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 단상] 가상화폐 투자도 Cost Average 효과를 노려야 합니다.steemCreated with Sketch.

in #kr7 years ago

커피한잔

안녕하세요? 트리입니다.
비트 코인이 폭주하고 스팀을 비롯한 암호화폐들의 가격이 떨어지면서 많은 분들이 당혹스러워 하고 있습니다.
알고 계신 분들도 많이 계시겠지만 오늘은 Cost Average 효과에 대해 좀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Cost Average Effect(매입 비용 평균화)

Cost Average 효과라고 하는 것은 금융 상품 투자 시에 적립식으로 투자함으로써 매입 비용을 평균화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매수를 다음과 같이 나눠서 진행했다고 가정해 봅시다.

매수회차매수금액매수단가매수수량
1회차100,000원100원1000개
2회차100,000원90원1111개
3회차100,000원110원909개

이렇게 되면 총 30만원을 이용해 3020개를 매수하였고,
평균 단가는 100원보다 적은 99.337원이 됩니다.

다시 가격이 최초 1회차와 같은 100원이 되어 매도하더라도 수수료를 고려하지 않는다면 이익인 셈입니다.

  • 총 3020개 * 매도가격 100원 ==> 302,000원으로 2천원 이익!

그것은 동일 금액으로 나누어 매수할 때 매수할 수 있는 수량이 늘어서 그렇습니다.
이렇게 매입단가를 평균화 해 주어 위험을 줄여주는 것을 Cost Average 효과라고 합니다.


Cost Average 효과를 어떻게 이용할까?

일단 그러면 이 효과에 대해서는 알겠는데요.
그렇다면 Cost Average 효과를 우리의 투자에 어떻게 적용해 볼 수 있을까요?

저는 주위 분들이 제게 투자의 방법에 대해 물어볼 때마다 항상 Cost Average 효과를 설명드리고, 꾸준히 적립식으로 투자하시라고 말씀드립니다.

그리고는 뉴스에 이 상품이 많이 올랐다, 역사상 최고점이다..라고 할 때가 전체를 청산하고, 수익을 즐기시라고 합니다.
그 이후에는 다시 처음처럼 조금씩 매수하기 시작하시면 될 거다라고 하죠.

물론 이 경우는 이 상품의 가치가 최고점이 어느 때인지를 알기 어려워하는 분이시라면 그렇게 설명드렸던 것이구요.
만약 스스로 이 상품의 가치가 어느 정도 될 것이다라고 생각한다면 가격이 점점 올라가더라도 함께 추가매수에 동참하면 됩니다.

그리고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간다면, 한 번씩 급락시에 평소보다 조금 더 많은 수량을 매수하시면 더욱 성과가 좋을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의 전제조건은 투자할 자금이 충분하다는 가정하에서입니다.)


결론

스팀 투자 어떻게 해야 하냐고 궁금해 하시는 분들은 이렇게 꾸준히 같은 금액으로 매수하세요!
분명한 것은 스팀은 아직 모아야 할 때이지 팔아야 할 때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 )

코부니_다스베이더

Sort:  

스스로 홍보하는 프로젝트에서 나왔습니다.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앞으로도 꾸준한글 좋은글 많이 부탁드립니다.

적립식 펀드라 생각하고 조금씩... 좋은글 잘봤습니다~

한번에 다 사는 것보다 위험을 낮춰주고 더 낮은 가격에 모을 수 있는 기회를 줍니다. ^^
오늘 스팀을 좀 더 샀네요. : )

지속적인 적금 넣는 듯한 방법의 투자!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ㅎ

다만 다시 상승할 것이라는 확고한(?) 믿음 하에 있으면
다소 떨어지더라도 잘 견딜 수 있습니다. ^^

오늘도 좋은정보 잘 보고갑니다^^ 맛난 점심드시고 해피오후되세요~

감사합니다. ^_^

즐거운 금요일&주말 되세요~ : )

감사합니다
저도 여유돈 생길 때마다 꾸준히 모아가려고 합니다
지금 가격이면 더 구입하고 싶긴 하네요~

네- 지금 가격 매우 좋은 것 같습니다.
저도 어제 조금 더 스팀으로 바꿨네요. ㅎㅎ

스팀투자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네요.잘봤습니다.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

꾸준하게 포스팅하는것도 좀 느린 속도의 적립이네요

맞습니다. ^^
스팀잇은 꾸준히 소통하면서 독자 수를 늘려나가는 것도 중요한 투자지요. ㅎ

헤헤 저는 아직 초보자인지라 이해가 잘 가지 않았는데 밑의 트리님 댓그르이 적립식 투자라는 말씀 보고 아하! 했답니다. 그럼 스팀을 조금씩 조금씩 꾸준히 사다보면 피크 찍을때 다시 판다는 말씀이시죠^^?

넵- 그렇게 이해하시면 돼요~
그런데 스팀은 좀 특이한 자산이다 보니 갖고 있으면서 수익을 낼 수도 있어서..
큰 덩이는 놔두고 수익내는 부분만 일부 현금화 하는 것도 방법이죠. ㅋ

아 ㅎㅎ 저도 단순히 물타기라 생각했었는데.. 엄연히 다른건가 보군요.. "적립식 투자"라니.. 좋은 표현 하나 얻어갑니다. ㅎㅎ 결론은 스팀을 모으라는 거네요 ㅎㅎ

역시 적립식으로 모아가시는 게 안전하죠. : )
결론은 스팀은 아직 쌉니다. ㅋㅋ

일단 튼튼한 자본이......ㅋㅋㅋ

종잣돈 마련은 어느 투자던지 필요한 것 같긴 해요. ㅎㅎ

재밌는 경험들이에요ㅎㅎ
저의 마스터 덕분에 👍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2
JST 0.032
BTC 69947.15
ETH 3908.93
USDT 1.00
SBD 3.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