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둑을 배워보자! (활로와 단수 따내기)

in #kr8 years ago

티미 오늘도 안녕~?
저번 시간에는 바둑을 둘 때 필요한 도구와 바둑판에 바둑돌을 놓는 방법에 대해 배웠지?
오늘은 몇 가지 바둑용어에 대해 배워볼 거야

캡처5.PNG

자 위쪽에 바르게 둔 검은 돌에 붙어있는 검은 줄이 보이니?
티미 : 줄이 너무 많아서 헷갈려요!
다른 줄은 볼 필요가 없단다 오로지 검은 돌이랑 붙어있는 돌만 찾아보면 된단다.
다시 한번 찾아볼까~?
7.jpg
티미 : 아 4개가 있어요!
캡쳐6.PNG

좋아 이번엔 같은 편끼리 돌이 붙어있네 이번에는 몇 개가 붙어있지?
티미 : 4개가 있어요
캡처7.PNG

자 이번에는 다른 편 검은 줄 찾기야 하얀 돌이 검은 줄이 4개가 있었는데 그만
흑돌이 하얀 돌의 검은 줄 하나를 없애버렸네? 그러면 하얀 돌이 남은 줄은?
티미 : 3개요~ 훗!
캡처8.PNG

이번에는!?
티미 : 2개!
캡처9.PNG

다음은!
티미 : 1개!
캡처10.PNG

이번에는?
티미 : 음.. 빵 개 있네요
좋아~검은 줄이 0개가 있을 때는 이 돌을 따낸다고 해서 내 돌 통으로 가지고 오면 된단다.
티미 : 아! 이게 잡는 거군요?
그렇지~ 따내기라고 한단다.

자 다시 한번 볼까?
검은 줄이 몇 개지?
티미 : 이제 다 알아요~4개!
캡처1.PNG

자 앞으로 이 검은 줄을 활로(活路)라고 부를 거야 살활에 길로 자로 돌이 살아가는 길을 뜻하는 거란다.
그림1.png

그럼 하얀 돌의 활로는 몇 개?
티미 : 4개
이건?
티미 : 3개
제법이군!
티미 : 2개!
이얍!
티미 : 1개!
캡쳐2.PNG

자~! 앞으로 활로가 1개가 남았을 때는 단수(單手)라고 부를 거야 홑단에 손수를 사용하여
활로가 하나 남았다는 뜻이란다.
그럼 티미가 깔끔하게 단수된 돌을 잡아볼까??
티미 : 넵~! 얍!!
캡쳐3.PNG
좋았어~! 그럼 선생님과 함께 간단한 문제를 풀어보자
A부터 E 까지 돌의 활로를 세어보고 흑돌을 이용해서 잡아보는 거야~!
정답은 다음 시간에 확인해보자 티미야 알겠지?
그럼 다음 시간에 만나요~!
캡처11.PNG

티미와 함께 바둑 배우기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내용이 어렵거나 원하는 방향 좋은 아이디어가 있으면 언제든지 알려주세요~
마지막 문제의 정답은 다음 바둑 배우기 시간에 공개됩니다~ ^^
해당 내용들이 어느 정도 쌓이면 나중에 소소하게 바둑 문제 이벤트도 개최해 볼 생각입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 만나요~

바둑을배워보자 - 도구와 착수방법 https://steemit.com/kr/@mooyeobpark/3mlxxu

대문.jpg

멋진 그림을 선물해주신@septemberbre2 ze 님께 감사 인사드립니다.

Sort:  

This post received a 31% upvote from @krwhale thanks to @mooyeobpark! For more information, click here!
이 글은 @mooyeobpark님의 소중한 스팀/스팀달러를 지원 받아 31% 보팅 후 작성한 글입니다. 이 글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면, click here!

스스로 홍보하는 프로젝트에서 나왔습니다.
오늘도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오늘도 화이팅입니다.!

재밌네요~ 계속 연재 부탁드릴게요!

재미있게 봐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오...바둑은 그래도 어려운것 같아요 체스는 할줄아는데 ㅠㅠ

심심할때 보시고 규칙정도는 익혀보세요~ ㅎㅎ

보다보니 갑자기 미생이 떠오르네요! 한번더 보러가야겠습니다 ㅎㅎ

미생 재미있게 봤지요 ㅎㅎ 바둑에 대한 내용보다는 바둑관련 격언들이 조금 나오는거 같네요
치열한 직장인의삶 ~ 안보신분들은 추천드리고싶네요 ㅎㅎ

오 활로를 막으면 바둑돌을 먹는거였군요.ㅎㅎ

네 정확합니다~ 바둑의 기본규칙인 따내기랍니다 따내기 많이 하다보면 금방 바둑을 익힐수 있어요 ㅎㅎ

오오!! 기다렸습니다 ㅎㅎ
정말 정성스러운 포스팅이군요....저 사진들을 다만드시다니
존경스럽습니다 ㅠ 잘보고가요 :D

감사합니다 ㅎㅎ 기보편집기로 작업하는데 꽤나 시간이..! 티미와 함께하는 바둑공부 자주하기는 어려울것 같긴해요 ㅋㅋㅋ

어떠한 전략게임보다 더 재밌다고 하던데!!
정말인가요?
이기회에 바둑의 기초도 배워 보아야겠습니다^^

좋은 생각이십니다~ 이번기회에 간단한 규칙 배우셔서 취미생활 하나 늘려보세요~ ㅎㅎ

왠지 제가 티미가 된것같은 묘한 기분이 들었습니다..ㅋㅋ

ㅎㅎ 감사합니다~ 여유되시면 문제도 쓱쓱 풀어보세요

오예오예 기다렸어요 +_+ 티미의 성은 스나 서가 아닐까..ㅎㅎ 반가워서 댓글부터 다네요. 2월에 잠시 한국가는데 아빠랑 1분이라도 둬보는게 소원이예요 ㅎㅎㅎ
(추가) A 2개, B 3개, C 2개, D 3개, E 4개!!

처음에 정한이름이 스티미였는데 길어서 하나 뻇습니다. ㅎㅎ 문제는 활로찾기여서 주변에 검은선을 잘 세어보세요~!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04
TRX 0.33
JST 0.084
BTC 64517.84
ETH 1742.19
USDT 1.00
SBD 0.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