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잇에서 성공한 작가가 되는법!! 한달동안 배웠던 이 경험은 확실합니다.(전 아직 노력중)

in #kr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마이팬입니다. 

오늘은 이런 주제로 글을 하나 써볼까합니다. 


저는 전문지식이 없습니다.. 

아는 거라곤 지금까지 블로그 하면서 얻어왔던 경험, 그리고 관심을 가지고 많이 찾아보는 미스테리 정도? 


그런 저도 어느새 많은 분들이 찾아와주시는 나름 성공한 뉴비가 되었습니다. (뿌듯뿌듯) 

대세글에 2개의 글이 짝지어서 들어가기도 했고 100개가 넘는 보팅을 받기도 했습니다,


팔로워도 650명정도가 되었고 글을 쓰면 기본적으로 보팅과 댓글도 많이 해주시며 응원해주십니다!! 

이게 제가 뛰어나서 그럴까요? 아닙니다!!


저는 능력이 없는 평범한 대학생입니다. 

별 능력이 없는 저는 스팀잇에서 활동할때 딱 3가지 저만의 약속을 만들었고 지금까지 지켜오고 있습니다. 


여기까지 성장한 건 이 3가지 약속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부터 그 3가지를 말씀드릴게요~~ 



1.목적이 있는 글 

스팀잇을 하시는 분들중에 영상 하나만 딸랑 올리시는 분, 혼잣말을 올리시는 분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제 피드만 해도 그런분들이 있더라고요. ㅠㅠ 이게 나쁘다는 것은 아니지만 생각을 한번 바꿔볼까요? ㅎㅎ


전문 지식의 글, 경험이 풍부한 후기, 엄청나게 긴글, 작가의 정성이 들어간 글, 소소한 소통을 위한 일상글등 스팀잇에서는 정말 많은 글들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이 수많은 글들 사이에 조금이라도 나의 글을 사람들이 보게 할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바로 스토리와 목적을 생각하면서 글을 쓰는 겁니다. 


스팀잇에서 보팅과 댓글을 많이 받는 글들은 대체적으로 스토리와 목적이 있습니다. 

일상글이면 내 일상은 이런데 여러분은 어떤가요? 라는 작가의 생각이!! 

전문지식 글이면 이 전문지식을 어떻게 하면 다른 분들에게 쉽게 전달할수 있을까란 작가의 고충이!! 

경험이 풍부한 후기면 많은 분들이 이 글을 통해 생생하게 간접 체험했으면 좋겠다는 작가의 노력이!! 

그 글 속에 고스란히 담겨있습니다. 


영상 하나를 공유하더라도 이 영상을 보는 분들이 재미있어하면 좋겠다? 라는 생각을 가지고 글을 포스팅해보시는건 어떨까요? 

자연스럽게 그 영상의 재밌는 부분을 추가로 쓰고 있는 자신을 발견할겁니다.`~ ㅎㅎ

(다른 분들의 글을 평가하는게 아닙니다... 다만 이렇게 하면 좀더 친근하게 다가온다는 거죠 ) 


2. 공감, 소통 

이 부분은 제가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여러분 주위에 학교 동창에서 몇번 본 친구와 10년동안 자주 연락했던 친구가 있다고 가정해볼게요,.

여러분은 누구에게 더 호감을 느끼며 다가갈려고 하나요? 


당연히 후자인 10년된 친구겠죠. 

이 간단한 답이 스팀잇에서는 가장 중요합니다. 


글을 쓸때 공감과 소통을 한번 생각해보시는건 어떨까요? 

그리고 진심으로 그 사람의 이야기에 공감하고 소통해보시는건 어떨까요?


아무리 사회가 각박해져도 진심은 통하는 법입니다. ~ 

자신의 글에 진짜 애정을 표현해주는 사람을 싫어하는 분은 없겠죠?


제가 스팀잇을 처음 시작하고 팔로워가 20명정도 였을때 저는 항상 그 분들의 글을 읽어봤습니다.

보팅을 많이 받기 위해서?? 일처럼 한거냐?? 절대 아닙니다. 


스팀잇의 특별한 소통문화 매력에 빠져있었고 너무 재밌었습니다. 

그 분들의 이야기를 보면서 모르는 것을 배웠습니다. 


그리고 꼭 전문을 정독했고 모르는 부분은 이해해볼려고 노력했으며 한분한분 공감을 했고 댓글을 쓸때도 글에서 얻었던 좋은 점과 저의 생각과 상대방의 반응등을 생각하면서 신중하게 썼습니다. 


이 아주 간단하고 작은 차이는 스팀잇에 제가 이렇게 적응하게 해준 가장 큰 이유였습니다. 


언급은 안하지만 저랑 같이 스팀잇을 하셨던 분중에 지금은 그만두신 분이 있습니다. 

그 분도 저와 같은 방식으로 매일 팔로워를 다 돌아다니면서 댓글달고 보팅달았지만 지금 그 분과 저의 결과는 이렇게 다릅니다. 

그분은 글을 대충 읽고 좋은 글 감사하다는 말로만 댓글을 달았으며 제가 글 내용으로 무엇을 얻었냐고 물어보니 그냥 쓱 보고 와서 먼지 모르겠다고 답하셨습니다. 


제가 말하고 싶은 부분은 팔로워 전체를 돌아다니면서 전부 댓글 달고 소통하라는게 아닙니다.,. 

그건 일이죠... 스팀잇은 절대 일이 되면 안됩니다. 


한분한분 옆에 있는 친구처럼 정성을 다해서 다가가 보세요. 숫자가 중요한게 아닙니다. ~~ 

제 글을 읽어주는 고마운 분들에게 정성스러운 소통을 해주세요!! 


3. 꾸준함 

이건 제가 초기떄부터 항상 이야기했던 거죠!! 

나이는 많지 않지만 25살 인생을 살아오면서 하나 깨달은건 있습니다. 

꾸준하게 무언가를 한다면 성공할 수 없다고 주변에서 말리던 일도 성공할 수 있다는것!!


이건 저의 삶의 철학입니다. 

이 철학이 스팀잇에 적응할때도 도움을 줬다고 생각합니다. 


나를 알리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반복적인 노출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많은 시간을 할애할 필요는 없습니다!! 아까 말했듯이 스팀잇이 일이 되면 안되니까요.

(즐길려고 하는건데 일이되는 순간 그것은 의무처럼 됩니다. 저도 많은 스티미언분들 덕분에 배운 교훈입니다 ㅎ) 


자기전 과일 먹을 때 , 차로 이동하고 있는데  할게 없을때 그럴때라도 좋습니다. 

꾸준히만 활동해주세요!! 


글을 마치며 

저도 아직 스팀잇에 적응 중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직도 말 한마디를 어떻게 해야될지 고민하며 상대방의 기분을 이해할려고 노력하는 중입니다. ㅎㅎ


"스팀잇은 이미 단순한 인터넷 정보, 커뮤니티 공간이 아닙니다. 사람이 살고 있고  그 사람들과의 관계가 중요한 공간입니다!! "

위에 3가지가 이해 안가고 어렵다고 느끼신다면 이 마인드만이라도 가지고 스팀잇을 해보세요~~ ㅎㅎ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적응 못하시는 분들이 보고 힘을 얻었으면 합니다!! 



지금까지 마이팬 유어팬 모두의 팬이었습니다. 

리스팀은 사랑입니다~~ 


Sort:  

배울 점이 많은 글이네요~! 팔로우하고 앞으로 좋은 글 많이 기대할게요~^^

감사합니다. 저도 맞팔할게요!! 저한테 좋은 글이란? 미스테리글? ㅋㅋㅋㅋㅋ 앞으로 자주뵙겠습니다.

혹시 소통하는 데 팁을 주실 게 있나요??ㅎㅎ

딱히 팁이란건 없습니다. ㅎㅎ
상대방의 글을 정성스럽게 읽고 보팅하고 쓱 가는게 아니라 댓글 한마디라도 달아두는거?

그리고 말 하나에 살을 붙인다고 생각해보시는건 어떨까요?

"감기 조심하세요~~^^" 이것도 좋지만
요새 너무 날씨가 추워요 ㅠㅠ 감기조심하세요^^ 저도 오늘 감기걸릴거 같아서 쌍화탕 먹고 잡니다"

같은 감기 조심하세요라는 목적의 댓글인데 정성과 공감이 다르죠? ㅎㅎ

역시 뭔가 다르긴 다르네요.. ㅎㅎ
조언 감사합니다! 차근차근 실천해 나가야 겠네요!

마이팬님 블로그 항상 들리는데.. 제가 그때 그 인터넷 사이트 접속 잘못하가지고 집 폭발한.. 무서운 글 보고 ㅠㅠ 그이후로 미스테리쪽 글은 못들어가겠떠라구요 .. ㅠㅠ 목적성이 분명한 마이팬님 .. 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미안해요 공포 말고도 다른 글 많으니까 ㅋㅋㅋㅋㅋㅋㅋ 놀러와용~~ qkr1066님 ㅎㅎ

얼마전에 용 관련된 유익한 목정성의 글도 올렸답니다. ㅎㅎ

딥웹이었던가요. 그것도 확실히 무서웠죠.

와우~~~ 적어둬야겠어요. 잊어버리지 않게.

ㅎㅎㅎ 적어두신다니 감격입니다. ㅎㅎ 열심히 쓴 보람이 있네용~~

마이팬님 그런 비법을 전수해 주시다니!
감사할 따름입니다!🤠👍🏻

비법이라니 ㅎㅎ 별거 아닙니다.

근데 스팀잇 이모티콘 어디서 사셨나요? 이쁘네요~~ 저도 사고 싶어요!!

어떤이모티콘이요??🤠

좋은글 항상 감사드려요 마이팬님!!!

감사합니다. 그나저나 이모티콘 안 받아가세용? ㅎㅎㅎ 카톡이 없으시길래 ㅋㅋㅋ

꾸준함! 가장 중요하지만 놓치기 쉬운 부분인거 같애요
아무튼 좋은글 감사히 잘 보고 갑니다^^

ㅎㅎㅎ 정말 중요합니다. 지나간 하루는 돌아오지 않으니까요 ㅠㅠ

목적있는 글! 정말 공감합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글이 쏟아지는데 차별화 없는 글 들은 살아남기 힘들죠 ㅎㅎ 마치 치킨집 장사 잘 된다고 무턱대고 프랜차이즈로 치킨집 하나 내는거랑 별반 차이가 없으니까요 ㅠ 저도 다시 마음 다 잡고 더 열심히 쓰도록 하겠습니다!

ㅎㅎㅎ 맘에 부담은 줄이시고 쓰세요~~ 몸에 해롭습니다.

화이팅!!

마이펜님 가즈아앗! 저는 저랑 비슷하게 시작한 동기들 대부분이 사라졌어요 ㅠㅠ

저도요 ㅠㅠ 저랑 비슷하게 시작해서 초기에 같이 했던 분들 요새 다 어디갔네요 ㅠㅠ

고추참치님도 가즈아~~!!

맞습니다. 일이되면 안되죠. 그럼 즐겁지가 않아서 지치게 됩니다. 꾸준히 즐겁게 하는게 중요하죠.

정답입니당~~ 일이 되면 안되죠..저도 이렇게 즐기면서 하고 있답니다. ㅎㅎ

즐기면서 하니 오히려 더 재밌어요!! ㅎㅎ

정답이네요 ㅎㅎㅎ 앞으로도 쭉 발전하실겁니다 화이팅하세요!!1

아니 같이 발전해야죠!! 어떻게 저만 !!...

dreamyacorn님도 화이팅입니다. 물론 팔로워가 중요한건 아니지만 같이 5000팔로워(제 목표) 갑시다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4
BTC 64455.55
ETH 3147.84
USDT 1.00
SBD 3.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