. 윗첨자 글자 넣기

① 방법

  • html 태그인 <sup>을 사용합니다.

② 설명

  • <sup></sup> 사이에 윗첨자 효과를 줄 문자를 넣습니다.

③ 적용 예시

  • (1) MC<sup>2</sup>
    ⇒ MC2

  • (2) 뉴위즈는 사실 멋있다.<sup>(응?? @_@??)</sup>
    ⇒ 뉴위즈는 사실 멋있다.(응?? @_@??)




3. 아랫첨자 글자 넣기

① 방법

  • html 태그인 <sub>을 사용합니다.

② 설명

  • <sub></sub> 사이에 아랫첨자 효과를 줄 문자를 넣습니다.

③ 적용 예시

  • (1) H<sub>2</sub>O는 워터!!
    ⇒ H2O는 워터!!

  • (2) 뉴위즈는 사실 멋있다<sub>(...라고 계속 세뇌시킬 거예욤ღ'ᴗ'ღ )</sub>
    ⇒ 뉴위즈는 사실 멋있다(...라고 계속 세뇌시킬 거예욤ღ'ᴗ'ღ)




4. 간단한 표 삽입하기

① 방법

  • pipe(vertical bar) |를 사용합니다.

② 설명

  • 표를 만들때 필요한 |는 [Shift + 원화표시(엔터위)]를 누르면 됩니다.
  • 첫번째줄 |들로 원하는 수만큼 셀을 만듭니다.
  • 두번째줄은 |---를 사용하여 표 형태를 갖추게 해줍니다.
  • 세번째 이후부터는 |와 문자들로 각 셀들을 생성해주면 됩니다.

③ 문법 예시

|Newiz의 인생극장|돈을 안 번다|돈을 번다|
|---|---|---|
|**맛있는 걸 사먹는다**| 폭망 | 순간의 행복 |
|**스팀달러를 산다**|불안,초조| 가즈앗! |

④ 예시문법의 표시

Newiz의 인생극장돈을 안 번다돈을 번다
맛있는 걸 사먹는다폭망순간의 행복
스팀달러를 산다불안,초조가즈앗!

⑤ 참고사항

  • 본래 마크다운에는 가운데정렬 문법이 있지만,
    스팀잇에서는 먹히지 않습니다.
  • 직접 일일히 <center>태그를 이용해야 합니다. (털썩...)
  • 너무 길고 복잡한 표는 '타이포라'와 같은
    마크다운 작성 프로그램으로 만드시길 추천드립니다.
  • 표의 각 셀 안에서 <br>,<center>등 태그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5. 여러번 줄 바꾸는 방법

① 방법

  • html태그인 <br>을 사용합니다.

② 설명

  • 마크다운 모드를 사용하면 '엔터'를 아무리 눌러도
    공백이 한 줄만 생깁니다.
  • 여러 공백을 원할 때, <br>태그를 삽입해주면 됩니다.

③ 문법예시 및 표시

엔터중복안됨.jpg

br태그법.jpg




6. 여러번 띄어쓰는 방법

① 방법

  • html태그인 &nbsp;
    공백특수문자인 ㄱ->한자키->1을 사용합니다.

② 설명

  • 마크다운 모드를 사용하면 '스페이스'를 아무리 눌러도
    딱 한번만 띄어쓰기가 됩니다.
  • 여러번 띄어쓰기를 하고 싶을 때,
    &nbsp;태그 or ㄱ->한자키->1특수문자를 삽입해주면 됩니다.

③ 문법예시 및 표시

띄어쓰기스페이스.jpg

띄어쓰기태그사용.jpg

④ 참고사항

  • &nbsp; 태그를 사용하면 일반 띄어쓰기만큼 띄어지고,
    ㄱ->한자키->1을 눌러서 넣는 '공백문자'는 더 넓게 띄어집니다.

태그5개사용.jpg

공백문자 사용.jpg




7. 텍스트(글자)에 링크 달기

① 방법

  • [] 안에 텍스트를 넣고, ()안에 링크주소를 넣습니다.

② 설명

  • [] 안에 있는 텍스트만 표시되지만,
    텍스트를 클릭하면 ()안의 url로 링크가 됩니다.

③ 적용예시

  • [[짱짱레포트] 짱짱맨들의 활동 계획 및 큐레이션](https://steemit.com/kr/@newiz/2256t9)

④ 적용예시의 표시




8. 정식 큰따옴표 표시

① 방법

  • <q></q> 사이에 문구를 넣습니다.

② 설명

  • 마크다운에서 그냥 키보드로 큰따옴표를 쓰면
    " " <-이렇게 간소화된 큰따옴표로 표시됩니다.
  • 정식 큰따옴표[ ]를 사용하고 싶으실 경우,
    <q> 와 </q>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 인용구 문법인 >와 사용하시면 더욱 잘 어울립니다.

③ 적용예시

><q> 일단 실천하라. 그러면 힘을 지니게 될 것이다. </q> -왈도 에머슨-

일단 실천하라. 그러면 힘을 지니게 될 것이다. -왈도 에머슨-

④ 그냥 키보드로 쓴 큰따옴표(비교용)

>"일단 실천하라. 그러면 힘을 지니게 될 것이다." -왈도 에머슨-

"일단 실천하라. 그러면 힘을 지니게 될 것이다." -왈도 에머슨-

⑤ 효과

  • <q>태그 사용한게...뭐 좀 더 멋있다 정도..??
    (안 멋있어보이면 어쩔 수 없다)



9. 뽀너스.하나!! copyright 심볼 넣기

① 방법 및 적용 표시

  • &copy;를 넣습니다.
  • ©  <- 이렇게 표시됩니다.
  • ©Newiz. <- 저도 한번 해봤습니다(멋져부러)



10. 뽀너스.둘!! 이모티콘 넣기 (emoji-이모지 사용)

① 방법

② 예시

  • ✨찬란한 Newiz ✨ <-예시일뿐입니다. 분노 ㄴㄴ

🍂 마지막 잎새가... 또르르....

  • 밋님들은 사랑입니다💕💕


끝!! 입니다!! ^-^ ㅎㅎㅎ

이번 포스팅도 뭔가 빠진 것 같고
부족한 것 같네요 ㅠ_ㅠ ㅎㅎㅎ
(더이상 생각이 잘 안나요 ;ㅁ ;)

사실 말만 '고급과정'이지 별거 없습니다 ^-^ㅎㅎㅎ
이것 또한 몇번만 연습하시면
[기초과정]처럼 금방 쉽게 따라하실 수 있을거구요!! 큭큭ㅎㅎ

그리고 [마크다운 기초과정]에서 알려드린 문법들,
[사진첨부의 모든 것]에서 알려드린 태그들,
그리고 이 '고급과정'을 적절히 섞어서 응용하신다면
분명 더욱 더 활용성이 커질 것입니다!! ^-^

이번 포스팅도 꼭꼭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앞으로도 또다른 정보글과
소소한 일상이야기로
계속계속 (지겨워하실때까지) 찾아뵙겠습니다!! (_ _)꾸벅!!


이상, 뉴위즈(@Newiz)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 지난 뉴비가이드 안내▒

[초간단 프로필 사진 바꾸기!]바로보기
[#1. 글쓰기, 마크다운의 모든 것!(기초과정)]바로보기
[#2. 글쓰기, 사진첨부의 모든 것!(사진 사이즈조절 등)]바로보기



뿅!!💕

Sort:  

오오.. 상당한 꿀팁!! 인정합니다. 기본버전만 쓰고 있었는데 적용할 거리들이 상당하군요 :)

꿀팁이라고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o ^ !! ㅎㅎㅎㅎ
낭만그래퍼님께 제 포스팅이 많은 도움을 드렸으면 좋겠어요!! ㅎㅎㅎㅎ

감사합니다^^ 기다리고 있었어요.
당연히 리스팀 합니다~

기다리시기까지 하셨다니 감동입니다 ㅠㅁ ㅠ ㅎㅎㅎ
리스팀 감사합니다!! ^-^

앗 ㅋㅋㅋ 제가 모르는 것도 많고 알고 싶었던 마크다운정보들 감사해요 ㅋㅋㅋㅋ 개이득!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어요!! ㅎㅎㅎ
'개이득'까지 감사합니다!! ^-^ ㅎㅎㅎㅎ

충분히 도움되는 글 입니다 👍👍👍

엄지척. 감사합니다!! ^-^ ㅎㅎㅎㅎ

역시 글자에 색깔 넣는 법은 없나보군요 ㅠㅠ
스팀잇은 긴 글을 쓰기에는 너무 불친절한듯 ㅠ

아직 글자색 넣는 법은...또르르... ㅠㅁ ㅠ
그나마 넣을 수 있는 색이 링크달면 생기는 민트색정도가 전부인 것 같아요 ㅎㅎㅎㅎ
저도 스팀잇이 어서 빨리 친절해졌으면 좋겠습니다!! ㅎㅎㅎ

좋은 글 감사합니다~ 뉴비분들께 조금이라도 더 알려드리기 위해 리스팀해요 ^^

큐엔에이 태그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ㅎㅎㅎㅎ
리스팀 감사합니다!! ^-^ ㅎㅎㅎ

조금이 아니고 왕창 도움이 되세요~ 항상 감사드립니다 ^^

도움이 되신다고 하니 저도 기분이 좋네요 ㅎㅎㅎ 저도 항상 감사합니다!! ^-^

@newiz 님 덕분에 이미지를 줄일 수 있게 되엇네요. 먼저 감사드리고~ 오늘 고급과정도 잘 기억했다가 조만간 실습하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뿅!! 💕

이미지 사이즈 줄이는데 제가 도움을 드렸다니 뿌듯합니다!! ^o^ ㅎㅎㅎ
고급과정도 절대 어렵지 않으니까 금방 익히실 거예요!! ㅎㅎㅎ
저도 감사드립니다!! 뿅!! 💕

궁급한 것도 많았는데 이 것을 보고 의문이 풀렸네요
저의 글이 좀더 멋져질거 같네요^^

궁금증이 풀리셨다고 하니 뿌듯하네요!! ^- ^ ㅎㅎㅎ
더 멋진 글 많이많이 써주세요!! 감사합니다!! ^-^

< pre>
pre 태그도 있습니다.
     칸 띄우기
          다음에는 심화과정 부탁드립니다. ^^/
< /pre>

pre 태그도 있습니다.
     칸 띄우기
          다음에는 심화과정 부탁드립니다. ^^/

앗;;; 예리하신분 ㅋㅋㅋㅋㅋㅋ
사실 저도 <pre>태그를 넣을까말까 심각하게 고민했었는데,
<pre>태그가 띄어쓰기는 여러번 되는데, 줄바꿈이 여러번 안돼서 뺐거든요 ㅠㅁ ㅠㅎㅎㅎㅎ
나중에 또 마크다운 관련해서 소소한 팁같은 걸 포스팅하게되면
꼭꼭꼭!! <pre>태그도 넣어보겠습니다!! ^-^/ ㅎㅎㅎㅎ
(아주 예리하셔 구냥ㅎㅎㅎ)

감사합니다.
차분히 보고 써먹을수 있도록 해봐야겠네요

몇 번 해보시면 금방 익히실 수 있을거예요!! ^-^ ㅎㅎㅎㅎ
꼭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정성스러운 이글에 보팅을 안할수가 없습니다.ㅜ0ㅜ
고마워요 ~ ^^ 리스팀할게요 ~

큰일이예요!! 저도 항상 라라님한테 고마운데!!
'ㅡ' 우와아아앙 ㅋㅋㅋㅋㅋㅋㅋ

이번엔 또 리스팀에 감사드립니다!! ^-^ ㅎㅎ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2
JST 0.029
BTC 61440.52
ETH 3447.43
USDT 1.00
SBD 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