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린's 100] 의존과 연민 사이 어딘가, 이상한 관계가 대롱대롱 매달려 있다

in #kr6 years ago (edited)

the-pink-panter-1996281_1280.jpg

의존과 연민 사이 어딘가

우리는 관계의 어느 순간엔가, 의존과 연민의 사이 어디에 놓여지게 됩니다. 의존과 연민은 마치 외줄의 양쪽 끝단 같아, 이리로도 저리로도 가지 못한채.. 중간 어디쯤엔가 걸쳐져 있게 만듭니다.

사랑하기 때문에..

라고 말은 하지만, 뒤집어 까 보면 그것은 어떤 때는 의존이라 불리고, 또 어느 때에는 연민의 감정을 부르는 말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사랑을 뭐라고 정의할 수 있겠습니까? 정의를 한들, 자기만의 정의일 뿐.. 우리는 이 혼란하고 모호한 개념을.. 여기다 저기다 막 가져다 씁니다. 이 감정, 저 감정에 사랑이란 라벨을 붙이고, 이 관계, 저 관계에 들이대보고 저울질합니다.

결속이 깊어진 관계에서 의존과 연민은, 양가감정의 양극단에서 끊임없이 서로를 괴롭힙니다. 의존된 마음은 상대가 나를 단단히 붙들어 주기를 요구하고.. 연민의 마음은 자책감의 부담을 안지 않으려 과도한 희생을 요구받습니다.

모두 상대의 어떠함과는 상관없이.. 스스로 갖는 감정들입니다.

오히려 필요한 것은 상대의 어떠함에 귀를 기울이고, 시선을 가져오는 것입니다. 내가 느끼는 의존과 연민의 감정을 떠나, 상대의 객관적 현재 상황에 대한 이해와 존중을 우선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관계란 게 서로 뒤엉키고, 여러 삶의 국면들이 혼란스럽게 교차함으로, 우리는 매번의 모든 사안을 무 자르듯 탁! 정리할 수 없습니다. 관계란.. 사랑이란.. 그래서 혼돈 속에 피어나는 의지입니다.

본문읽기 ▶







[INTRO]
마법사입니다. 그렇다구요.
마법의 열차는 불시 도착, 정시 발차

[Post list]

Sort:  

우물안은 알아도 사람속은 10년이 가도 모른다는 말이 있듯...연인관계도 서로 빌미나 꼬투리없이 아껴주기만 했으면 좋겠습니다ㅎㅎ

그러게요.. 그러려고 관계하는 건대.. 아쉬운 일입니다.

와 사람과 사람 사이의 사랑 속 관계를 이렇게 세심하게 글로 표현해내시다니.. 감탄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마치 알랭 드 보통과 같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내가 느끼는 의존과 연민의 감정을 떠나, 상대의 객관적 현재 상황에 대한 이해와 존중을 우선해야 하는 것입니다.

완전 공감입니다. 그 외의 것들도 배울 점이 너무 많네요. 잘 읽고 갑니다.

알랭 드 보통.. 읽어보진 않았는데 과찬이십니다. ㅎㅎ 그 분의 인생학교는 저도 해보고 싶은 프로젝트..

평소에는 별거 아닌 것들, 심지어 좋아 보이기까지 하던 것들이 눈에 가시처럼 여겨지고, 이쑤시개가 전봇대 같아 보입니다. 이 상황에서, 이 국면에서, 빠져나갈 명분이 되어줄 그 무엇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제가 요즘 들이밀고 있는 빌미 같은데 제가 강자인지 약자인지 잘 모르겠어요ㅜ

ㅎㅎ 이기는 편 우리 편 ^^

물극필반 하니 극으로 치닫는 것도 나쁠 것은 없겠죠.

때론 차라리 그게 나을 때가 있더라구요..

잠깐만요!!! 밥 좀하고 올께요. 마법사님! 도마사진을 보는 순간 알았네요. 일단 밥해놓고 다시 올게요 ㅋㅋㅋㅋㅋㅋㅋ

마법사님, 오늘의 마법에 완전히 심취되었습니다. 작금의 사태를 꼬집으시는건지요... 예전 한 친구를 만났는데 그 친구가 입만 열면 이런 말들을 쏟아내서 천재인가 의심을 했었습니다만,,, 혹시 멀린님도 마법의 다락방을 가지고 계신 건가요? ㅎㅎ

마법의 다락방.. 다락방까지는 못 채우고 금고정도 있다고 해두죠 ^^

역시 사람과 사람의 관계가 제일 어려운 것 같습니다.
힘든 만큼 우리에게 행복을 주는 관계, 가까운 사람부터 잘 챙겨야겠죠? ㅎㅎ

가까운 사람에게 잘 해야 합니다. 그게 참 어렵습니다...

명문이네요 ㅎㅎ 너무 파헤치지는 않았습니다만 관계의 본질에 대해 정확히 통찰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이런 글의 보팅된 스팀달러가 22 이하라니 현재 스팀잇이 처한 현실이 ㅠㅠ

어쩌겠습니까.. 좋은 날이 있겠지요.. ^^

Coin Marketplace

STEEM 0.24
TRX 0.11
JST 0.031
BTC 60936.15
ETH 2921.43
USDT 1.00
SBD 3.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