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inbb가 문을 닫았군요.

in #kr6 years ago

커피한잔

안녕하세요? 트리입니다.
어제에 이어 오늘도 조금 아쉬운 소식을 접했네요.

스팀 블록체인을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컨텐츠 정보를 가지고 있는 스팀 블록체인 데이터는 증인 노드를 통해 돌아가지만 웹사이트라고 부르는 프론트 엔드단은 다양한 형태로 개발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이트인 steemit.com 은 스팀잇 재단에서 운영하는 것이지만, 우리가 종종 사용하는 busy.orgsteemkr.com 등은 스팀잇에서 활동하는 개발자들이 만든 프론트 엔드 사이트죠.

지난 추석 때 steemit.com 웹사이트가 DDOS 공격을 당했을 때를 기억하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웹사이트의 공격은 스팀 블록체인의 노드와는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steemit.com이 접속되지 않았을 때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busy.orgsteemkr.com 등을 사용할 수 있었지요.

스팀 블록체인을 이용하는 여러 프론트 엔드는 저마다의 컨셉을 가지고 있습니다.
busy.org의 경우 페이스북과 같은 친근한 UI를 표방하고 있고, dmania.lol의 경우는 9gag 처럼 웃긴 이미지를 만들기 위한 사이트로 구성되어 있죠.
스팀 가즈아 사이트나 먹스팀 사이트도 마찬가지입니다.
사이트에 따라 조회되는 데이터를 태그 등에 필터링해서 보여줄 수도 있습니다.

chainbb.com 은 스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온라인 포럼을 만들어 놓은 사이트입니다.
bitcointalk.org 처럼 말이죠.

bitcointalk

chainbb.com 은 스팀 블록체인을 이용하기 때문에 사용자의 답변이나 의견에 보팅을 할 수도 있어 보상으로 지급되기도 하죠.
글 보상의 일부를 사이트 운영에 활용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 사이트를 만든 사람은 현재 가장 많은 증인 투표를 받은 @jesta입니다.
데스크탑 스팀 지갑인 Vessel을 만든 사람이기도 하죠.
유용한 도구들을 만들어 줘서 고마운 마음이 있습니다.

그런데 오늘 아침 출근길에 chainbb.com에 들어갔더니 사이트가 닫히고 있다는 공지가 있네요.

chainbb

@jesta의 스팀잇 블로그 링크를 하나 남겨 놓았습니다.

jesta

6일 전에 올라온 글인데 못봤네요. ㅠ

It's a hard decision, but at this point I feel it's the right one to make. As I alluded to in my potential witness roadmap, I'm currently focusing on other needed aspects of the ecosystem and haven't given proper attention to chainbb.com or it's users. This has been a constant source of stress for me, as morally I feel that I can't just ignore problems when they arise with the site.

Today, after running into issues with chainbb's servers and the steemd node powering it, I decided to shut down the site and refund anyone who's actually sent any funds to create/fund a forum.

요약하면 스팀의 생태계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다른 일에 집중하고 있어 chainbb.com에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고 있는데, 계속 신경이 쓰이고 무시하기 어려워 스트레스를 받고 있어 닫으려 한다는 내용입니다.

다만 chainbb.com은 오픈소스로 개발해 놓았으니 프론트 엔드백 엔드 소스 모두 공개되어 있고, 이를 활용해도 좋다는 이야기도 덧붙입니다.

가끔씩 chainbb.com에 들어가 구경 했는데, 좀 아쉽습니다.
kr-faq 같은 태그를 이용해서 묻고 답하면서 기록을 남겨가기에 괜찮다고 생각했거든요.

그동안 수고해 주신 @jesta에게 감사드리고, 다시금 chainbb.com 처럼 포럼 형태의 웹사이트도 재등장 해주길 기대해 봅니다.

야야님_mastertri_new

Sort:  


저런 사이트가 있었는지도 몰랐습니다
스팀의 다른일에 치중 할려고
신경쓰여서 닫는다니
어쩔수 없겠군요
서서히 스팀이 선두로 꿈틀 거리네요 ^^*

스팀이 열심히 꿈틀거려 주길 기도합니다. ㅋㅋㅋ
가즈아~~!!

아 저는 이런 사이트가 있는지도 몰랐습니다. 더 많은 공부를 해야겠다는 생각이드네요.

사용자 접속 환경만 다른 건데요~
아마 많이 언급이 되진 않아서 잘 모르실 수도 있을 것 같아요. ^^;
스팁샷, DMania, DLive, DTube, steemitstage.com, busy.org.. 등등이 있지요. : )

여긴 몰랐네요. jesta가 유용한 것 잘 만들더라구요. 아무래도 포럼은 레딧으로 집중되나보네요.

네~ @jesta 대단해요.. ㅎㅎ
포럼 형태도 괜찮은 모델인데.. 조금 아쉬워요. ㅠ

어제는 많은 일들이 있던 날이였네요

닫혀서 아쉽지만, 그래도 또 필요하면 누군가 열어 주겠죠! ㅎㅎ

제가 모르는 정보였는데 벌써 문을 닫으시는군여
열심히 정보를 모아서 유용한사이트를.찾아 봐야 겠어요
팔로 꾸욱~❤

스팀 블록체인을 이용한 서비스들은 많은 분들이 다양하게 활용하시려는 시도를 하고 있죠! +_+
그래서도 잘 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해요. ㅎㅎ

비지밖에 모르겠네요 ㅜㅜ 역시 스팀잇은 알아가는재미가 ㅎㅎㅎ
트리님 날씨쌀쌀해요 감기조심하세요 ㅎ

비지는 보상에서 떼 가는 부분이 없거든요. +_+
다른 곳은 보상에서 떼어가요. ㅎㅎㅎ

벚꽃이 흐드러지게 핀 봄날이네요~ : )

이런게 있었나요? ㅎㅎ 이 세계가 뭔가 많은 것들이 존재하네요!

이 세계에 참여하시는 많은 분들 덕분에 세계관(?)이 확장되는 느낌이죠!! ㅋㅋ : )

트리님이 종종 이용하던 사이트가 없어졌다니 넘 안타까워요..
많은 개발자 분들이 계시니 어쩌면 곧 좋은 소식이 들려오지 않을까요? ㅠㅠ

여긴 포럼 형식이라서 질의/응답이나 의견 토론을 할 때 사용하는데요-
다시금 부활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 )

저도 저분의 글을 읽고 무슨 내용인가 했읍니다. 아마 제가 chainbb.com 클라이언트를 사용하지 않아서 그런가 봅니다. 저는 사용하지 않지만 클라이언트가 하나 없어져서 아쉬운 분들이 꽤 있을듯 합니다.

아무래도 포럼 형태라 의견을 주고 받거나, 질의/응답을 하기에 참 좋은 포맷이었는데 조금 아쉽네요. ㅎㅎ
나중에는 다시 살아나겠죠~

다양한 사이트들이 있었군요...
이런 사이트들도 가끔 소개해 주시면 다들 유용할것 같습니다.

예전에 한 두 번 정도 소개했던 적이 있긴 한데, 스팀잇이 검색이 좀 힘들어서.. -ㅅ-;;
묻힌 글 다시 올리기라도 해야하나 싶기도 합니다. ㅋㅋ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5
JST 0.029
BTC 63550.59
ETH 2644.53
USDT 1.00
SBD 2.81