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llo world] html 문서의 기본내용을 채워봅시다!

in #kr6 years ago (edited)

지난번 포스팅 바로가기

어떤 게임을 만드는 지 궁금하신 분은 여기로!
html의 기초 문법이 궁금하신 분은 여기로!


게임에 사용할 html 문서를 하나씩 채워보도록 할까요?


우선 index.html이라는 파일을 만들어야 합니다. 다른 편집기를 사용하신다면 상관없지만 메모장을 사용하신다면 파일형식에는 모든파일 , 저장 옆에 있는 인코딩에는 UTF-8을 선택해서 저장해주세요.

기본html문서.png

잘 따라오셨다면 사용하는 브라우저 모양으로 파일이 형성되어 있을겁니다.
이제부터는 여기에 내용을 하나씩 채워보면 됩니다! 우선 맨 위에 적어야 하는 것은 html 선언입니다.

<!DOCTYPE html>


버전별로 사용하는 태그가 약간씩 다르기 때문에 우리가 html5를 사용한다는 것을 미리 알려줘야 합니다. 맨 위에 저런식으로 적는 이유입니다.
html문서는 html이라는 태그 안에 다른 태그들을 채워넣는 형식입니다. 즉, 이제 html5를 사용한다는 선언이 끝났으니 <html>태그를 밑에 추가하면 됩니다.

html    /*에러때문에 꺽쇠를 넣지 못했습니다 ^^;*/
    다른 태그들은 이 사이에 옵니다.
/html


html태그 사이에 들어가야하는 태그들이 또 2개 있습니다. 바로 <head>태그와 <body>태그입니다.

html    /*에러때문에 꺽쇠를 넣지 못했습니다 ^^;*/
    <head>

    </head>
    <boby>

    </body>
/html


이런식으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웹페이지에서 실제적으로 우리 눈에 보이는 것들은 모두 <body>태그 안에 들어가고 그 문서에 대한 설명을 나타내는 메타데이터들은 <head>태그에 들어갑니다.

타이틀태그.png

이 부분은 지금 페이지가 어떤 페이지인지 나타내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헤드 태그 안에 <title> 태그를 쓰시고 사이에 내용을 넣으면 됩니다.

<title>이 부분이 그림에서 표시한 부분으로 나타납니다.</title>


또 한글로 작성하면 글자가 깨져보일수도 있습니다. 그럴땐 <head> 태그 밑에 <meta charset="utf-8">을 적어주면 깨지지 않습니다.

<head>
    <meta charset="utf-8">
    <title>....</title>
</head>


문자열 인코딩 방식에 utf-8을 사용하겠다는 것입니다.(메모장을 다른 이름으로 저장했던 분들은 이부분이 기억나실겁니다!)

이제는 <style>태그를 <title>태그 밑에 추가해주세요. 스타일 태그는 말 그대로 문서를 꾸미는 요소들을 안에 넣을 수 있는 태그(css 부분)입니다.

이제 <body>태그에도 내용들을 채워볼까요 ? <h1>태그는 큰 제목을 나타냅니다.(저번 포스팅에서 #과 똑같다고 했습니다 ㅎㅎ)

<body>
    <h1>tic tae toe Gazua!</h1>
</body>

라고 적어주세요 !

예시1.png
잘 따라오셨다면 여기까지 완성입니다 ㅎㅎ !
다음 포스팅에서는 <body>태그의 나머지 부분을 채우고 id와 class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ort:  

게임만들기 차근차근 진도 나가고 있네요.
이후 포스팅들도 기대되네요.

태그 kr-guide보다는 sharehows가 더 적당한거 같아요.

오오 정말 그런 것 같습니다ㅋㅋ 수정해야겠습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

축하드립니다. 오늘도 보팅로얄 당첨자로 선정되셨습니다.

아앗 진짜 럭키가이! ㅋㅋ 프로필 사진 귀여운개로 바꿨는데 또 당첨되다니 ! 넘 기쁘네용 ~~~

예전 홈페이지 만들던 기억이 새록새록 나게 하네요.
오래전이라 까먹은지 오래되었지만 선언 명령어들 반갑네요 ^^

ㅎㅎㅎ 태그들이 반가우시다니 저도 좋네요 ~ 추억되살리기겸 종종 들려주세용 ~^^~

짱짱맨 호출에 출동했습니다!!

오늘도 반갑습니다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6
JST 0.030
BTC 62663.38
ETH 2445.34
USDT 1.00
SBD 2.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