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린's 100] 강한 것은 강한 것이다 (4)_조선은 철학이다

in #kr6 years ago (edited)

그림4.png

성리학, 별거 아니에요. 말 그대로 '리'에 관한 학문이에요. 세상이 빅뱅으로 시작되었냐. 아님 절대적 '리'의 설계에 의한 것이냐. 뭐 이런저런 우주관을 '리'와 '기'로 정리한 거예요.

" '기'는 '리'로 말미암아 생겨나며 그에 따라 마음 또한 '리'로부터 품부된다. 따라서 '기'는 '리'보다 나중에 존재한다. 이는 '리'가 마음과 '기'의 본원이며 이 '리'가 있고 나서 이 '기'가 있다는 것을 말한 것이다. 우주 만물은 '기'로 이루어지고 '기'는 '리'보다 나중에 있으므로 '리'는 우주만물에 앞서 존재한다. 아 훌륭하도다. 저 '리'는 하늘과 땅보다 앞서 있었네."

정도전의 말이에요.

"하늘과 땅에 앞선 관점에서 보아도 시작이 없고 하늘과 땅보다 나중의 관점에서 보아도 끝이 없는 것이 리와 기이다.”

이방원의 책사 하륜의 말이에요.

본문읽기 ▶







[INTRO]
마법사입니다. 그렇다구요.
마법의 열차는 불시 도착, 정시 발차

[Post list]

Sort:  

학창시절 윤리시간이 생각나네요 ㅋㅋ 열심히 했었는데 ㅋㅋㅋ

잘보고 갑니다.
보팅 및 맞팔 신청합니다.

약한 것은 약한 것이죠.^^

읽을수록 생각할수록 어렵네요. ㅎㅎ ;;

어렵게 느껴지지만 그래도 꼼꼼하게 잃어보고 가네요.
편안한 오후 되세요^^

꼼꼼히 읽고 이해하면 할수록 더 어려워지네요 ㅠㅠㅠㅠㅠ

이거 유명한 책 제목 아닌가요 ㅎㅎ 한번 꼭 읽어보고 싶었는데 ㅠㅠㅠㅠ

오구라기조 교수의 '한국은 하나의 철학이다'.. 20년 전 내용이고 일본인의 시각에서 쓰였지만 한 번 읽어 볼만 합니다.. 저는 한국은 모르겠고.. 조선은 확실히 철학이다 라고 생각합니다만..

지금도 철학이죠. 님께서 계시잖아요.^^

어려운것을 쉽게설명 하시려고

별거아니에요

히신거죠? ^^ 정도전은 이기일원원론을 옹호한듯 보이네요. 주희의 팔로워.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4
JST 0.030
BTC 58665.81
ETH 3153.57
USDT 1.00
SBD 2.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